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

“신앙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

오늘 오랜만에 은준관 박사님 강연을 듣고 왔다. 여전히 어린이 청소년 교육에 대한 열정이 나이를 무색케 한다. 박사님께 수차례 들어왔던 내용이지만 오늘 따라 새삼 정신이 바짝 드는 이유는 뭘까? 아마도 교회 안에서 사라지고 있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눈에 띄게 들어오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내 딸래미를 두고 항상 고민하는 문제,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가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은 박사님 강연은 교회학교 역사로부터 시작했다.
1880년 경 영국에서 시작한 주일학교가 정확히 2백년이 지나 1980년도에 정점에 올랐다. 그러나 그 후로 전 세계적으로 먹고 살만한 나라의 교회 안에서 아이들이 사라지고 있다. 비단 한국의 문제만은 아니다. 한국의 경우 기독교 교육학자들의 말을 인용하면서, 2030년이 되면 한국교회에서 교회학교가 거의 대부분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의 예언을 하신다.

실제로 박사님 제자 중 한 분이 다니는 교회 예를 들었다. 교인 수 7백 명의 교회에 어린이 20명….. 이 경우 뿐만 아니라 요즘 몇 교회를 제외하곤 교회 안에서 아이들이 뛰놀고 우는 소리가 점점 사라지는게 현실이다. 사람 소리로 그득해야할 교회가 절간처럼 경건한 어른들의 목탁소리만 들리는 것 같다.

어찌 되었건, 은준관 교수님이 항상 외치는 인용문, “신앙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

듀크 대학교 시절 친구이자 교수인 Westerhoff의 주장이다. 그는 이 주장과 더불어 미국의 주일학교가 급속히 비어갈 것이라고 장담했다.
이 주장이 나온 시기는 미국의 주일학교가 최절정이던 1980년도에 나왔다는 점이 특이하다.
당시 미국에선 Westerhoff의 주장에 반대하는 이론가들이 그럴싸한 논리로 무장하여 속속 출현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시대를 미리 간파한 ‘예언’이 되어버렸다. 교회학교 부흥의 절정기에 누구도 예상치 못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신앙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 웨스터호프의 명제는 교회 안에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사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교회 안에 교사, 돈, 프로그램, 교재는 넘쳐난다. 그러나 신앙이란 그런 것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와 함께 살아가며 형성된다.’
물론 웨스터호프는 이 명제를 통해 교회학교 무용론을 주장했지만, 은준관 박사님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학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늘 강연의 신학적 근거와 논리를 내 나름대로 다시 정리하자면 이 정도 될 것 같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imago dei)으로 지어졌다. 하나님의 형상이란 ‘주체적 자의식’의 또 다른 표현이다. 어린이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졌다. 그러므로 어린이도 하나님 앞에 주체자로 인정받아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현실을 보면 어린이와 청소년은 주체자는 고사하고 단순히 ‘피’교육대상이고, 가르침 받아 교정되어야 할 선도대상일 뿐이다.

주일에 교회와서 고작하는 게, 아이들의 삶의 자리와는 전혀 동떨어진 설교와 공과교육을 받고, 어린이 예배 때 멍하니 졸거나 울거나 딴짓하면 혼나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악순환의 연속이다. 사정이 이런데 어떤 아이가 교회오길 즐겨할까?

은 박사님은 항상 성서의 주제를 “부르심-세움-보냄”이라는 도식으로 설명한다. 이를 교회 교육 ‘생태계’라고 부르는데, 첫째 단계인 ‘부름’의 핵심은 온 세대가 예배에 주체자로 참여하는데 있다. 심지어 정해진 주일에 어린이들도 대예배 인도와 기도 뿐만 아니라 예배의 모든 순서를 셋팅하는 예배디자인까지 할수 있도록 하는 것을 것을 ‘부르심’의 단계로 본다. (이 단계에선 목회자의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

다음 단계인 ‘세움’에선 예배 공동체 뿐만 아니라 지성적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은 박사님 표현대로 하자면. ‘교실’이다. 교실이란 우리가 보통 말하는 어린이 성경 교육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실에선 아이들에게 구원사 지식을 필히 가르칠 것을 강조한다. 다만 기존의 주입식 방법이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삶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질문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사실 나도 이건 어렵다^^ 이 교육은 가장 보편적인 교육이지만 실제로는 가장 전문적인 훈련과 지식이 필요한 과정이다.)

