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0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드고아 여인의 책망에 다윗은 이것이 요압의 계획임을 알아차린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14:12-20
한글본문.
12여인이 이르되 청하건대 당신의 여종을 용납하여 한 말씀을 내 주 왕께 여쭙게 하옵소서 하니 그가 이르되 말하라 하니라 13여인이 이르되 그러면 어찌하여 왕께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대하여 이같은 생각을 하셨나이까 이 말씀을 하심으로 왕께서 죄 있는 사람 같이 되심은 그 내쫓긴 자를 왕께서 집으로 돌아오게 하지 아니하심이니이다 14우리는 필경 죽으리니 땅에 쏟아진 물을 다시 담지 못함 같을 것이오나 하나님은 생명을 빼앗지 아니하시고 방책을 베푸사 내쫓긴 자가 하나님께 버린 자가 되지 아니하게 하시나이다 15이제 내가 와서 내 주 왕께 이 말씀을 여쭙는 것은 백성들이 나를 두렵게 하므로 당신의 여종이 스스로 말하기를 내가 왕께 여쭈오면 혹시 종이 청하는 것을 왕께서 시행하실 것이라 16왕께서 들으시고 나와 내 아들을 함께 하나님의 기업에서 끊을 자의 손으로부터 주의 종을 구원하시리라 함이니이다 17당신의 여종이 또 스스로 말하기를 내 주 왕의 말씀이 나의 위로가 되기를 원한다 하였사오니 이는 내 주 왕께서 하나님의 사자 같이 선과 악을 분간하심이니이다 원하건대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왕과 같이 계시옵소서 18왕이 그 여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바라노니 내가 네게 묻는 것을 내게 숨기지 말라 여인이 이르되 내 주 왕은 말씀하옵소서 19왕이 이르되 이 모든 일에 요압이 너와 함께 하였느냐 하니 여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 왕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옵나니 내 주 왕의 말씀을 좌로나 우로나 옮길 자가 없으리이다 왕의 종 요압이 내게 명령하였고 그가 이 모든 말을 왕의 여종의 입에 넣어 주었사오니 20이는 왕의 종 요압이 이 일의 형편을 바꾸려 하여 이렇게 함이니이다 내 주 왕의 지혜는 하나님의 사자의 지혜와 같아서 땅에 있는 일을 다 아시나이다 하니라

영어본문.
12.Then the woman said, “Let your servant speak a word to my lord the king.” “Speak,” he replied. 13.The woman said, “Why then have you devised a thing like this against the people of God? When the king says this, does he not convict himself, for the king has not brought back his banished son? 14.Like water spilled on the ground, which cannot be recovered, so we must die. But God does not take away life; instead, he devises ways so that a banished person may not remain estranged from him. 15.”And now I have come to say this to my lord the king because the people have made me afraid. Your servant thought, ‘I will speak to the king; perhaps he will do what his servant asks. 16.Perhaps the king will agree to deliver his servant from the hand of the man who is trying to cut off both me and my son from the inheritance God gave us.’ 17.”And now your servant says, ‘May the word of my lord the king bring me rest, for my lord the king is like an angel of God in discerning good and evil. May the LORD your God be with you.’ ” 18.Then the king said to the woman, “Do not keep from me the answer to what I am going to ask you.” “Let my lord the king speak,” the woman said. 19.The king asked, “Isn’t the hand of Joab with you in all this?” The woman answered, “As surely as you live, my lord the king, no one can turn to the right or to the left from anything my lord the king says. Yes, it was your servant Joab who instructed me to do this and who put all these words into the mouth of your servant. 20.Your servant Joab did this to change the present situation. My lord has wisdom like that of an angel of God–he knows everything that happens in the land.”

도움말.
이같은 생각(13절). 과부의 아들을 보호하고 건드리지 못하게 했던 다윗이 압살롬을 해하고 멀리하려는 ‘그릇된’(표준새번역) 생각을 말한다.
내쫓긴 자(13절). 압살롬 왕자를 말한다.
이 일의 형편(20절). 압살롬이 그술로 도망가 있은 지 3년이 된 현 상황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돌이킬 수 없는 죄악을 저지른 자를 어떻게 하시는가(14절)?
⬇ 아래로 인간. 드고아 여인이 주장하는 핵심 주장은 무엇인가(13절)?
? 물어봐. 왕이 드고아의 여인에게 묻는 것을 숨기지 말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18-19절)?
! 느껴봐. 누군가 내게 진심어린 충고를 할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혼란스런 상황에 대한 건강한 분별력을 가지려면 평소 어떤 자세와 자질을 길러야 하겠는가?

Meditation. 선한 의도, 예상치 못한 결과
자신의 형편을 하소연하던 드고아 여인은 다윗 왕이 압살롬을 멀리 두고 있다고 직설하고, 다윗은 이것이 요압에게 온 것임을 알아차린다. 왕의 추궁을 받은 드고아 여인은 요압의 선한 의도를 부각시키지만, 여기서 간과한 것이 있다. 압살롬은 자기 죄를 회개하지 않았다. 여전히 복수에 대한 정당성을 갖고 무려 3년이나 피신해 있으면서 강퍅한 마음을 버리지 않고 있었다. 게다가 요압은 기도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이 모든 일은 당사자인 다윗이 하나님 앞에 몸부림치며 분별했어야 했다. 죄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며 하나님의 뜻을 물어야 했다. 이를 간과하고 미루어 두고 있다가 부하와 주변 사람들에 의해 떠밀리듯 어쩔 수 없이 결정하지만, 선한 의도와 달리 선한 열매를 맺지 못한다. 압살롬을 데려오는 것은 장차 있을 다윗 왕국의 피비린내 나는 쿠데타의 전조가 된다.
나는 혼란스런 상황을 만날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건강한 분별력을 갖고 있는가?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치열하게 씨름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