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8.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1:1-6. 2018 갓피플 여름 수련회 관계로 미리 올립니다.

간단설명. 막간(10:1-11:14)의 두 번째 장면의 첫 부분으로 성전 측량을 명령하시고,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어 예언하는 사명을 맡기신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1:1-6
한글본문.
1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2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4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5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6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영어본문.
1.I was given a reed like a measuring rod and was told, “Go and measure the temple of God and the altar, and count the worshipers there. 2.But exclude the outer court; do not measure it, because it has been given to the Gentiles. They will trample on the holy city for 42 months. 3.And I will give power to my two witnesses, and they will prophesy for 1,260 days, clothed in sackcloth.” 4.These are the two olive trees and the two lampstands that stand before the Lord of the earth. 5.If anyone tries to harm them, fire comes from their mouths and devours their enemies. This is how anyone who wants to harm them must die. 6.These men have power to shut up the sky so that it will not rain during the time they are prophesying; and they have power to turn the waters into blood and to strike the earth with every kind of plague as often as they want.

도움말.
지팡이 같은 갈대(1절). 갈대로 만든 자를 뜻하며, 갈대자의 길이는 보통 6규빗(270-310cm) 정도 되었다.
성전 바깥 마당(2절). 이방인의 뜰을 가리킨다.
마흔두 달(2절). 42개월은 원래 시리아의 왕 안티코스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 성전을 3년 6개월 동안 훼손시킨 기간에서 유래했는데, 교회가 세상(이방인)의 박해를 받는 기간이자 교회가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기간이다. 이는 3절의 1260일(12:6 참조),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단 7:25)와 동일한 기간을 의미한다.
두 증인(3절). 둘은 증인의 숫자를 의미하며(민 35:30, 신 17:6, 요 8:17), 참된 진리를 증언하는 교회를 의미한다.
굵은 베옷(3절). 애통과 회개를 의미한다.
두 감람나무(4절). 스가랴의 성전 환상(슥 4:1-14)에 근거해 왕같은 제사장의 사명을 성령의 능력으로 감당하는 교회를 의미한다.
두 촛대(4절). 촛대는 교회를 상징하고(1:20), 둘은 증인의 수를 의미하기에, 이는 온 세상에 증언하는 교회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요한에게 주신 사명은 무엇인가(1-2절)?
⬇ 아래로 인간. 이방인들이 거룩한 성을 짓밟는 기간은 얼마동안인가(2절)?
? 물어봐. 하나님은 왜 성전 바깥 마당을 측량하지 말라고 하셨을까(2절)?
! 느껴봐. 나는 두 증인의 사명을 고난 가운데서도 잘 감당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열심히 전도하는 공동체, 선교하는 공동체가 되려면 우리 공동체에 어떤 변화와 결단이 필요할까?

Meditation. 42개월간 감당해야 할 사명
하나님은 요한에게 하나님의 성전을 측량하라고 하신다(1절). 구약 에스겔(40-42장)과 스가랴(2:1-5)를 배경으로, 성전이 하나님의 소유이며 하나님이 보호하고 계심을 의미한다.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라고 하시는데(2절), 이방인들이 42개월 동안 짓밟도록 허락되었기 때문이다. 42개월은 교회의 핍박받는 기간으로, 교회의 탄생과 더불어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교회의 시대 전체를 망라하는 기간이다.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는 핍박이 있는 이 기간 동안 하늘 권세를 받고 굵은 베옷을 입고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해야 한다(3절). 교회는 왕같은 제사장의 사명을 감당해야 할 두 감람나무 같은 존재이고(슥 4장), 분명한 진리를 세상에 증거해야 할 두 촛대 같은 존재다(4절). 교회는 하늘과 땅의 권세를 갖고 세상에서 증언하며 하나님의 주권을 세우도록 부름 받는다(5-6절).
나는 교회에 어려움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어떻게 공동체와 함께 증인 공동체 사명을 감당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7-27.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0:8-11. 2018 갓피플 수련회 관계로 미리 올립니다.

간단설명. 요한은 천사의 손에 펼쳐진 두루마리를 받아 먹고 새로운 사명을 받는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0:8-11
한글본문.
8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가지라 하기로 9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11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영어본문.
8.Then the voice that I had heard from heaven spoke to me once more: “Go, take the scroll that lies open in the hand of the angel who is standing on the sea and on the land.” 9.So I went to the angel and asked him to give me the little scroll. He said to me, “Take it and eat it. It will turn your stomach sour, but in your mouth it will be as sweet as honey.” 10I took the little scroll from the angel’s hand and ate it. It tasted as sweet as honey in my mouth, but when I had eaten it, my stomach turned sour. 11.Then I was told, “You must prophesy again about many peoples, nations, languages and kings.”

