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사랑의 회복은?

오해 풀기: 첫 사랑의 회복은 하나님에 대한 뜨거웠던 첫 사랑 회복? NO!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계 2:4).

첫 사랑의 회복, 우리가 모두 얼마나 갈망하고 몸부림치는 것인가? 처음 믿을 때, 혹은 성령 체험(?)을 통해 뜨거웠던 하나님을 향한 사랑을 회복하기 위해 새벽예배, 철야예배, 부흥집회를 쫓아다니며 부르짓고 결심하고 또 결심해도, 가슴을 뜨겁게 할 신앙 서적을 뒤적여도 처음 사랑은 회복이 잘 안 된다.

에베소 교회는 “처음 사랑”을 버린 것을 책망받는다. 여기서 에베소 교회가 회복해야 할 “처음 사랑”은 과연 하나님에 대한 뜨거움일까? 많은 기독교인이 이 구절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가슴 설레던 뜨거웠던 사랑을 다시 회복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사실 항상 뜨거운 사랑이란 허구다. 누구나 사랑에 빠져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못 견딜 정도로 불타오르던 사랑이라도 서서히 식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안다. 뜨거운 사랑의 시절은 누구에게나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을 뿐 영원할 수가 없다. 아무리 갈망해도 예외는 없어 보인다. 사랑에 빠졌을 때의 풋풋한 가슴 설렘과 뜨거움이 식는 것을 막는 방법을 발견한 사람은 이 세상엔 없다. 현실적으로 안 보면 죽을 것 같은 모든 것을 다 불태울 것 같던 뜨거움을 회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런 사랑은 아무리 붙잡고 싶은 행복이라도 일시적인 현상이다(이런 사랑 안 해본 사람에겐 미안하다! ^^). 본문은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을 회복하라고 명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에베소 교인들이 회복해야 할 처음 사랑은 다른 성경 구절들처럼 서로에 대한 사랑, 즉, 형제자매에 대한 처음 사랑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훨씬 설득력 있다(참조 엡 1:15; 골 1:4; 살후 1:3). 일일이 찾기 귀찮아하는 독자들을 위해 성경 구절들을 직접 인용하니 천천히 읽어 보길 바란다.

이를 인하여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엡 1:15).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음이요(골 1:4).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할찌니 이것이 당연함은 너희 믿음이 더욱 자라고 너희가 다 각기 서로 사랑함이 풍성함이며(살후 1:3)

물론 사랑의 대상이 하나님과 성도 모두를 포함하는 때도 있다.

하나님이 불의치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히 6:10).

그러나 요한계시록 본문에서 첫 사랑을 버린 것에 대한 대조 대상이 이단인 니골라 당에 속한 이들의 행위에 대한 “미움”(계 2:6)인 것을 볼 때 에베소 교인들이 회복해야 할 “처음 사랑”은 성도를 향한 사랑일 가능성이 높다. 이단적인 무리를 미워하므로 올바른 신앙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성도 사랑을 하지 않을 때 바른 교리를 지켜도 문제가 된다. 오늘날 구원파나 신천지를 반대하는 것으로 교회의 순수성이 지켜지고 정체성이 확립된다고 생각하면 큰 일이다. 무엇보다 성도 사랑을 회복해야 한다.

에베소 교회가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책망받을 때 이는 성도에 대한 사랑을 회복하라고 권면 받은 것이다. 그리고 이는 감성적인 설렘이나 뜨거움이 아니라 오래 참아주고 온유하고 친절하며 무례하게 행치 않고 진실함 같은 가치에 기반을 둔 인격적인 사랑일 것이다.

“제발 설교와 기도 시간에 계시록 2장 4절을 들어 하나님에 대한 첫 사랑을 회복하자는 말 그만하자. 성경 제대로 알고 전하자!”

“신앙 오해와 진실” 속편 내용 중에서….
계속하여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