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떡과 잔으로 자신의 몸과 피를 나누시고, 감람 산으로 가는 길에 제자들이 자신을 버릴 것이라고 예언하신다. 베드로가 이를 부정하지만 예수님은 오히려 그가 부인할 것을 예고하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4:22-31
한글본문.
22그들이 먹을 때에 예수께서 떡을 가지사 축복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르시되 받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 하시고 23또 잔을 가지사 감사 기도 하시고 그들에게 주시니 다 이를 마시매 24이르시되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25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하나님 나라에서 새 것으로 마시는 날까지 다시 마시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6이에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가니라 27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다 나를 버리리라 이는 기록된 바 내가 목자를 치리니 양들이 흩어지리라 하였음이니라 28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29베드로가 여짜오되 다 버릴지라도 나는 그리하지 않겠나이다 30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이 밤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31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

영어본문.
22 While they were eating, Jesus took bread, gave thanks and broke it, and gave it to his disciples, saying, “Take it; this is my body.” 23 Then he took the cup, gave thanks and offered it to them, and they all drank from it. 24 “This is my blood of the covenant, which is poured out for many,” he said to them. 25 “I tell you the truth, I will not drink again of the fruit of the vine until that day when I drink it anew in the kingdom of God.” 26 When they had sung a hymn, they went out to the Mount of Olives. 27 “You will all fall away,” Jesus told them, “for it is written: ” ‘I will strike the shepherd, and the sheep will be scattered.’ 28 But after I have risen, I will go ahead of you into Galilee.” 29 Peter declared, “Even if all fall away, I will not.” 30 “I tell you the truth,” Jesus answered, “today–yes, tonight–before the rooster crows twice you yourself will disown me three times.” 31 But Peter insisted emphatically, “Even if I have to die with you, I will never disown you.” And all the others said the same.

도움말.
축복(22절). 당시에 식사 때에 “이 땅에서 떡을 얻게 하신 주 우리 하나님, 당신은 복되십니다.”라고 고백하던 의식을 의미한다.
또 잔을 가지사(23절). 전통적인 유월절 식사에서는 네 잔을 마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친히 나누신 떡과 잔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셨는가(22-24절)?
⬇ 아래로 인간. 베드로는 예수님을 배반할 것이라는 예고를 듣고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29, 31절)?
? 물어봐. 베드로의 반응을 살펴볼 때, 그가 붙들지 못하고 놓친 말씀은 무엇인가(28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의 말씀보다 나의 결심을 더 앞세우지는 않는가(29, 31절)?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말씀을 좀 더 온전하고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화되어야 할 삶의 모습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소통의 핸디캡, 선택적 듣기
고난을 앞두고 감람 산 밤길을 오를 때에도 찬양을 잃지 않으신 예수님(26절)의 심정을 이해한 제자는 없었다. 결국 걸음을 멈추신 예수님은 자신이 체포되고 고난을 당하게 될 때 제자들이 자신을 버리고 흩어질 것과 그 후 부활하신 후에 그들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실 것을 예고하신다. 그러나 이번에도 끝까지 귀를 기울이지 않고 급히 입을 연 베드로는 결코 예수님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하고, 다른 제자들도 여기에 합세한다. 그들은 정작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신 후에 갈릴리로 가실 것에 대한 말씀까지 잘 경청해야 했고, 그 때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를 여쭈어야 했다.
선택적 듣기는 분명 소통의 핸디캡이다. 제자도의 완성은 말씀에 대한 적극적 경청과 전인적인 반응으로만 가능하다. 당신의 귀는 주님의 말씀을 향해 온전히 열려 있는가? 주님의 말씀을 수신하는 데에 있어 난청지역은 없는가? 주님의 말씀을 더욱 잘 경청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문제들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