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30.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6:9-13.

간단설명. 예수님이 부활의 사실을 열 한 제자에게 직접 알리시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통해 알리신 이유는 무엇이며, 제자들이 주님의 부활을 듣고도 믿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6:9-13
한글본문.
9[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11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그 후에 그들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시니 13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알리었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영어본문.
9.When Jesus rose early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he appeared first to Mary Magdalene, out of whom he had driven seven demons. 10.She went and told those who had been with him and who were mourning and weeping. 11.When they heard that Jesus was alive and that she had seen him, they did not believe it. 12.Afterward Jesus appeared in a different form to two of them while they were walking in the country. 13.These returned and reported it to the rest; but they did not believe them either.

도움말.
9-20절 괄호가 쳐진 마가복음의 ‘추가’ 결말로, 가장 유력한 사본에는 없지만 다른 사본들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덧붙여져 있다.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12절). 글로바와 다른 한 제자가 예루살렘에서 엠마오 마을로 갈 때의 일을 말한다(눅 24:13-31). 그 길에서 주님은 두 제자에게 구약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눅 24:25-27). 이는 자신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 이미 예고된 것임을 입증하시기 위함이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의 부활을 목격하고 경험하는 영광이 누구에게 주어지고 있는가(9, 1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부활을 직접 목격하기 전의 사도들의 믿음의 한계는 무엇이었는가(11, 13절)?
? 물어봐. 주님이 열한 사도에게 타인을 통해 부활을 알리신 이유는 무엇인가(9, 12절)?
! 느껴봐. 당신도 주님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사도들과 유사한 점이 있지 않은가?
➡ 옆으로 실천해. 부활의 믿음을 위해 구약의 예언들을 어떻게 더 연구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부활 신앙에 실패하는 이유
왜 제자들은 주님의 부활을 믿지 못했을까? 주님은 부활 후에 제자들에게 자신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성경적 근거를 다시 설명해 주셨다(눅 24:25-27, 44-47). 이는 주님이 이미 3년 동안 함께하시면서 가르치신 내용이었다.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눅 24:44). 사도들이 주님의 부활을 믿지 않은 이유는 바로 주님께 배운 구약을 제대로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님의 고난과 부활은 하나님의 급박한 대안에서 나온 처방이 아니었다. 이 전략은 창세 이전에 예비하신 사건이며(엡 1:3-6), 하나님의 선교의 마스터 플랜이었다(고전 15:20-28). 부활의 근거는 사도들이 전해 준 증언도 있지만, 이미 구약의 오랜 역사를 통해 예고하신 성경 말씀에 있다.
당신의 부활에 대한 믿음은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가? 성경 전체를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보는 안목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