세움의 단계가 머리를 데우는 것이라고 한다면, 다음 단계인 ‘보냄’은 좀 유별나다. 왜냐하면 은 박사님이 강조하는 가장 특별한 방법론이 여기 등장하기 때문이다. 일명 “지역배우기”.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발로 뛰며 공부하는 단계다. 자기 교회 주변의 역사, 인구 비율, 직업 종류, 지역적 특징등을 도서관과 동사무소, 또는 지역 어른들을 찾아가 인터뷰하며 일종의 보고서를 만들어가는 작업이다. 은 박사님은 실제로 이 작업실험을 십수년간 수백개의 교회에서 이미 해오셨고 그 결과치를 들고 이 작업이 얼마나 유용한지 강조하신다.

보냄의 단계에선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교회 안의 신자로만 머무는 것을 거부한다. 오히려 그 반대다. 아이들이 세상 한 가운데 주체적인 하나님의 형상으로 살아가게 한다. 그곳에서 악이 무엇이고, 빈곤이 무엇인지 똑바로 알고 나름의 해법을 함께 찾아가게 된다. 일종의 어린이 청소년 지역 소그룹 활동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암시되었다시피, 이 실험 교육이 끝난 여러 교회들에게서 특이한 현상이 일어났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자연스레 지역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어 가난한 자와 불의의 문제에 구체적으로 다가설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는 전교회 성도들의 힘을 하나로 규합하여 선한 방향으로 선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좀 다른 얘기지만, 특별히 강연 말미에 가정예배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일주일 중 한 번, 온 가족이 모여 가정예배를 하되, 15분을 넘기지 말고, 가족 구성원 모두가 평등하게 돌아가며 예배를 준비하라고 하신다. 엄마 아빠 주도가 아니라 아이의 순서가 되면, 예배 순서부터 설교까지 모두 맡겨보라고….

내 결론
자녀는 부모의 소유가 아니라 하나님 형상으로 지음 받아 한 가족에게 맡겨진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러니 그 선물을 교정하기 위해 가르칠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정, 교회, 학교의 모든 삶의 자리에서 공동체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나에게 그 첫 출발점은 교회 예배에서 아이와 아이 엄마가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온가족 공동예배 강조에 있고(자모실은 절대 안 만든다^^), 가정적으로 보자면 온 교우들의 가정예배 실현이다. 이 부르심이 정착되면, 교육적 세움(교실에서 지성적 교육), 보냄의 단계로 구체화할 것이다. 아이들은 교회의 미래다. 그리고 나라의 미래다. 미래를 만드는 일은 로또 맞듯 그리되는 게 아니다. 미래를 만들어 가는 일은 기도와 헌신이 나 혼자가 아니라 공동체가 함께 할 때 가능하다.

“신앙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형성된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니 어디 어린이 청소년 뿐이랴! 이 명제는 어른에게도 그대로 해당되는게 아닌가?

아, 그나저나 슬기 진짜 보고 싶다…..

<최주훈 목사님 페이스북에서 가져왔습니다. 05-24-2016>

2016-05-27. QT큐티체조. 출애굽기 23장.

