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5-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르비딤 광야에 아말렉 족속이 쳐들어와 전쟁을 하는 중에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승리하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긴다. 이에 아론과 훌이 모세의 양팔을 붙들어준다.

성경본문. 출애굽기 17:8-16

한글본문.
8그 때에 아말렉이 와서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 9모세가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우리를 위하여 사람들을 택하여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서리라 10여호수아가 모세의 말대로 행하여 아말렉과 싸우고 모세와 아론과 훌은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11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12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그들이 돌을 가져다가 모세의 아래에 놓아 그가 그 위에 앉게 하고 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 올렸더니 그 손이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한지라 13여호수아가 칼날로 아말렉과 그 백성을 쳐서 무찌르니라 14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 15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16이르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과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영어본문.
8 The Amalekites came and attacked the Israelites at Rephidim. 9 Moses said to Joshua, “Choose some of our men and go out to fight the Amalekites. Tomorrow I will stand on top of the hill with the staff of God in my hands.” 10 So Joshua fought the Amalekites as Moses had ordered, and Moses, Aaron and Hur went to the top of the hill. 11 As long as Moses held up his hands, the Israelites were winning, but whenever he lowered his hands, the Amalekites were winning. 12 When Moses’ hands grew tired, they took a stone and put it under him and he sat on it. Aaron and Hur held his hands up–one on one side, one on the other–so that his hands remained steady till sunset. 13 So Joshua overcame the Amalekite army with the sword. 14 Then the LORD said to Moses, “Write this on a scroll as something to be remembered and make sure that Joshua hears it, because I will completely blot out the memory of Amalek from under heaven.” 15 Moses built an altar and called it The LORD is my Banner. 16 He said, “For hands were lifted up to the throne of the LORD. The LORD will be at war against the Amalekites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도움말.
아말렉(8절).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가 첩 딤나에게서 낳은 아들. 후에 아말렉 족속의 조상이 되며 에돔의 족장이 된다.

닛시(15절). 나의 깃발이라는 의미로 승리를 상징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어떻게 승리를 주시는가(11절)?
⬇ 아래로 인간. 손이 내려가자 모세는 어떤 도움을 받는가(12절)?
? 물어봐. 아말렉과의 승리를 책에 기록하도록 한 이유는 무엇일까(14절)?
! 느껴봐. 나는 종종 하나님의 이름을 여호와 닛시로 고백하며 경험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주변에 힘이 되어줄 수 있는 중보자는 누구인가? 나도 누군가의 중보자가 되고 있는가?

Meditation. 함께 두 손을 들라
갑작스럽게 찾아온 대적 아말렉에 대항해 이스라엘은 처음으로 군대를 소집해 전쟁을 치른다. 노예로만 지내다가 처음으로 만나는 적 앞에서 하나님은 전쟁을 치르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가르쳐 주신다. 첫째, 하나님의 전쟁은 기도와 함께하는 싸움이다. 전쟁 없이 기도만 하는 것도 아니고, 기도 없이 전쟁만 치르는 것도 아니다. 기도와 전쟁은 함께 가야 한다. 둘째, 전쟁이 힘든 것처럼, 기도도 못지않게 힘들다. 모세 혼자만 아니라 곁에 함께 중보하며 돕는 이들이 같이 감당해야 했다. 함께 도왔기에 모세는 이스라엘이 승리할 때까지 기도의 두 손을 들고 버틸 수 있었다. 전쟁 앞에 이스라엘이 마음을 모아 함께 싸워야 했던 것처럼 기도 역시 한 마음으로 함께 드려야 한다. 전쟁준비만큼 기도도 중요하다. 전쟁을 위한 최전방에서의 실행도 중요하지만, 그 배후 기도의 실행도 못지않게 중요하다.
나는 실행하기 앞서 기도의 두 손을 들고 있는가? 혼자 들기 버거울 때 함께 기도의 손을 들어줄 수 있는 동역자가 있는가? 최후 승리를 얻을 때까지 함께 두 손을 들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