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05.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2:8-11.

간단설명. 서머나 교회를 향한 칭찬과 함께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격려한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2:8-11
한글본문.
8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9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10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11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영어본문.
8.”To the angel of the church in Smyrna write: These are the words of him who is the First and the Last, who died and came to life again. 9.I know your afflictions and your poverty–yet you are rich! I know the slander of those who say they are Jews and are not, but are a synagogue of Satan. 10.Do not be afraid of what you are about to suffer. I tell you, the devil will put some of you in prison to test you, and you will suffer persecution for ten days. Be faithful, even to the point of death, and I will give you the crown of life. 11.He who has an ear, let him hear what the Spirit says to the churches. He who overcomes will not be hurt at all by the second death.

도움말.
서머나(8절). 에베소 북쪽으로 6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에게 해 연안의 중요 항구도시로 AD 26년에는 티베리우스 황제 신전이 건축될 정도로 황제숭배의 중심지였다.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8절).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상징하며, 서머나 교회의 극심한 핍박과 구원을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의미가 들어있다.
자칭 유대인(9절). 황제숭배에 반발했던 유대인들은 이 모든 책임을 그리스도인에게 전가하고 비방했다.
십 일(10절). 제한적이지만 가혹한 시험의 기간을 의미한다(단 1:12).
받게 하리니(10절). 시험을 받게 하는 감추어진 주어는 하나님이며, 이는 시험조차도 하나님의 주권에 있음을 의미한다.
관(10절). 영광과 명예의 상징으로서의 면류관 혹은 왕관(crown-NIV)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죽을 정도로 고난당하는 유대인들에게 부활하신 주님은 어떤 분인가(8절)?
⬇ 아래로 인간. 서머나 교인들이 당한 어려움은 무엇인가(9-10절)?
? 물어봐. 마귀는 성도들을 왜 십 일 동안만 시험할까(10절)?
! 느껴봐. 나는 주님에 대해 죽도록 충성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을 향한 부요함을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

Meditation. 죽도록 충성하라.
아름다운 항구도시 서머나에는 대규모 유대인 거류지가 있어 종종 신전을 파괴하며 황제의 통치에 폭력적으로 저항해 로마제국 안에는 반 유대인 정서가 고조되어 있었다. 도미티아누스 황제 때 발효된 칙령으로 누구나 일 년에 한 번 황제(가이사)를 향해 향을 피우고 ‘가이사가 주’라고 고백해야 했지만, 그리스도인들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주로 고백했기에 유대인들은 자신들에게 향하는 반 유대정서를 그리스도인들에게 돌리기 위해 서머나 교인들을 비방하며 고소했다. 이들은 유대인이 아니라 사탄이었다(9절). 유대인의 핍박으로 그리스도인들은 부유한 항구도시에서 고통당하며 궁핍하게 살았지만, 부활하신 예수님은 이 시험이 10일 동안의 시험임을 상기시키며 죽도록 충성할 것을 격려하시고, 서머나는 책망 없이 칭찬받는 교회로 서기 위해 충성을 다한다.
나는 얼마나 최선을 다해 주님께 충성하는가? 내가 주님을 향해 부요한 성도가 되려면 무엇부터 회복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