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2.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2:14~26.

2021-12-2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2:14~26
한글성경.
14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영어성경.
14What good is it, my brothers, if a man claims to have faith but has no deeds? Can such faith save him? 15Suppose a brother or sister is without clothes and daily food. 16If one of you says to him, “Go, I wish you well; keep warm and well fed,” but does nothing about his physical needs, what good is it? 17In the same way, faith by itself, if it is not accompanied by action, is dead. 18But someone will say, “You have faith; I have deeds.” Show me your faith without deeds, and I will show you my faith by what I do. 19You believe that there is one God. Good! Even the demons believe that—and shudder. 20You foolish man, do you want evidence that faith without deeds is useless? 21Was not our ancestor Abraham considered righteous for what he did when he offered his son Isaac on the altar? 22You see that his faith and his actions were working together, and his faith was made complete by what he did. 23And the scripture was fulfilled that says,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and he was called God’s friend. 24You see that a person is justified by what he does and not by faith alone. 25In the same way, was not even Rahab the prostitute considered righteous for what she did when she gave lodging to the spies and sent them off in a different direction? 26As the body without the spirit is dead, so faith without deeds is dead.

도움말.
행함(14절) 야고보는 믿음과 행함의 상관성을 강조함. 즉 행함(works)을 믿음으로 인해 성도의 삶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위로 간주함. 바울은 행함을 믿음의 역사(참조 살전 1:3)로 설명함.
살전 1:3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행함이 없는 믿음에 대해 어떻게 설명합니까?(17, 26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는 행함이 있는 믿음의 소유자로 누구를 예로 듭니까?(23, 25절)
? 물어봐. 야고보는 왜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로 죽은 것이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강조하는 야고보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최근 말씀대로 행하지 못해 부담을 느꼈던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행함으로 이어지지 못했던 말씀을 온전히 실천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야고보는 믿음과 행함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가르칩니다(17, 26절). 그런데 행함 없는 믿음을 죽은 것이라고 가르치다 보니, 구원론의 기본인 이신칭의에 대한 오해가 생겼습니다. 믿음으로 구원의 단추를 끼우고, 행위로 구원을 완성하는 것이라는 착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야고보는 믿음과 행함의 관계를 바늘과 실의 관계로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형제가 굶주리는 상황에서 참된 믿음을 소유한 자라면, 형제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행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14~16절). 믿음이 있다면 행함으로 드러나게 되는데, 대표적인 예가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 이삭을 바쳤던 것과 라합이 정탐꾼들을 도왔던 일입니다. 둘 다 행함으로 인해 하나님께 의롭다고 칭함받은 예로써, 믿음이 있는 자는 반드시 해야 할 행동입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 십자가 죽음으로 사랑을 실천하신 것을 믿는 자라면, 마땅히 예수님을 닮은 행동을 해야 합니다. 살아 있는 믿음을 삶에서 드러내는 것이 제자의 당연한 모습이라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살아 역사하는 믿음을 세상에 당당하게 보여 주는 주님의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