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1.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2:8~13.

2021-12-2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최고의 법, 이웃 사랑을 실천하라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2:8~13
한글성경.
8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9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10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12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13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영어성경.
8If you really keep the royal law found in Scripture,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you are doing right. 9But if you show favoritism, you sin and are convicted by the law as lawbreakers. 10For whoever keeps the whole law and yet stumbles at just one point is guilty of breaking all of it. 11For he who said, “Do not commit adultery,” also said, “Do not murder.” If you do not commit adultery but do commit murder, you have become a lawbreaker. 12Speak and act as those who are going to be judged by the law that gives freedom, 13because judgment without mercy will be shown to anyone who has not been merciful. Mercy triumphs over judgment!

도움말.
갈 5:3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마 22:39~40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성경에 기록된 최고의 법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8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는 율법을 지키는 것에 대해 어떻게 설명합니까?(10절)
? 물어봐. 야고보는 왜 온 율법을 지키다가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된다고 말합니까?(참조 갈 5:3)
! 느껴봐. 이웃 사랑을 최고의 법으로 여겨야 한다는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이웃 사랑을 실천함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무엇입니까?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야고보는 성경에 기록된 최우선의 명령으로 이웃 사랑을 듭니다. 이는 예수님께서도 말씀하신 중요한 계명입니다(참조 마 22:39~40). 그런데 야고보는 이웃 사랑의 율법을 설명하면서 모든 율법을 지키다가 이 하나를 범해도 율법을 어긴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이는 할례받은 자에게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가 있다는 바울의 설명과도 일맥상통합니다(참조 갈 5:3). 이처럼 율법을 잘 지켜도 이웃 사랑을 실천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야고보는 이웃에게 긍휼을 행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하나님께서 간음과 살인의 죄를 심판하시는 것과 같은 엄격함으로 심판하신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자기 기준으로 말씀을 더 중한 것과 덜 중한 것으로 구분해 취사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진리의 말씀 가운데 가볍게 여길 수 있는 말씀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특히 하나님께서 주신 최고의 명령인 이웃 사랑을 지키지 않는다면, 이는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최고의 법인 이웃 사랑을 항상 실천하는 믿음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