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시편 43편은 42편과 같은 배경을 지닌 연작시다. 이 시에도 하루라도 빨리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하나님의 성전에서 예배하고 싶은 시인의 갈급한 마음이 잘 나타나 있다.

성경본문. 시편 43:1-5

한글본문.
1하나님이여 나를 판단하시되 경건하지 아니한 나라에 대하여 내 송사를 변호하시며 간사하고 불의한 자에게서 나를 건지소서 2주는 나의 힘이 되신 하나님이시거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내가 어찌하여 원수의 억압으로 말미암아 슬프게 다니나이까 3주의 빛과 주의 진리를 보내시어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거룩한 산과 주께서 계시는 곳에 이르게 하소서 4그런즉 내가 하나님의 제단에 나아가 나의 큰 기쁨의 하나님께 이르리이다 하나님이여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수금으로 주를 찬양하리이다 5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영어본문.
1 Vindicate me, O God, and plead my cause against an ungodly nation; rescue me from deceitful and wicked men. 2 You are God my stronghold. Why have you rejected me? Why must I go about mourning, oppressed by the enemy? 3 Send forth your light and your truth, let them guide me; let them bring me to your holy mountain, to the place where you dwell. 4 Then will I go to the altar of God, to God, my joy and my delight. I will praise you with the harp, O God, my God. 5 Why are you downcast, O my soul? Why so disturbed within me? Put your hope in God, for I will yet praise him, my Savior and my God.

도움말.
주의 빛과 주의 진리를 보내시어(3절). 주님의 빛과 진리를 마치 천사처럼 보내주셔서 그들이 손을 잡고 인도하듯 주님의 성소로 이끌어 감사제를 드릴 수 있게 해달라는 의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으로 묘사되고 있는가(1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의 확고한 믿음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5절)?
? 물어봐. 시인의 한결같은 소망은 무엇인가(4절)?
! 느껴봐. 나는 어려운 일을 만나면 탄식만 하고 있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믿음으로 떨쳐 일어나야 할 힘든 상황은 무엇인가?

Meditation. 애가에서 찬양으로.
시인은 마치 법정에 선 억울한 죄수와도 같이 하나님의 변호와 올바른 판단을 청원한다(1절). 시인은 지금까지도 힘이 되어주셨던 하나님이 이번에도 속히 개입하셔서 하나님께 버림받은 듯한 이 상황이 더 이상 지속되지 않기를 간구한다(2절). 시인은 주님이 빛과 진리를 길잡이로 보내주셔서 성전에 있는 하나님의 임재 앞으로 나아가 마음껏 찬양하며 예배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구한다(3-4절).
5절의 후렴은 42편에서 두 번(42:5, 11), 그리고 이 시에서 또 한 번, 두 편의 시에서 세 번 반복됐다. 앞의 두 번은 애통과 탄식, 낙심과 불안에 맞서 믿음으로 힘겹게 줄다리기 하며 어떻게든 하나님을 바라보려는 필사적인 영적 몸부림이 느껴지지만, 이 시에서는 처음부터 기도로 시작해서(1절), 기도로 진행하는 가운데(3절), 놀라운 평안과 희망 속에서 자신의 확신을 선포하고 있다. 기도하면 할수록, 하나님을 바라보면 바라볼수록 우리의 노래는 애가에서 찬양으로 바뀐다. 요즘 당신은 어떤 노래를 부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