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미리암의 찬양에 이어 홍해 통과 후 수르 광야에서 있던 일을 소개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쓴 물을 만나 모세를 원망하지만, 모세는 하나님께 부르짖는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15:19-27
한글본문.
19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이 함께 바다에 들어가매 여호와께서 바닷물을 그들 위에 되돌려 흐르게 하셨으나 이스라엘 자손은 바다 가운데서 마른 땅으로 지나간지라 20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21미리암이 그들에게 화답하여 이르되 너희는 여호와를 찬송하라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하였더라 22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걸었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23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24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25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6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27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에 물 샘 열둘과 종려나무 일흔 그루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그 물 곁에 장막을 치니라

영어본문.
19 When Pharaoh’s horses, chariots and horsemen went into the sea, the LORD brought the waters of the sea back over them, but the Israelites walked through the sea on dry ground. 20 Then Miriam the prophetess, Aaron’s sister, took a tambourine in her hand, and all the women followed her, with tambourines and dancing. 21 Miriam sang to them: “Sing to the LORD, for he is highly exalted. The horse and its rider he has hurled into the sea.” 22 Then Moses led Israel from the Red Sea and they went into the Desert of Shur. For three days they traveled in the desert without finding water. 23 When they came to Marah, they could not drink its water because it was bitter. (That is why the place is called Marah. ) 24 So the people grumbled against Moses, saying, “What are we to drink?” 25 Then Moses cried out to the LORD, and the LORD showed him a piece of wood. He threw it into the water, and the water became sweet. There the LORD made a decree and a law for them, and there he tested them. 26 He said, “If you listen carefully to the voice of the LORD your God and do what is right in his eyes, if you pay attention to his commands and keep all his decrees, I will not bring on you any of the diseases I brought on the Egyptians, for I am the LORD, who heals you.” 27 Then they came to Elim, where there were twelve springs and seventy palm trees, and they camped there near the water.

도움말.
수르(22절). 애굽 북동 국경 근처, 시내 광야 북서쪽에 있는 광야로 ‘에담’이라고도 한다(민 33:8 참조).
마라(23절). ‘쓰다’는 의미다.
법도, 율례(25절). 법도는 규정, 명령, 경계를 의미하고, 율례는 재판에 의한 결정, 행동을 위한 표준적인 규범 등을 의미한다.
엘림(27절). 마라에서 남쪽으로 10km 떨어진 와디 가란델 지역의 오아시스다.
종려나무(27절). 이 지역 오아시스 주변에 자라는 대추야자를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구원역사는 홍해 가운데 어떻게 일어나는가(19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를 원망한 이유는 무엇인가(22-23절)?
? 물어봐.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시험하신 이유는 무엇인가(26절)?
! 느껴봐. 나는 치료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며 살아가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를 고통스럽게 하는 어려움 앞에서도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홍해 구원, 그 이후가 중요하다.
홍해 구원사건은 전대미문의 놀라운 역사였다. 하나님은 갈라진 홍해 한가운데로 뒤쫓아 오는 바로의 말과 병거와 마병을 향해 바닷물을 되돌려 흐르게 해 모두 물에 가두셨다. 반면 이스라엘 백성은 바다 가운데의 마른 땅을 안전히 지나가도록 하셨다(19절). 분명 놀라운 사건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스라엘 앞에는 홍해 같은 난관은 아니더라도, 만만찮은 광야가 기다리고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마라의 쓴 물이었다. 광야에서 사흘길을 걷고 쓴 물을 맛보자 이스라엘은 모세를 향해 원망과 불평을 쏟아낸다(24절). 모세는 이 어려움을 하나님께 아뢰고 쓴 물이 단 물이 되는 이적을 경험한다. 이는 이스라엘이 광야 앞에 감당해야 할 중요한 사명을 암시한다. 환경과 사람을 원망할 게 아니라 하나님과 씨름하며 쓴 물을 단 물로 바꾸어야 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은 출애굽 이후 훈련받아야 할 중요한 부분이 있었다.
구원 이후 내 신앙생활은 어떠한가? 사람과 환경을 원망하기보다 하나님과 씨름하며 변화되는 응답을 경험하고 있는가? 구원은 분명 감격스러운 사건이지만, 그 이후가 중요하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