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요한이 잡힌 뒤 예수님은 갈릴리로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신다.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 시몬과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을 제자로 부르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14-20
한글본문.
14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15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16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7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18곧 그물을 버려 두고 따르니라 19조금 더 가시다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보시니 그들도 배에 있어 그물을 깁는데 20곧 부르시니 그 아버지 세베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 두고 예수를 따라가니라
영어본문.
14 After John was put in prison, Jesus went into Galilee, proclaiming the good news of God. 15 “The time has come,” he said. “The kingdom of God is near. Repent and believe the good news!” 16 As Jesus walked beside the Sea of Galilee, he saw Simon and his brother Andrew casting a net into the lake, for they were fishermen. 17 “Come, follow me,” Jesus said,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18 At once they left their nets and followed him. 19 When he had gone a little farther, he saw James son of Zebedee and his brother John in a boat, preparing their nets. 20 Without delay he called them, and they left their father Zebedee in the boat with the hired men and followed him.

도움말.
때가 찼고(15절). ‘때’는 시계로 측정할 수 있는 시간(헬, 크로노스, time)이 아니라, 하나님이 자신의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내외적 정황을 성숙시키고 충만케 하시는 결정적 기회와 시기(헬, 카이로스, timing)를 의미한다.
보시니(16, 19절). 두 번이나 반복된 만큼 제자들을 부르시기 전 단계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단어는 하늘이 갈라지고 성령께서 비둘기처럼 강림하신 것을 ‘보시더니’(1:10)에 쓰인 단어와 동일한 의미와 시제다.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파하신 것은 무엇이며, 그 내용은 무엇인가(14-15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부름에 시몬과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은 어떻게 반응했는가(18, 20절)?
? 물어봐.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파하시고 먼저 하신 일은 무엇인가(16-17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의 부름에 매 순간 제자의 삶을 선택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의 부름 앞에 제자의 삶을 살기 위해 버려야 할 것들은 무엇이고, 따라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응답하라 AD 30
복음 시대의 막을 올리고 조연 역할을 다한 요한이 무대 뒤로 들어간 후, 예수님이 그 복음의 역사 전면에 스스로를 주연으로 드러내시며 첫 대사를 던지신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복음의 핵심은 하나님 나라다. 그리고 그 나라를 얻는 방법은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것이다. 회개는 단지 죄에 대한 뉘우침을 넘어 온전한 삶으로 돌이키는 것이며, 복음을 믿는 것은 전도지에 실린 사영리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 하나님 나라의 통치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신 예수님은 이어서 가장 먼저 그 나라에 합당한 백성들로서 제자들을 초청해 부르신다.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삶의 원리는 오직 제자도다. 제자도가 바로 하나님 나라를 살고 누리는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 주님은 이 시대와 열방 위에 열어 놓으신 하나님 나라 안으로 당신을 부르신다. 제자도로 나아올 것을 요청하신다. 당신은 지금, AD 30년의 첫 제자들처럼 주님의 부름 앞에 신실히 응답하기 위해서 무엇을 버려야 하고 무엇을 따라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