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믿음으로 구원받음이 은혜다.
성경본문. 로마서 Romans 4:1~12
한글성경.
1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2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3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4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5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6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7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8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9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 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 하노라 10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11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2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영어성경.
1What then shall we say that Abraham, our forefather, discovered in this matter? 2If, in fact, Abraham was justified by works, he had something to boast about–but not before God. 3What does the Scripture say?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4Now when a man works, his wages are not credited to him as a gift, but as an obligation. 5However, to the man who does not work but trusts God who justifies the wicked, his faith is credited as righteousness. 6David says the same thing when he speaks of the blessedness of the man to whom God credits righteousness apart from works: 7″Blessed are they whose transgressions are forgiven, whose sins are covered. 8Blessed is the man whose sin the Lord will never count against him.” 9Is this blessedness only for the circumcised, or also for the uncircumcised? We have been saying that Abraham’s faith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10Under what circumstances was it credited? Was it after he was circumcised, or before? It was not after, but before! 11And he received the sign of circumcision, a seal of the righteousness that he had by faith while he was still uncircumcised. So then, he is the father of all who believe but have not been circumcised, in order that righteousness might be credited to them. 12And he is also the father of the circumcised who not only are circumcised but who also walk in the footsteps of the faith that our father Abraham had before he was circumcised.
도움말.
육신으로 우리 조상(1절). 육신으로 아브라함이 유대인의 조상이었다는 이유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음
창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창 17: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아브라함이 무엇으로 하나님께 의롭게 여김받았다고 말합니까?(3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의롭다고 여겨진 시기가 언제라고 말합니까?(9~10절)
? 물어봐. 아브라함이 할례자와 무할례자 모두의 조상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내가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받는 근거가 오직 믿음이라는 사실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를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믿음을 잃고, 내 연약함에 사로잡혀 절망했던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답게 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고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유대인이 혈통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기에, 의도적으로 아브라함을 예로 들어 이신칭의(以信稱義)를 설명합니다. 먼저 바울은 아브라함이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어 의로 여김을 받았다고 말합니다(2~3절, 참고 창 15:6). 이는 사람의 행위로서 하나님 앞에서 인정받을 수 없다는 뜻입니다. 또한 바울은 아브라함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받은 시기가 할례받기 전이라고 말합니다(10절).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칭함받은 것은 창세기 15장이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할례를 명령하신 것은 창세기 17장입니다(참고 창 17:10). 결국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시기는 할례받기 전으로, 하나님께 속하기 위해 할례가 필요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의인으로 칭함받는 것은 행위와 할례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믿음에 의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을 사는 성도는 자격 없는 내게 믿음으로 허락된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며, 구원받은 자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매일 고민해야 합니다. 믿음으로 구원받았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매일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