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의 중심은 당신이 아니다.

prayer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기도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 대부분은 기도를 한다. 가끔이라도 말이다. 그런데 그 기도에는 문제가 있다. 우리가 기도 한다 해도 별 뾰족한 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도가 무슨 역사를 일으키는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 답을 오늘날 그리스도인의 마음과 생각이 고양이 신학에 푹 빠져 있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서 잠시 고양이 신학과 강아지 신학의 차이점을 살펴보기로 하자.

강아지는 주인을 모시고 고양이는 종을 거느린다는 말이 있다. 즉, 강아지는 주인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살지만, 고양이는 주인이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산다고 생각한다. 강아지와 고양이는 이렇게 다른 각도에서 삶을 바라보며, 때문에 같은 사실에 대해 서로 다른 결론을 내린다.

강아지는 주인이 자기를 먹여주고, 귀여워해 주고, 보호해주고, 사랑해주는 걸 보면서 이렇게 생각한다. ‘당신이 분명 하나님이에요!’ 그러나 고양이는 다르다. ‘당신이 내게 먹을 것을 주고, 귀여워해 주고, 보호해주고, 사랑해주는 걸 보니 분명 하나님이에요!’

차이가 보일 것이다. 고양이 신자는 모든 것이 자기를 중심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이 만든 우주의 중심에서 살아간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영광 플러스’(Unveilin GLORY, 강아지 성도 고양이 신자 사역의 모태가 되는) 사역을 통해 교회 안에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외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모든 것의 중심이라는 생각을 멈추어야 한다. 성경은 이에 대해 분명하게 말한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약 4“3).

성경은 우리에게 기도를 통해 일어난 다음과 같은 일들에 대해 말해준다. 태양이 멈추고, 병을 고침 받고, 오랜 가뭄 끝에 단비가 내리고, 적군을 물리치고, 기름이 끝없이 솟아나고, 죽은 자가 살아났다. 심지어 예수님은 우리에게 산을 옮길 만한 능력을 약속하시기도 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우리가 기도한다고 산이 옮겨지지도, 죽은 사람이 살아나지도, 우리를 위해 기름이 계속 솟아나지도, 적군이 물러나지도, 가뭄을 끝내는 단비가 내리지도, 병이 낫지도 않으며, 지구가 멈추지도 않는다. 그렇다고 기도가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믿지 않는 사람들이나 하는 말 같아 양심에 찔린다. 그래서 어떻게 하는가?

우리는 반만 진실인 판타지 세상, 속임수로 가득한 사이비 세상을 살아간다. 우리는 기도를 통해 현실이 달라지지 않는 것처럼 보임에도 불구하고 마음으로는 기도가 무언가를 이루어낸다고 믿는다. 우리는 기도하지 않으면 죄책감을 느끼지만, 기도함에도 종종 의지할 곳 없는 겁쟁이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렇다. 우리의 기도에는 문제가 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에게 아무런 의심도 하지 말고 기도할 것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다. 심지어 우리의 경향이 그러한 가르침과 배치되더라도 말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이런 모순의 해결책을 찾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기도 생활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동시에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을 것이다. 왜냐하면, 기도와 관련된 문제는 대개 기도하는 사람 자신에게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우리의 마음에 있다.
.문제는 우리의 의도에 있다.
.문제는 우리의 초점에 있다.
.문제는 우리의 생각에 있다.
.문제는 우리의 언어에 있다.
.문제는 우리의 관계에 있다.
.문제는 우리의 믿음에 있다.

바꾸어 말하면, 문제는 바로 우리 자신이다. 이 책은 응급처방전을 발행하지 않는다. 기도를 효력 있게 만들어주는 신비한 공식이나 주문 같은 것도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우리 힘으로 기도를 효력 있게 만드는 것은 우리 힘으로 강물의 흐름을 바꾸는 것만큼이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강물은 하나님이 조절하시며, 그분만이 기도가 효력 있게 하신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단지 당신을 강물을 안내하여 그 안에 들어가게 하는 것뿐이다. 우리는 당신이 그 흐름 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오직 성경에서 말하는 기도를 소개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이 책을 우리 자신에 관한 초점을 바로잡는 데 주력할 것이다. 고양이 신자들은 자신에 대해서만, 자신을 위해서만 기도하면서 왜 자기들은 강아지 성도들처럼 응답받지 못하는지 의아해한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이 들으시는 것은 미야우(MEow, 야옹)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분을 실제로 움직이게 하는 것은 커다란 바아크(BARK, 멍멍, Being all-Reliant on the King, 왕이신 그분을 철저히 의지하기) 소리다.
이것이 우리가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진실이다.