도움말.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8절). 하나님의 음성을 말한다(4절 참조).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8절). 온 세상에 하나님의 통치 주권을 부여받은 모습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8절). 어린 양이 일곱 인을 모두 떼고(6:1-14, 8:1), 천사가 이 땅에 가져온 5장 1절의 두루마리다.
쓰게 되더라(10절). 두루마리의 말씀이 초래할 거부(겔 3:4-7, 14 참조)와 조롱, 핍박을 의미한다.
예언하여야 하리라(11절). 여기서의 예언은 두루마리의 말씀을 증거하고 권면하는 것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요한에게 무엇을 명하시는가(8-9절, 5:7 참조)?
⬇ 아래로 인간. 요한이 두루마리를 먹어 버리자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10절)?
? 물어봐. 두루마리를 먹어 버린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10절)?
! 느껴봐. 나는 말씀을 어떻게 먹고 소화시키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의 여러 영역에서 다시 힘을 내 복음의 증인으로 예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두루마리를 갖다 먹으라.
요한은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취하라는 명령을 받는다(8절). 이는 어린 양이 모두 떼신 두루마리요, 이 땅에 펼쳐져 실행되고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이 말씀을 취한다는 것은 이 말씀을 맡아 증언하고 증인의 삶을 살라는 도전이다. 사도 요한이 천사에게 두루마리를 달라고 하자 천사는 ‘갖다 먹어 버리라’고 한다(9절). 하나님의 말씀은 단순히 취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되고 잘 먹고 소화시켜야 한다. 온 존재로 받아들이고 내면화 해 삶 속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예전에 에스겔이 소명을 감당했던 방식이었고(겔 3:2-3), 예레미야(렘 15:16)와 시편의 저자(시 119:103)가 감당했던 방식이기도 했다. 두루마리를 먹자 입에서는 달았지만, 배에서는 썼다. 이는 하나님이 베푸시는 구원의 단맛과 계속해서 세상 속에서 싸워가야 할 사명, 곧 믿음의 선한 싸움이 고됨을 함께 의미한다.
나는 하나님의 충성된 증인으로 내 삶의 현장에 굳건하게 서 있는가? 말씀의 단맛과 쓴 맛을 모두 잘 소화시키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7-26.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0:1-7.

간단설명. 여섯째 나팔과 일곱째 나팔 사이의 막간장면(10:1-11:14)의 시작으로, 힘 센 천사가 두루마리를 받아 사도요한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0:1-7
한글본문.
1내가 또 보니 힘 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2그 손에는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를 들고 그 오른 발은 바다를 밟고 왼 발은 땅을 밟고 3사자가 부르짖는 것 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그가 외칠 때에 일곱 우레가 그 소리를 내어 말하더라 4일곱 우레가 말을 할 때에 내가 기록하려고 하다가 곧 들으니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말하기를 일곱 우레가 말한 것을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 하더라 5내가 본 바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가 하늘을 향하여 오른손을 들고 6세세토록 살아 계신 이 곧 하늘과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이며 땅과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이며 바다와 그 가운데에 있는 물건을 창조하신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되 지체하지 아니하리니 7일곱째 천사가 소리 내는 날 그의 나팔을 불려고 할 때에 하나님이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같이 하나님의 그 비밀이 이루어지리라 하더라

영어본문.
1.Then I saw another mighty angel coming down from heaven. He was robed in a cloud, with a rainbow above his head; his face was like the sun, and his legs were like fiery pillars. 2.He was holding a little scroll, which lay open in his hand. He planted his right foot on the sea and his left foot on the land, 3.and he gave a loud shout like the roar of a lion. When he shouted, the voices of the seven thunders spoke. 4.And when the seven thunders spoke, I was about to write; but I heard a voice from heaven say, “Seal up what the seven thunders have said and do not write it down.” 5.Then the angel I had seen standing on the sea and on the land raised his right hand to heaven. 6.And he swore by him who lives for ever and ever, who created the heavens and all that is in them, the earth and all that is in it, and the sea and all that is in it, and said, “There will be no more delay! 7.But in the days when the seventh angel is about to sound his trumpet, the mystery of God will be accomplished, just as he announced to his servants the prophets.”

도움말.
힘 센 다른 천사(1절). 계시록에는 ‘힘 센 천사’가 세 번 등장하는데(5:2, 10:1, 18:21), ‘다른’이란 수식어가 있는 것으로 미루어 힘 센 천사가 여럿 있음을 암시한다. 이는 힘센 천사의 특별한 모습(1-2절)으로 인해 그를 보혜사로, 교주로 비약시키는 해석이 잘못되었음을 알려준다.
작은 두루마리(2절). 5장 1절의 일곱 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 책과 동일한 것이다.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4절). 하나님의 음성이다.
지체하지 아니하리니(6절). 심판의 유예기간이 끝났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그의 종 선지자들에게 하신 말씀을 어떻게 하시는가(7절)?
⬇ 아래로 인간. 천사의 모습은 어떠했는가(1-3절)?
? 물어봐. 하나님이 일곱 우레를 기록하려는 요한에게 기록을 금하신 이유는 무엇일까(4절, 신 29:29 참조)?
! 느껴봐. 하나님의 뜻은 내 삶 가운데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복음을 온전히 맛보고 이루려면 어떤 부분을 더욱 힘써 달려가야 할까?

Meditation. 하나님 나라는 계속 되어야 한다.
5장에 나왔던 두루마리가 다시 나오면서 열방구원과 심판에 관한 계획이 실행된다. 일곱 인과 나팔 재앙을 통해 자연계와 불신자들에게 커다란 심판이 임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주님께 돌아오지 않고 있었다(9:20-21 참조).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은 이것으로 끝나는가? 이 때 일곱 우레가 소리를 내는데, 온 세상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장엄한 심판계획을 의미한다(시 29:3-4 참조). 요한이 기록하려 하자 하나님이 금지하시는데(4절), 하나님의 구원역사의 모든 세세한 것을 우리가 다 알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때로 그분의 계획을 감추시고 모든 것을 알려주시지 않지만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을 알게 하신다(신 29:29 참조).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구원과 심판계획은 계속 되어야 하고, 이 사명에 충성할 일꾼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7절).
나는 하나님 나라가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기를 얼마나 사모하는가? 그분의 충성된 증인으로 세상 가운데 우뚝 서려면 어떤 변화와 준비가 필요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