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2. QT큐티체조. 데살로니가전서 1:5-10.

간단설명. 데살로니가 지역에 복음이 전파된 결과 어떤 열매가 나타났으며, 복음은 어떤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가?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1:5-10
한글본문.
5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6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7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8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9그들이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에 들어갔는지와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는지와 10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실 것을 너희가 어떻게 기다리는지를 말하니 이는 장래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영어본문.
5.because our gospel came to you not simply with words, but also with power, with the Holy Spirit and with deep conviction. You know how we lived among you for your sake. 6.You became imitators of us and of the Lord; in spite of severe suffering, you welcomed the message with the joy given by the Holy Spirit. 7.And so you became a model to all the believers in Macedonia and Achaia. 8.The Lord’s message rang out from you not only in Macedonia and Achaia–your faith in God has become known everywhere. Therefore we do not need to say anything about it, 9.for they themselves report what kind of reception you gave us. They tell how you turned to God from idols to serve the living and true God, 10.and to wait for his Son from heaven, whom he raised from the dead–Jesus, who rescues us from the coming wrath.

도움말.
우리와 주를 본받는 자가 되었으니(6절). 복음의 핵심적인 역할로,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주님의 제자로 본을 보여 사람들이 그 본을 따르는 것을 통해 결국에는 성도들이 주님을 본받는 결과를 얻게 된다.
마케도니아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7절). 데살로니가 교회는 한 교회의 영향력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것이 주님이 누룩의 비유를 통해 말씀하신 작은 누룩이 가루 서 말을 부풀게 하는 복음의 능력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복음은 어떤 다면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는가(5절)?
⬇ 아래로 인간. 주님을 본받는다는 것과 지도자들을 본받는 것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6절)?
? 물어봐. 복음을 전하는 대리인으로서의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5절)?
! 느껴봐. 당신은 주위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복음의 변혁자로서 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Meditation.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바울 일행이 데살로니가 지역에 복음을 전하는 과정은 매우 역동적이었다. 복음은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전해졌다(5절). 또한 성도들이 바울 일행의 삶을 본받으려 힘썼다(6절). 그 결과 데살로니가 교회의 소문이 마케도니아와 아가야까지 퍼졌다(7-8절). 데살로니가 성도들은 오랫동안 섬겼던 우상을 버리고 살아계신 하나님께로 돌아왔다(9절). 그 결과 그들은 이제 주님의 강림을 간절히 바라는 종말론적인 재림 신앙 공동체로 성숙했다(10절). 이것이 너무 지나쳐서 문제가 되기도 했지만 말이다. 이러한 놀라운 결과는 복음의 불모지에 씨를 뿌린 전파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하나님이 하신 일이지만, 하나님은 전파자들을 통해 일하시는 분이시다. 결국 바울 일행이 데살로니가 사람들에게 들어가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가 관건이었다(5절).
당신은 현재 학교나 직장, 가정과 교회 공동체에서 복음의 변혁자로서 어떤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