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7-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젖과 같은 말씀만 취하면 어린아이와 같다. 단단한 음식과 같은 의의 말씀을 경험해 장성한 사람이 되고 지각을 사용해 선악을 분별할 수 있는 완전한 데로 나아가야 한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5:11-6:3
한글본문.
11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듣는 것이 둔하므로 설명하기 어려우니라 12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13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6:1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2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라 3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하리라

영어본문.
11 We have much to say about this, but it is hard to explain because you are slow to learn. 12 In fact, though by this time you ought to be teachers, you need someone to teach you the elementary truths of God’s word all over again. You need milk, not solid food! 13 Anyone who lives on milk, being still an infant, is not acquainted with the teaching about righteousness. 14 But solid food is for the mature, who by constant use have trained themselves to distinguish good from evil. 6:1 Therefore let us leave the elementary teachings about Christ and go on to maturity, not laying again the foundation of repentance from acts that lead to death, and of faith in God, 2 instruction about baptisms, the laying on of hands,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and eternal judgment. 3 And God permitting, we will do so.

도움말.
말씀의 초보(5:12). 기독교 신앙의 기초적인 진리를 시사한다.
버리고(6:1). ‘아피에미’로서 떠나다, 그대로 두다라는 뜻이다.
완전한 데(6:2). 헬라어 ‘텔레이오테스’로서, 성숙이라는 의미다. 말씀에 전인격적으로 순종해 예수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는 것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에 비유되는가(12b)?
⬇ 아래로 인간. 성도가 마땅히 행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6:1-2)?
? 물어봐. 젖과 단단한 음식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겠는가(5:13-14)?
! 느껴봐. 나의 영적 식습관은 장성한 사람의 것이라 할 수 있겠는가?
➡ 옆으로 실천해.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사람이 되기 위해 더욱 분발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초보를 넘어 완전한 데로.
시간의 경과가 장성함을 담보하지는 않는다. 때가 오래 되었다고 성장하는 것도 아니다(5:12). 단단해 소화하기 힘들지라도 의의 말씀을 경험할 때 비로소 성장이 촉진된다(5:13). 도의 초보인 회개와 믿음과 세례와 안수와 부활과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닦았다면 이제는 터 다지기를 그치고 그 위에 완전한 집을 세워가야 한다(6:1-2). 기초가 중요함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기초에 모든 것을 다 투자해서는 안 된다. 기초가 집을 대신할 수는 없다. 완전한 데로 나아가기 위해서는(6:2) 뒤에 두고 가야 할 것도 있다(6:1).
신앙의 초보에 더 이상 답보하지 말라. 예수 그리스도를 푯대로 삼아 달려야 할 길은 아직도 멀다. 신앙은 때로 넘어가는 것이다. 더욱이 도의 초보에 관한 내용들은 거듭 궁구한다고 해서 다 이해되는 것도 아니다. 참된 믿음은 이해하고 가는 것이 아니다. 이해되지 않아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바라보고 그렇게 여기며 가는 것이다. 그렇게 믿음으로 행할 때 오히려 주님이 이해하게 하신다(6:3). 당신은 지금 어디에 걸려 걸음을 멈추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