위 글은 도서출판 디모데의 신간인 [강아지 성도 고양이 신자의 기도] (저자:밥 쇼그린 & 제럴드 로비슨)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디모데 성경연구원 게시판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03-0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베다니 시몬의 집에서 한 여인이 나드 향유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머리에 붓자 소동이 일어나는데, 예수님은 그 여인이 자신의 장례를 준비했다고 칭찬하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4:1-9
한글본문.
1이틀이 지나면 유월절과 무교절이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일 방도를 구하며 2이르되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자 하더라 3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값진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지고 와서 그 옥합을 깨뜨려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4어떤 사람들이 화를 내어 서로 말하되 어찌하여 이 향유를 허비하는가 5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었겠도다 하며 그 여자를 책망하는지라 6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만 두라 너희가 어찌하여 그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7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니 아무 때라도 원하는 대로 도울 수 있거니와 나는 너희와 항상 함께 있지 아니하리라 8그는 힘을 다하여 내 몸에 향유를 부어 내 장례를 미리 준비하였느니라 9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1 Now the Passover and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were only two days away, and the chief priest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were looking for some sly way to arrest Jesus and kill him. 2 “But not during the Feast,” they said, “or the people may riot.” 3 While he was in Bethany, reclining at the table in the home of a man known as Simon the Leper, a woman came with an alabaster jar of very expensive perfume, made of pure nard. She broke the jar and poured the perfume on his head. 4 Some of those present were saying indignantly to one another, “Why this waste of perfume? 5 It could have been sold for more than a year’s wages and the money given to the poor.” And they rebuked her harshly. 6 “Leave her alone,” said Jesus. “Why are you bothering her? She has done a beautiful thing to me. 7 The poor you will always have with you, and you can help them any time you want. But you will not always have me. 8 She did what she could. She poured perfume on my body beforehand to prepare for my burial. 9 I tell you the truth, wherever the gospel is preached throughout the world, what she has done will also be told, in memory of her.”

도움말.
나병환자 시몬(3절). 나병환자였던 시몬이 이미 예수님께 치료받은 후에 일어난 일이지만 그 별칭은 그대로 따라다녔을 것이다.
한 여자(3절).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의 누이인 마리아로 여겨진다(요 12:1-3).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향유를 부은 여인의 헌신을 어떻게 칭찬하셨는가(8-9절)?
⬇ 아래로 인간. 일부 사람들은 그 여인의 헌신을 어떻게 평가했는가(4절)?
? 물어봐. 허비(4절)와 준비(8절)를 가름하는 기준은 무엇인가(6절)?
! 느껴봐. 나는 넘치도록 헌신하는 사람들을 못마땅하게 여긴 적은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물질관과 재정 활용 방법에 있어서 변화되어야 할 점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허비와 준비를 구별하는 시금석
유월절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매년 때를 따라 기념하는 구약의 유월절이 아니라, 어린 양이신 예수님이 영원한 대속의 제물로 드려지는 바로 그 유월절이 오고 있었다. 그러나 여러 차례에 걸친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에 대한 예고를 듣고 그 죽음을 준비한 사람은 한 여인뿐이었다. 그는 귀한 향유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머리 위에 부었다. 그러나 그 마저도 무산될 뻔했다. 이 광경을 지켜 본 제자들이 향유를 허비한다며 분개했기 때문이다. 준비(8절)와 허비(4절)가 서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그 때 예수님은 준비와 허비를 가리는 시금석이 무엇인지를 보이신다. 다름 아닌 ‘내게 좋은 일’(6절) 곧 그 일이 예수님께 좋은 일인가의 여부가 준비와 허비를 판가름하는 기준임을 분명히 밝히신다.
인생의 자원들이 허비가 아닌 준비가 되게 하기 위해선 매사에 그것이 ‘주님께 좋은 일인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지금 당신은 자신에게 좋은 일을 선택하고 있는가, 주님께 좋은 일을 선택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아직과 이미의 천국과 하나님 나라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대중적으로 가장 잘못 알고 있는 지식 중의 하나는 천국에 관한 내용이다. 고대 히브리인들에게 그리고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천국은 저 세상 어디엔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땅에 임재하고 이루어져야 할 현실이었다. 히브리 전통은 유별날 정도로 형이상학적인 것에 관심이 없고 구약은 내세보다는 현세의 삶의 소중함을 훨씬 더 많이 강조한다. 그래서 대조는 이 세상과 저 세상이 아니고 이 세상과 다가올 세상이다.

