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1.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38-48.

2022-05-2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보복을 포기함으로 죄의 고리를 끊어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38-48
한글성경.
38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 대며 40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3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영어성경.
38″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Eye for eye, and tooth for tooth.’ 39But I tell you, Do not resist an evil person. If someone strikes you on the right cheek, turn to him the other also. 40And if someone wants to sue you and take your tunic, let him have your cloak as well. 41If someone forces you to go one mile, go with him two miles. 42Give to the one who asks you, and do not turn away from the one who wants to borrow from you. 43″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Love your neighbor and hate your enemy.’ 44But I tell you: Love your enemies and pray for those who persecute you, 45that you may be sons of your Father in heaven. He causes his sun to rise on the evil and the good, and sends rain on the righteous and the unrighteous. 46If you love those who love you, what reward will you get? Are not even the tax collectors doing that? 47And if you greet only your brothers, what are you doing more than others? Do not even pagans do that? 48Be perfect, therefore, as your heavenly Father is perfect.

도움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38절). 구약의 계명인 동해보복법으로, 개인의 무분별한 보복 행위를 금지하며 보복의 악순환을 막기 위해 제정됐습니다.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45절).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는 하늘의 자녀이기에, 원수를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임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레 24:20 상처에는 상처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갚을지라 남에게 상해를 입힌 그대로 그에게 그렇게 할 것이며
신 19:21 네 눈이 긍휼히 여기지 말라 생명에는 생명으로,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손에는 손으로, 발에는 발로이니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무저항의 원리로 말씀하신 네 가지 예는 무엇입니까(39-4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은 원수를 어떻게 대하라고 하십니까?(44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수치와 모욕을 당할 때 되갚지 말라고 하십니까?
! 느껴봐. 동해보복이 아닌 온전한 사랑의 실천을 요구하시는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내게 피해를 주거나 아픔을 준 대상에게 어떤 태도를 취합니까? 예수님이 원하시는 온전함을 갖추기 위해 결다해야 할 삶의 부분이 있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구약의 율법에서 말하는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라는 동해보복법(同害報復法. 참조 레 24:20; 신 19:21)을 포기하고, 무저항의 원리로 행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이는 악한 자를 대적하지 않고, 원수를 사랑하며, 박해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라는 요구입니다. 또한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선을 행하라는 명령입니다. 사실 동해보복법은 보복의 한계를 정해 과한 보복을 막기 위해 제정됐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아버지의 온전하심같이 제자들도 온전해야 한다고 강조하십니다. 보복이나 분노도 살인과 같은 범주이기에 더 나은 의를 실현하려면 용서하는 삶의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예수님의 제자로 산다는 것은 아버지의 온전하심 같은 온전함을 갖추기 위해 힘쓰는 삶입니다.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서 받으신 조롱과 멸시를 참으시며, 더 나은 의가 무엇인지를 몸소 보여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는, 주님께서 원하시는 마음을 품고 행동하며, 온전함을 갖추기 위해 힘써야 할 것입니다. 주님의 마음을 본받아 원수를 사랑하며, 핍박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는 온전한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