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의 격려와 백성들의 지지 속에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에 나서게 되었다. 먼저 그는 여리고로 정탐꾼을 보낸다.

성경본문. 여호수아 2:1-7
한글본문.
1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2어떤 사람이 여리고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소서 이 밤에 이스라엘 자손 중의 몇 사람이 이 땅을 정탐하러 이리로 들어왔나이다 3여리고 왕이 라합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네게로 와서 네 집에 들어간 그 사람들을 끌어내라 그들은 이 온 땅을 정탐하러 왔느니라 4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이르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 5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내가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을 따라잡으리라 하였으나 6그가 이미 그들을 이끌고 지붕에 올라가서 그 지붕에 벌여 놓은 삼대에 숨겼더라 7그 사람들은 요단 나루터까지 그들을 쫓아갔고 그들을 뒤쫓는 자들이 나가자 곧 성문을 닫았더라

영어본문.
1 Then Joshua son of Nun secretly sent two spies from Shittim. “Go, look over the land,” he said, “especially Jericho.” So they went and entered the house of a prostitute named Rahab and stayed there. 2 The king of Jericho was told, “Look! Some of the Israelites have come here tonight to spy out the land.” 3 So the king of Jericho sent this message to Rahab: “Bring out the men who came to you and entered your house, because they have come to spy out the whole land.” 4 But the woman had taken the two men and hidden them. She said, “Yes, the men came to me, but I did not know where they had come from. 5 At dusk, when it was time to close the city gate, the men left. I don’t know which way they went. Go after them quickly. You may catch up with them.” 6 (But she had taken them up to the roof and hidden them under the stalks of flax she had laid out on the roof.) 7 So the men set out in pursuit of the spies on the road that leads to the fords of the Jordan, and as soon as the pursuers had gone out, the gate was shut.

도움말.
여리고(1절). 여리고는 가나안의 중심으로 들어가는 도로의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서 이 성을 정복하지 않고는 가나안 정복이 불가능했다.
삼대(6절). 삼의 줄기를 가리키는데, 옷을 만드는 데 쓰인다. 잘라서 3, 4일 동안 물에 적셨다가 그 후에 햇빛에 말리고, 잘 마른 후엔 껍질을 벗겨서 물레에 돌려 실을 뽑고 그것으로 삼베 옷을 만든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위기에 처한 정탐꾼들을 누구를 통해 살리셨는가(1b, 4절)?
⬇ 아래로 인간. 라합은 정탐꾼들을 어떻게 숨겨주었고(6절), 여리고 병사들을 어떻게 따돌리는가(4-5절)?
? 물어봐. 정탐꾼이 여리고에 들어가자마자 발각된 이유는 무엇일까(2절)?
! 느껴봐. 막다른 길에 선 백성들에게 피할 길을 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신뢰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의 예비하심을 더욱 구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여리고에 예비된 피난처
40년 전 모세가 가나안 땅으로 파송한 열두 정탐꾼 중 한 명이었던 여호수아는 이제 두 정탐꾼을 여리고로 보낸다. 과연 그들은 그때의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믿음으로 보고 듣고 말할 수 있을까? 그들은 여리고로 들어가 기생 라합의 집에 유숙한다(1절).
그러나 그들은 본격적인 정탐활동을 하기도 전에 포착되고 말았다(2절). 아마 여리고 성은 이스라엘의 침공에 대비해 초 비상상태였을 것이다. 성에 들어오자마자 발각되어 꼼짝 없이 잡혀 죽을 수밖에 없었던 두 정탐꾼은 라합의 순간적인 기지로 목숨을 건진다(3-7절). 왕이 보낸 최정예 병사들이 라합의 말에 너무나도 바보처럼 속고 말았다. 여리고 왕의 물 샐 틈 없이 치밀한 경계가 여리고 사람인 한 기생에 의해 어이 없이 무너졌다. 이는 앞으로 있을 여리고 성의 운명에 대한 복선이다. 두 정탐꾼은 아무 대비 없이 여리고로 들어왔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위해 라합이라는 피난처를 준비해 두셨다. 피할 길을 예비하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당신에게 필요한 상황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