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08. QT큐티체조. 사사기 10:10-18.

간단설명. 이스라엘은 고난 가운데 부르짖지만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반복적인 우상숭배로 인해 그들을 구원하지 않겠다고 하신다. 그 사이에 암몬 자손이 쳐들어왔다.

성경본문. 사사기 10:10-18
한글본문.
10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들을 섬김으로 주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 11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시되 내가 애굽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암몬 자손과 블레셋 사람에게서 너희를 구원하지 아니하였느냐 12또 시돈 사람과 아말렉 사람과 마온 사람이 너희를 압제할 때에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므로 내가 너희를 그들의 손에서 구원하였거늘 13너희가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니 그러므로 내가 다시는 너희를 구원하지 아니하리라 14가서 너희가 택한 신들에게 부르짖어 너희의 환난 때에 그들이 너희를 구원하게 하라 하신지라 15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여쭈되 우리가 범죄하였사오니 주께서 보시기에 좋은 대로 우리에게 행하시려니와 오직 주께 구하옵나니 오늘 우리를 건져내옵소서 하고 16자기 가운데에서 이방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여호와를 섬기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곤고로 말미암아 마음에 근심하시니라 17그 때에 암몬 자손이 모여서 길르앗에 진을 쳤으므로 이스라엘 자손도 모여서 미스바에 진을 치고 18길르앗 백성과 방백들이 서로 이르되 누가 먼저 나가서 암몬 자손과 싸움을 시작하랴 그가 길르앗 모든 주민의 머리가 되리라 하니라

영어본문.
9.The Ammonites also crossed the Jordan to fight against Judah, Benjamin and the house of Ephraim; and Israel was in great distress. 10.Then the Israelites cried out to the LORD, “We have sinned against you, forsaking our God and serving the Baals.” 11.The LORD replied, “When the Egyptians, the Amorites, the Ammonites, the Philistines, 12.the Sidonians, the Amalekites and the Maonites oppressed you and you cried to me for help, did I not save you from their hands? 13.But you have forsaken me and served other gods, so I will no longer save you. 14.Go and cry out to the gods you have chosen. Let them save you when you are in trouble!” 15.But the Israelites said to the LORD, “We have sinned. Do with us whatever you think best, but please rescue us now.” 16.Then they got rid of the foreign gods among them and served the LORD. And he could bear Israel’s misery no longer. 17.When the Ammonites were called to arms and camped in Gilead, the Israelites assembled and camped at Mizpah. 18.The leaders of the people of Gilead said to each other, “Whoever will launch the attack against the Ammonites will be the head of all those living in Gilead.”

도움말.
근심하시니라(16절). 하나님의 마음이 이스라엘의 곤고로 인해 걱정이 돼서 견딜 수 없어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모여서(17절). 모이다(히. 짜아크)는 동사는 ‘군대를 소집하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돌아오자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하셨는가(16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 백성이 고난 가운데 보인 반응은 무엇인가(10, 15절)?
? 물어봐. 하나님은 왜 이스라엘을 다시는 구원하지 않겠다고 하셨는가(12-13절)?
! 느껴봐. 이스라엘의 구원을 거절하신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하셨을까?
➡ 옆으로 실천해. 최근 들어 실수를 통해 깊이 배웠던 점은 무엇이며, 이를 잊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하나님은 자판기가 아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동전을 넣으면 음료수가 나오는 자판기식 구원이 아니다. 이스라엘은 어려움이 닥칠 때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구원이 자동적으로 임하는 것처럼 여겼다. 아모리 족속의 압제로 18년간이나 고통을 당하자 이스라엘은 마침내 여호와 하나님께 부르짖는다.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을 섬김으로 범죄했음을 인정하고 회개했다(10절). 그러나 하나님은 이런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내가 다시는 너희를 구원하지 아니하리라”고 응답하신다(12절). 하나님은 왜 이런 방식으로 응답하셨을까? 하나님은 이스라엘 못지않게 그들의 고통을 견딜 수 없어하시고 근심하신다(16절). 하지만 변화 없는 기계적인 회개만을 반복하는 것은 더 이상 이스라엘에게 아무런 유익이 되지 않는다(12-13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진정 변화되길 원하셨다.
나는 어떠한가? 위기와 고난 가운데 깨달은 것을 소중히 지켜나가고 있는가? 반복적인 실수를 줄여나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