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9-0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선한 사역을 도모하며 주님과 사람들 앞에서 조심한다. 고린도 교회에 세 사람을 추천하여 파송함으로 연보 전달 과정에서 빚어질 수 있는 불신과 오해를 막는 데 유의한다.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8:16-24
한글본문.
16너희를 위하여 같은 간절함을 디도의 마음에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17그가 권함을 받고 더욱 간절함으로 자원하여 너희에게 나아갔고 18또 그와 함께 그 형제를 보내었으니 이 사람은 복음으로써 모든 교회에서 칭찬을 받는 자요 19이뿐 아니라 그는 동일한 주의 영광과 우리의 원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러 교회의 택함을 받아 우리가 맡은 은혜의 일로 우리와 동행하는 자라 20이것을 조심함은 우리가 맡은 이 거액의 연보에 대하여 아무도 우리를 비방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 21이는 우리가 주 앞에서뿐 아니라 사람 앞에서도 선한 일에 조심하려 함이라 22또 그들과 함께 우리의 한 형제를 보내었노니 우리는 그가 여러 가지 일에 간절한 것을 여러 번 확인하였거니와 이제 그가 너희를 크게 믿으므로 더욱 간절하니라 23디도로 말하면 나의 동료요 너희를 위한 나의 동역자요 우리 형제들로 말하면 여러 교회의 사자들이요 그리스도의 영광이니라 24그러므로 너희는 여러 교회 앞에서 너희의 사랑과 너희에 대한 우리 자랑의 증거를 그들에게 보이라

영어본문.
16 I thank God, who put into the heart of Titus the same concern I have for you. 17 For Titus not only welcomed our appeal, but he is coming to you with much enthusiasm and on his own initiative. 18 And we are sending along with him the brother who is praised by all the churches for his service to the gospel. 19 What is more, he was chosen by the churches to accompany us as we carry the offering, which we administer in order to honor the Lord himself and to show our eagerness to help. 20 We want to avoid any criticism of the way we administer this liberal gift. 21 For we are taking pains to do what is right, not only in the eyes of the Lord but also in the eyes of men. 22 In addition, we are sending with them our brother who has often proved to us in many ways that he is zealous, and now even more so because of his great confidence in you. 23 As for Titus, he is my partner and fellow worker among you; as for our brothers, they are representatives of the churches and an honor to Christ. 24 Therefore show these men the proof of your love and the reason for our pride in you, so that the churches can see it.

도움말.
택함을 받아(19절). 헬라어 ‘케이로토네오’로서 손을 뻗다, 손을 들어 투표하다라는 뜻이다. 곧 거수의 과정을 통해 선출되었음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디도에게 어떤 마음을 주셨는가(16절)?
⬇ 아래로 인간. 디도는 어떤 자세로 맡은 일을 감당했는가(17절)?
? 물어봐. 선한 일을 할 때에 반드시 붙들어야 할 믿음의 덕목은 무엇인가(21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이 주시는 간절한 마음을 너무 쉽게 소멸해 버리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나의 마음에 간절함을 주시는 일은 무엇인가? 어떻게 순종하겠는가?

Meditation. 간절과 조심 사이에서
선한 사역은 하나님이 성도들 안에 부어 주신 두 가지 마음이 어우러져 성취된다. 먼저는 간절함이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해 파송 받는 디도를 포함한 동역자들 안에 간절함이 있었음을 누차 밝힌다(16, 22절). 하나님은 간절함을 통해 일하시고, 간절함이 있는 사역을 통해 참된 부흥을 일으키신다. 또한 조심하는 마음도 있어야 한다. 바울이 세 사람을 함께 보내어 연보를 거두어 예루살렘 교회에 보내게 한 것은(19, 23절) 연보로 인해서 괜한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고자 함이다(20절). 선한 일일수록 모든 것을 살피시는 주님 앞에서만 아니라, 그 일의 현상을 살피는 사람 앞에서도 온전해야 한다. 이러한 두 마음 곧 간절과 조심 사이에서 하나님의 선한 일은 꽃 피고 열매 맺는다.
당신에게는 선한 일을 위한 간절함이 있는가? 그 간절함을 통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역에 대한 사인(sign)을 찾고 있는가? 또한 선한 일을 감당할 때 오해가 없도록 내면을 보시는 주님과 외모를 보는 사람의 시선을 동시에 고려하며 조심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