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4.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3:13~18.

2021-12-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를 사모하라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3:13~18
한글성경.
13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14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15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16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17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18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영어성경.
13Who is wise and understanding among you? Let him show it by his good life, by deeds done in the humility that comes from wisdom. 14But if you harbor bitter envy and selfish ambition in your hearts, do not boast about it or deny the truth. 15Such “wisdom” does not come down from heaven but is earthly, unspiritual, of the devil. 16For where you have envy and selfish ambition, there you find disorder and every evil practice. 17But the wisdom that comes from heaven is first of all pure; then peace-loving, considerate, submissive, full of mercy and good fruit, impartial and sincere. 18Peacemakers who sow in peace raise a harvest of righteousness.

도움말.
관용(17절). 친절함. 기꺼이 양보하는 자세
양순(17절). 다른 사람의 의견이 진리에 위배되는 것이 아니라면, 신중하게 고려한 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자세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지혜와 총명이 있는 사람은 무엇으로 그것을 증명해야 한다고 합니까?(13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는 위로부터 난 지혜에 어떤 특징이 있다고 말합니까?(17~18절)
? 물어봐. 야고보는 왜 위로부터 난 지혜와 땅 위의 지혜를 구별해서 말합니까?
! 느껴봐. 참된 지혜는 세상의 지혜와 다르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최근에 내가 땅의 생각을 버리고 위로부터 난 지혜를 추구한 적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하나님의 지혜로 화평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야고보는 스스로 지혜롭다고 착각하는 영적인 교만을 지적하면서, 참된 지혜는 겸손에서 우러나는 선행을 동반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고 권면하는데, 이런 지혜는 위로부터 온 것이 아니라 땅 위의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처럼 시기와 다툼의 마음이 있고 교만하며 진리를 거스르는 것은, 하나님의 영역과 뜻을 고려하지 않은 어리석고 자기기만에 빠진 행위라는 것입니다(13~16절). 결국 성도는 항상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위로부터 난 지혜를 추구하며, 하나님의 자녀답게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또한 성결과 화평, 관용과 양순, 긍휼과 선한 열매를 맺기 위해 진실을 추구해야 합니다. 항상 위의 것을 구하며, 주변을 화평하게 할 때 의의 열매를 거두게 되는 것이 진리입니다(17~18절). 그러므로 악한 행실에서 벗어나 의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영역과 뜻을 고려하며 살아야 함을 기억합시다. 언제나 내가 있는 자리에서 의의 열매를 맺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를 추구하며 믿음으로 사는 주님의 자녀가 됩시다. 땅 위의 생각을 버리고,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를 구하며 행하는 믿음을 주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