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0. QT큐티체조. 골로새서 Colossians 3:5~11.

2021-12-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으라

성경본문. 골로새서 Colossians 3:5~11
한글성경.
5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6이것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7너희도 전에 그 가운데 살 때에는 그 가운데서 행하였으나 8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함과 노여움과 악의와 비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9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10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11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영어성경.
5Put to death, therefore, whatever belongs to your earthly nature: sexual immorality, impurity, lust, evil desires and greed, which is idolatry. 6Because of these, the wrath of God is coming. 7You used to walk in these ways, in the life you once lived. 8But now you must rid yourselves of all such things as these: anger, rage, malice, slander, and filthy language from your lips. 9Do not lie to each other, since you have taken off your old self with its practices 10and have put on the new self, which is being renewed in knowledge in the image of its Creator. 11Here there is no Greek or Jew, circumcised or uncircumcised, barbarian, Scythian, slave or free, but Christ is all, and is in all.

도움말.
탐심(5절). ‘음란, 부정, 사욕, 정욕’과 관련되며, 물질에 대한 무절제한 욕심을 의미함
진노(6절). 죄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한 분노를 가리키며, 분노의 결과는 심판임
벗어 버리라(8절). ‘더러운 의복을 벗는 행위’로 과거의 모든 행위와 습관, 의식을 온전히 제거하는 것을 의미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땅에 있는 지체를 무엇이라고 설명합니까?(5, 8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성도들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돼야 한다고 말합니까?(9~10절)
? 물어봐. 바울이 옛사람과 새사람의 모습을 대조해서 설명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이제는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고 외치는 바울의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안에 벗어 버려야 할 옛사람의 모습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주님의 형상대로 옛사람의 모습에서 새사람으로 변화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울은 위의 것을 추구하는 삶을 살기 위해 버려야 할 두 가지를 전합니다. 첫째는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고 합니다. 곧 음란과 부정, 사욕과 정욕, 탐심을 한 조각도 남겨 두지 말고 없애라는 뜻입니다(5절). 둘째는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고 합니다. 전에 행했던 분함과 노여움, 악의와 비방, 부끄러운 말을 벗어 버리라는 것입니다(8절). 왜냐하면 이는 하나님의 백성이 지녀야 할 거룩함을 훼손하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방심해 이런 것들을 조금이라도 허락하면, 한순간에 위의 것이 아닌 땅의 것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그런 까닭에 바울은 이 모든 것을 정리하고 새사람을 입는 것이 중요하다고 선포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그리스도와 관계없는 것들은 벗어 버리고, 창조주의 형상을 따라 모든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함을 추구하는 자로 거듭나야 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내 삶에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이 드러나는 새사람을 입어, 주님께서 내 삶의 전 영역에서 온전히 드러나는 제자의 삶을 살게 되길 소망합니다. 옛 습관과 생각을 벗어 버리고, 새사람을 입어 주님의 형상을 닮아 가는 제자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