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마침내 아이 성 전투에서 승리한 여호수아는 본격적인 가나안 정복전쟁을 수행하기에 앞서 중요한 의식을 거행한다.
성경본문. 여호수아 8:30-35
한글본문.
30그 때에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에발 산에 한 제단을 쌓았으니 31이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한 것과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아니한 새 돌로 만든 제단이라 무리가 여호와께 번제물과 화목제물을 그 위에 드렸으며 32여호수아가 거기서 모세가 기록한 율법을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그 돌에 기록하매 33온 이스라엘과 그 장로들과 관리들과 재판장들과 본토인뿐 아니라 이방인까지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 제사장들 앞에서 궤의 좌우에 서되 절반은 그리심 산 앞에, 절반은 에발 산 앞에 섰으니 이는 전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축복하라고 명령한 대로 함이라 34그 후에 여호수아가 율법책에 기록된 모든 것 대로 축복과 저주하는 율법의 모든 말씀을 낭독하였으니 35모세가 명령한 것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온 회중과 여자들과 아이와 그들 중에 동행하는 거류민들 앞에서 낭독하지 아니한 말이 하나도 없었더라
영어본문.
30 Then Joshua built on Mount Ebal an altar to the LORD, the God of Israel, 31 as Moses the servant of the LORD had commanded the Israelites. He built it according to what is written in the Book of the Law of Moses–an altar of uncut stones, on which no iron tool had been used. On it they offered to the LORD burnt offerings and sacrificed fellowship offerings. 32 There, in the presence of the Israelites, Joshua copied on stones the law of Moses, which he had written. 33 All Israel, aliens and citizens alike, with their elders, officials and judges, were standing on both sides of the ark of the covenant of the LORD, facing those who carried it–the priests, who were Levites. Half of the people stood in front of Mount Gerizim and half of them in front of Mount Ebal, as Moses the servant of the LORD had formerly commanded when he gave instructions to bless the people of Israel. 34 Afterward, Joshua read all the words of the law–the blessings and the curses–just as it is written in the Book of the Law. 35 There was not a word of all that Moses had commanded that Joshua did not read to the whole assembly of Israel, including the women and children, and the aliens who lived among them.
도움말.
다듬지 아니한 새 돌로(31절). 인위적인 요소를 배제하기 위함이며, 자연에 존재하는 사물은 창조주가 만든 그대로 둬야 한다는 사고가 그 배경을 이루고 있다.
그 돌에 기록하매(32절). 신명기 27:2-4에 따르면,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석회를 바른 돌에 새기라고 했다. 이는 글씨를 잘 새길 수 있고, 글씨가 잘 드러나기 때문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 번제물을 드리는 제단은 어떤 특징이 있었는가(31절)?
⬇ 아래로 인간. 여호수아는 그리심 산과 에발 산 사이에서 어떤 의식을 가졌는가(34절)?
? 물어봐. 여호수아는 모세의 율법을 어디에 새겼는가(32절)?
! 느껴봐. 나는 늘 선택의 갈림길에 서고 있음을 아는가?
➡ 옆으로 실천해. 지금 내가 선택해야 할 생명과 축복의 길은 무엇일까?
Meditation. 축복과 저주 사이에서
여호수아는 모세가 명령한 대로(신 27:1-26) 몇 가지 의식을 거행한다. 먼저 그는 에발 산에 다듬지 않은 돌로 제단을 쌓고 하나님을 향한 철저한 헌신을 상징하는 번제와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를 상징하는 화목제를 드렸다(30-31절). 또한 석회를 바른 돌에 모세의 율법을 새기는 의식을 가졌다. 이는 율법이 그들의 마음 깊이 각인되어야 하며, 그들의 삶을 통해 뚜렷이 드러나야 함을 상징한다(32절).
이어서 온 백성이 절반씩 축복의 그리심 산과 저주의 에발 산에 서서 여호수아가 율법을 낭독할 때 아멘이라고 응답하는 의식을 행했다(33-35절). 이는 율법이 축복과 저주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음을 상기시키기 위함이다. 율법에 순종했을 때 축복에서 소외되는 사람은 없다. 여자들과 아이와 거류하는 이방인도 포함된다(35절). 반대로 율법에 불순종했을 때 저주에서 열외되는 사람도 없다. 장로들과 관리들과 재판장들까지도 포함된다(33a). 축복과 저주의 갈림길에서(신 30:19-20), 당신이 아멘 하고 즐거이 순종해야 할 말씀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