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율법 행위에 속한 자는 저주 아래에 놓이게 되지만 그 저주를 대신 감당하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아브라함의 복과 성령의 약속을 받게 됨을 가르친다.

성경본문. 갈라디아서 3:10-14
한글본문.
10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1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12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 율법을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13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4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라

영어본문.
10.All who rely on observing the law are under a curse, for it is written: “Cursed is everyone who does not continue to do everything written in the Book of the Law.” 11.Clearly no one is justified before God by the law, because, “The righteous will live by faith.” 12.The law is not based on faith; on the contrary, “The man who does these things will live by them.” 13.Christ redeemed us from the curse of the law by becoming a curse for us, for it is written: “Cursed is everyone who is hung on a tree.” 14.He redeemed us in order that the blessing given to Abraham might come to the Gentiles through Christ Jesus, so that by faith we might receive the promise of the Spirit.

도움말.
속량하셨으니(13절). 헬라어 ‘엑사고라조’로서, ‘값을 치르고 사다, 되사다’라는 뜻이다. 노예를 풀어주기 위해 값을 치르는 행위를 의미한다.

큐트체조.
⬆ 위로 하나님. 그리스도가 행하신 일은 무엇인가(13절)?
⬇ 아래로 인간. 의인은 무엇으로 사는가(11절)?
? 물어봐. 율법 행위로 의롭게 되려 하는 자의 결국은 어떠한가(10-11절)?
! 느껴봐. 나의 순종은 은혜에 대한 감격에서 출발하는가, 율법 준수의 의무감에서 시작되진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믿음이 있어야 할 자리에 율법이 대신하고 있다면, 어떻게 믿음으로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겠는가?

Meditation. 신비로운 공간, 예수 그리스도 안
하나를 잃으면 다 잃어버리는 것이 있고, 하나를 얻으면 다 얻는 것이 있다. 전자는 율법에 대한 순종을 특징짓는 말이며, 후자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요약하는 말이다. 바울은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10절)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14절) 사는 자를 대비시키면서, 그 삶의 자리가 각각 ‘저주 아래’(10절)와 ‘아브라함의 복’(14절)임을 밝힌다. 율법에 속한 자는 율법의 모든 일을 항상 행해야 하고 한 순간이라도 어기면 수포로 돌아가지만(신 27:26),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는 십자가 속량의 은혜로 인해서 구약 최고의 복인 아브라함의 복과 신약 최고의 복인 성령의 약속 모두를 누릴 수 있다(14절).
‘예수 그리스도 안’(14절)에서 율법의 저주가 완전하게 속량되었다(13절). 모든 값이 이미 지불되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에게 율법은 더 이상 어떠한 요구도 할 수 없다.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하나를 잃으면 다 잃는 율법을 택할 것인가, 하나를 얻으면 다 얻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택할 것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