그리고 성경의 천국은 이를 반영한다. 그러기에 천국은 미래에 다가올 세상이지 결코 저 세상이 아니다. 그런데 신플라톤주의가 기독교에 들어보면서 천국은 이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저 세상 어딘가로 변질되기 시작하였다. 죽음 이후 가야 하는 그곳, 내 영혼이 몸을 빠져나갈 때 갈 수 있는 천국! 천국은 오로지 형이상학적이고 초월적인 영의 세계다. 그런 천국을 강조할 수록 사람들은 이 세상에 관심이 적어진다. 그럼 빨리 죽는 것이 복이 된다. 빨리 천국가는데 나쁠 것이 뭐가 있겠는가! 그런데 왜 예수님은 죽은 나사로를 다시 살리셨을까? 어차피 빨리 천국에 가는 것이 더 유익한 것이 아닐까?

그러나 성경의 천국은 이 땅에 임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뜻은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처럼 이 땅에서 이루어질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어떤 이는 천국과 하나님 나라를 구분한다. 천국은 죽어서 가는 나라, 그리고 하나님 나라는 이 땅에 이루어 지는 곳이란다. 사실일까? 성경은 그렇게 말하고 있지 않다. 마태복음 18:23-24절을 보라. 이 두 용어는 의미상 같은 내용이기에 교차하여 사용할 수 있다.

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신대

고대 유대인들이 꿈꾸던 천국을 보여주는 예전에 부르던 찬송이 기억난다.

사막에 샘이 넘쳐 흐르리라
사막에 꽃이 피어 향내 내리리
주님이 다스릴 그 나라가 되면은 사막이 꽃동산 되리
사자들이 어린양과 뛰놀고
어린이도 함께 뒹구는
참사랑과 기쁨의 그 나라가 이제 속히 오리라

사막에 숲이 우거지리라
사막에 예쁜 새들 노래하리라
주님이 다스릴
그 나라가 되면은 사막이 낙원 되리라
독사굴에 어린이가 손 넣고 장난쳐도 물지 않는
참사랑과 기쁨의 그 나라가 이제 속히 오리라

이 찬양은 이사야의 천국(하나님 나라)에 대한 환상에 근거한다.

그때에 이리가 어린 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어린 염소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어린 사자와 살찐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아이에게 끌리며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가 함께 엎드리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을 것이며 젖 먹는 아이가 독사의 구멍에서 장난하며 젖 뗀 어린아이가 독사의 굴에 손을 넣을 것이라.”
이사야 11:6~8

주님이 다스리는 천국이 이 땅에 도래하면 시각장애인이 눈을 뜨고 귀먹은 자의 귀가 열린다. 다리를 절던 사람은 사슴처럼 뛰고 말을 못하던 자의 혀가 노래를 부르게 된다. 모든 피조물의 세계에도 평화가 이루어진다. 이 사역을 예수님이 시작하셨다는 사실은 그가 바로 천국을 이 땅에 임재하게 하신 주님이라는 뜻이다.

5 그때에 눈먼 사람의 눈이 밝아지고, 귀먹은 사람의 귀가 열릴 것이다.
6 그때에 다리를 절던 사람이 사슴처럼 뛰고, 말을 못하던 혀가 노래를 부를 것이다.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 시냇물이 흐를 것이다.
7 뜨겁게 타오르던 땅은 연못이 되고, 메마른 땅은 물이 쏟아져 나오는 샘이 될 것이다. 승냥이 떼가 뒹굴며 살던 곳에는, 풀 대신에 갈대와 왕골이 날 것이다.
8 거기에는 큰길이 생길 것이니, 그것을 ‘거룩한 길’이라고 부를 것이다. 깨끗하지 못한 자는 그리로 다닐 수 없다. 그 길은 오직 그리로 다닐 수 있는 사람들의 것이다. 악한 사람은 그 길로 다닐 수 없고, 어리석은 사람은 그 길에서 서성거리지도 못할 것이다.
9 거기에는 사자가 없고, 사나운 짐승도 그리로 지나다니지 않을 것이다. 그 길에는 그런 짐승들은 없을 것이다. 오직 구원받은 사람만이 그 길을 따라 고향으로 갈 것이다(사 35:5-9).

예수님을 잉태한 처녀 마리아는 메시아가 오심으로 이루어질 천국을 구약의 하나님의 통치에 비추어 표현한다.

51 그는 그 팔로 권능을 행하시고 마음이 교만한 사람들을 흩으셨으니,
52 제왕들을 왕좌에서 끌어내리시고 비천한 사람을 높이셨습니다.
53 주린 사람들을 좋은 것으로 배부르게 하시고, 부한 사람들을 빈손으로 떠나보내셨습니다. 54 그는 자비를 기억하셔서, 자기의 종 이스라엘을 도우셨습니다(눅 1:52-54).