간단설명. 공정한 재판, 안식년과 안식일, 그리고 이스라엘의 주요한 세 절기에 관한 계명들을 말씀한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23:1-19
한글본문.
1너는 거짓된 풍설을 퍼뜨리지 말며 악인과 연합하여 위증하는 증인이 되지 말며 2다수를 따라 악을 행하지 말며 송사에 다수를 따라 부당한 증언을 하지 말며 3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편벽되이 두둔하지 말지니라 4네가 만일 네 원수의 길 잃은 소나 나귀를 보거든 반드시 그 사람에게로 돌릴지며 5네가 만일 너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을 싣고 엎드러짐을 보거든 그것을 버려두지 말고 그것을 도와 그 짐을 부릴지니라 6너는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정의를 굽게 하지 말며 7거짓 일을 멀리 하며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지 말라 나는 악인을 의롭다 하지 아니하겠노라 8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9너는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지 말라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되었었은즉 나그네의 사정을 아느니라 10너는 여섯 해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11일곱째 해에는 갈지 말고 묵혀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들이 먹게 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네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지니라 12너는 엿새 동안에 네 일을 하고 일곱째 날에는 쉬라 네 소와 나귀가 쉴 것이며 네 여종의 자식과 나그네가 숨을 돌리리라 13내가 네게 이른 모든 일을 삼가 지키고 다른 신들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며 네 입에서 들리게도 하지 말지니라 14너는 매년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15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16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17네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18너는 네 제물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내 절기 제물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지니라 19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영어본문.
1 “Do not spread false reports. Do not help a wicked man by being a malicious witness. 2 “Do not follow the crowd in doing wrong. When you give testimony in a lawsuit, do not pervert justice by siding with the crowd, 3 and do not show favoritism to a poor man in his lawsuit. 4 “If you come across your enemy’s ox or donkey wandering off, be sure to take it back to him. 5 If you see the donkey of someone who hates you fallen down under its load, do not leave it there; be sure you help him with it. 6 “Do not deny justice to your poor people in their lawsuits. 7 Have nothing to do with a false charge and do not put an innocent or honest person to death, for I will not acquit the guilty. 8 “Do not accept a bribe, for a bribe blinds those who see and twists the words of the righteous. 9 “Do not oppress an alien; you yourselves know how it feels to be aliens, because you were aliens in Egypt. 10 “For six years you are to sow your fields and harvest the crops, 11 but during the seventh year let the land lie unplowed and unused. Then the poor among your people may get food from it, and the wild animals may eat what they leave. Do the same with your vineyard and your olive grove. 12 “Six days do your work, but on the seventh day do not work, so that your ox and your donkey may rest and the slave born in your household, and the alien as well, may be refreshed. 13 “Be careful to do everything I have said to you. Do not invoke the names of other gods; do not let them be heard on your lips. 14 “Three times a year you are to celebrate a festival to me. 15 “Celebrate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for seven days eat bread made without yeast, as I commanded you. Do this at the appointed time in the month of Abib, for in that month you came out of Egypt. “No one is to appear before me empty-handed. 16 “Celebrate the Feast of Harvest with the firstfruits of the crops you sow in your field. “Celebrate the Feast of Ingathering at the end of the year, when you gather in your crops from the field. 17 “Three times a year all the men are to appear before the Sovereign LORD. 18 “Do not offer the blood of a sacrifice to me along with anything containing yeast. “The fat of my festival offerings must not be kept until morning. 19 “Bring the best of the firstfruits of your soil to the house of the LORD your God. “Do not cook a young goat in its mother’s milk.

도움말.
풍설(1절). 출처를 알 수 없는 떠도는 소문
편벽되이(3절). 공정하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치게
보거든(4절). 히브리어 ‘파가’는 우연히 마주치는 것을 의미한다.
무교병(15절), 유교병(18절). 누룩을 넣지 않은 빵, 누룩을 넣어 발효된 빵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도록 무엇을 하기 원하시는가(14, 17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의 백성은 입술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1절)?
? 물어봐. 뇌물을 받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8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 앞에 빈손으로 나아가지 않고 가장 좋은 소산을 가지고 가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좀 더 온전한 안식을 구현하려면 무엇이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균형의 힘은 어디서 오는가.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공동체에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형상을 파괴하려는 죄의 유혹이 난무한다. 공동체는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가 균형을 이루며 강물처럼 흐르도록 해야 한다. 먼저, 하나님의 공의가 흐르려면 거짓된 입술을 주의해야 한다. 괴담과 위증, 다수가 인정하고 합리화시키는 거짓은 거부해야 한다(2절). 가난하고 힘없는 자에게까지 공의가 이루어지도록 특별히 신경 써야 한다(6-7절). 특히 뇌물은 쳐다보지도 말아야 한다(8절). 둘째, 하나님의 자비가 흐르려면 원수에게라도 마음가는대로 막 대하지 말고(4-5절), 하나님을 더욱 전심으로 바라봐야 한다. 또 안식년을 온전히 지키고, 안식일을 거룩히 지켜야 한다(10-13절). 매해 적어도 세 번은 하나님이 정하신 절기를 따라 하나님의 선하심과 자비 그리고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며 마음을 다해 가장 귀한 것을 그분께 기꺼이 드릴 수 있어야 한다(15, 19절).
내게는 공의와 자비 사이의 건강한 균형감각이 있는가? 이것들이 내게 속한 공동체에 충만하게 흐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