2022-05-27.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6:26-34.

2022-05-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6:26-34
한글성경.
26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27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겠느냐 28또 너희가 어찌 의복을 위하여 염려하느냐 들의 백합화가 어떻게 자라는가 생각하여 보라 수고도 아니하고 길쌈도 아니하느니라 29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 같지 못하였느니라 30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일까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 31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34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영어성경.
26Look at the birds of the air; they do not sow or reap or store away in barns, and yet your heavenly Father feeds them. Are you not much more valuable than they? 27Who of you by worrying can add a single hour to his life? 28″And why do you worry about clothes? See how the lilies of the field grow. They do not labor or spin. 29Yet I tell you that not even Solomon in all his splendor was dressed like one of these. 30If that is how God clothes the grass of the field, which is here today and tomorrow is thrown into the fire, will he not much more clothe you, O you of little faith? 31So do not worry, saying, ‘What shall we eat?’ or ‘What shall we drink?’ or ‘What shall we wear?’ 32For the pagans run after all these things, and your heavenly Father knows that you need them. 33But seek first his kingdom and his righteousness, and all these things will be given to you as well. 34Therefore do not worry about tomorrow, for tomorrow will worry about itself. Each day has enough trouble of its own.

도움말.
그의 나라와 그의 의(33절). ‘그의 나라’는 하나님의 나라이며, 하나님의 통치가 실현되는 곳을 의미합니다. ‘그의 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의미하며, 당시 유대인은 하나님의 의를 구제, 기도, 금식과 같은 율법에 명시되어 있는 행위로 오해했습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무엇이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고 하십니까?28,31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은 제자가 지켜야 할 삶의 자세를 어떻게 말씀하십니까?(33-34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 느껴봐.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는 삶을 살 때 모든 것을 해결해 주신다는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최근 내가 사로잡혀 있는 현실의 문제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생존을 넘어 다른 생명을 살리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삶의 우선순위를 바르게 세워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해야 한다고 가르치십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것은,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를 만들어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산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우선순위로 삼으면 삶에 대해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공중의 새도 기르시고,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입히시는 분이십니다. 이런 하나님은 당연히 자신의 백성이며 대리 통치자의 사명을 감당하는 제자의 삶을 책임져 주십니다. 이처럼 제자는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데 마음을 둘 때, 하나님이 채우시는 놀라운 은혜의 역사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하나님의 통치에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생존을 위한 삶이 아닌, 생명을 살리는 삶을 살며 하늘의 풍성한 은혜를 누리게 되길 바랍니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며, 생존이 아닌 생명을 살리는 제자로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