이런 나라는 오직 하나님만이 왕으로 통치하실 때 회복시켜 주실 수 있는 천국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왕으로 오셨다. 그리고 이런 나라는 시작되었다. 회개하는 자에게 죄 용서가 주어진다. 교만한 자는 천국에서 배제되고 비천하고 소외된 자들에게도 천국이 허락된다. 굶주린 자들에게 예수님은 때론 기적적인 방법으로 빵을 나누어 주셨고 초대교회에서는 주로 경제적인 나눔과 보살핌으로 그들의 필요를 채워 주었다. 재물을 하나님처럼 섬기는 부자들에계 예수님은 엄한 경고를 하시고 재물을 나누어 주고 자신을 따르라고 명령하셨다.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를 두루 다니시면서,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며, 하늘나라의 복음을 선포하며, 백성 가운데서 모든 질병과 아픔을 고쳐 주셨다(마 4:23).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는 세례 요한은 다음과 같이 외친다. 천국은 옷 두벌을 가진 자는 한 벌을 나누어 주고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가난한 자와 나누어야 하며 더 이상 가진 자의 비리와 횡포가 용납되지 않는 곳이다. 하나님이 왕이시기 때문이다.

11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속옷을 두 벌 가진 사람은 없는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먹을 것을 가진 사람도 그렇게 하여라.”
12 세리들도 세례를 받으러 와서, 그에게 물었다. “선생님,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13 요한은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너희에게 정해 준 것보다 더 받지 말아라.”
14 또 군인들도 그에게 물었다. “그러면 우리들은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아무에게도 협박하여 억지로 빼앗거나, 거짓 고소를 하여 빼앗거나, 속여서 빼앗지 말고, 너희의 봉급으로 만족하게 여겨라.”(눅 3:11-14).

세리장 삭개오의 회심은 단순 영적인 문제가 아니다. 그는 토색한 것은 4배로값고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기로 결심한다(눅 19). 참으로 그간 힘없어 당하고만 살았던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이 아닐 수 없다. 삭개오의 회심 이야기는 개인의 구원 문제를 넘어 천국이 어떻게 이 땅에 임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다.

예수님과 함께 천국이 도래했다. 예수님은 사탄 마귀를 쫓아내고 병을 고치시고 광풍과 같은 자연현상도 압제하시는 분이다. 그러나 “이미와 아직”이란 중간 단계 속에 완성된 천국은 아직 미래에 있다. 초대교인들처럼 우리도 “마라나타, 주여 어서 오시옵소서” 기도해야 하는 것은 결국 천국은 우리가 죽음 후에 가야하는 저곳이 아니라 이 땅에 이루어져야 할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경은 천국소망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고 부활소망을 말한다. 썩지 않을 몸에 대한 소망! 죽음은 천국에 들어가는 문이 아니다. 죽음은 죄로 인해 발생한 사탄의 권세이기 때문에 인류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질병이다. 그래서 죽음에 대한 해답은 저 천국이 아니라 부활이다. 예수님은 죽음의 원인인 죄를 해결하시기 위해 오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부활소망 가운데 살아야 한다.

54 썩을 이 몸이 썩지 않을 것을 입고, 죽을 이 몸이 죽지 않을 것을 입을 그 때에, 이렇게 기록한 성경 말씀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죽음을 삼키고서, 승리를 얻었다.” 55 “죽음아, 너의 승리가 어디에 있느냐? 죽음아, 너의 독침이 어디에 있느냐?” (고전 15:54-55).

천국은 플라톤 주의처럼 물리적인 것이 배재된 곳이 아니다. 천국은 지금 이 세상이 하나님의 새창조로 말미암아 완벽하게 갱신된 곳이다. 인류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타락한 세상은 그리스도가 오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회복에 들어서고 있다. 천국은 시작됐다.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 때 완성될 것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주님의 통치를 받은 것이다. “회개하라, 천국이 다가왔다!”

이제 우리는 제발 천국을 저 세상으로 보고 이 세상을 외면하는 잘못된 신플라톤주의를 벗어나 다시 성경의 믿음으로 돌아와야 한다. 우리는 이 세상을 하나님의 뜻대로 돌보고 다스려야 하는 제사장들로 부름받았다.

그럼 기독교의 하늘은 어떤 뜻인가? 우리는 천국(하늘나라)과 하늘을 구별하지 않은 실수를 범해서는 안된다.

계속하여 글은 [완성된 천국은 사후 가야할 저 세상이 아니라 다가올 세상이다]로 이어집니다.

<MinKyu Lee 교수님의 펫북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