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16.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0:13-16.

간단설명. 제자들이 어린 아이들을 데려온 사람들을 꾸짖는 모습과, 주님이 그런 제자들을 꾸짖는 모습에서 아이들에 대해 어떤 견해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0:13-16
한글본문.
13사람들이 예수께서 만져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14예수께서 보시고 노하시어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15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들지 않는 자는 결단코 그 곳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고 16그 어린 아이들을 안고 그들 위에 안수하시고 축복하시니라

영어본문.
13.People were bringing little children to Jesus to have him touch them, but the disciples rebuked them. 14.When Jesus saw this, he was indignant. He said to them, “Let the little children come to me, and do not hinder them, for the kingdom of God belongs to such as these. 15.I tell you the truth, anyone who will not receive the kingdom of God like a little child will never enter it.” 16.And he took the children in his arms, put his hands on them and blessed them.

도움말.
어린 아이들(13절). 어린이는 사회에서 가장 힘없는 연령층으로, 어린이에 대한 태도는 사람에 대한 태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하나님의 복음은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기 때문에 하나님 나라 관점에서 아이들에 대한 어른들의 태도는 새로워져야 했다. 이러한 아이들에 대한 예수님의 가치 부여는 제자들에게 매우 큰 혼란을 주었을 것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모든 연령층의 사람들을 어떻게 보시는가(14절)?
⬇ 아래로 인간. 사람들의 연령에 따른 차별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13절)?
? 물어봐. 하나님 나라의 특징을 어린 아이의 태도로 귀결시키신 이유는 무엇인가(15절)?
! 느껴봐. 자신은 복음이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는 것임을 알고, 또 믿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신이 차별적인 시각을 수정해야 할 어린아이와 같은 대상은 누구인가?

Meditation.애들은 가라!
우리는 자신보다 어린 사람들을 무시하고, 힘을 가진 자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무시하기 쉽다. 힘없는 어린 아이들은 더 그렇다. 제자들에게서도 당시 유대 사회의 계층 구조를 여실히 볼 수 있다. 주님은 ‘하나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라면서 그런 제자들을 크게 꾸짖으셨다. 하나님 나라는 남녀, 민족, 국적, 나이를 불문하고 들어갈 수 있는 나라이다. 그 중심은 마음의 태도이지 어떤 외형적인 것이 아니다. 전심으로 하나님 나라를 순수하게 추구하는 자들의 것이다. 하나님 나라 운동의 핵심적인 적은 온갖 종류의 차별(discrimination)이다. 사람은 모두 차별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지만, 하나님은 차별하지 않으시고 마음의 중심을 보신다.
복음은 근본적으로 사람들을 차별하지 않는다. 복음의 출발은 어린 아이에 대한 가치의 변화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그들의 순수함에서 오히려 하나님 나라의 핵심적인 가치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도 혹 사람을 외적이고 사회적인 조건으로 차별하지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