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전도자는 세상의 일들이 인간의 지혜와 능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님을 교훈한다.

성경본문. 전도서 9:11-18
한글본문.
11내가 다시 해 아래에서 보니 빠른 경주자들이라고 선착하는 것이 아니며 용사들이라고 전쟁에 승리하는 것이 아니며 지혜자들이라고 음식물을 얻는 것도 아니며 명철자들이라고 재물을 얻는 것도 아니며 지식인들이라고 은총을 입는 것이 아니니 이는 시기와 기회는 그들 모두에게 임함이니라 12분명히 사람은 자기의 시기도 알지 못하나니 물고기들이 재난의 그물에 걸리고 새들이 올무에 걸림 같이 인생들도 재앙의 날이 그들에게 홀연히 임하면 거기에 걸리느니라 13내가 또 해 아래에서 지혜를 보고 내가 크게 여긴 것이 이러하니 14곧 작고 인구가 많지 아니한 어떤 성읍에 큰 왕이 와서 그것을 에워싸고 큰 흉벽을 쌓고 치고자 할 때에 15그 성읍 가운데에 가난한 지혜자가 있어서 그의 지혜로 그 성읍을 건진 그것이라 그러나 그 가난한 자를 기억하는 사람이 없었도다 16그러므로 내가 이르기를 지혜가 힘보다 나으나 가난한 자의 지혜가 멸시를 받고 그의 말들을 사람들이 듣지 아니한다 하였노라 17조용히 들리는 지혜자들의 말들이 우매한 자들을 다스리는 자의 호령보다 나으니라 18지혜가 무기보다 나으니라 그러나 죄인 한 사람이 많은 선을 무너지게 하느니라

영어본문.
11 I have seen something else under the sun: The race is not to the swift or the battle to the strong, nor does food come to the wise or wealth to the brilliant or favor to the learned; but time and chance happen to them all. 12 Moreover, no man knows when his hour will come: As fish are caught in a cruel net, or birds are taken in a snare, so men are trapped by evil times that fall unexpectedly upon them. 13 I also saw under the sun this example of wisdom that greatly impressed me: 14 There was once a small city with only a few people in it. And a powerful king came against it, surrounded it and built huge siegeworks against it. 15 Now there lived in that city a man poor but wise, and he saved the city by his wisdom. But nobody remembered that poor man. 16 So I said, “Wisdom is better than strength.” But the poor man’s wisdom is despised, and his words are no longer heeded. 17 The quiet words of the wise are more to be heeded than the shouts of a ruler of fools. 18 Wisdom is better than weapons of war, but one sinner destroys much good.

도움말.
시기와 기회(11절). ‘시기’는 인간의 삶 가운데 하나님이 어떤 일이나 사건들이 발생하고 성취되도록 정해 놓으신 때를 뜻하며, ‘기회’는 예측할 수 없이 발생한 사건 등을 의미한다.

흉벽(14절). 성곽, 포대 등 중요한 곳에 쌓는 담이나 둑.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정하신 시기와 기회의 특징은 무엇인가(12절)?
⬇ 아래로 인간. 사람의 최선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함을 보여주는 사례는 무엇인가(11절)?
? 물어봐. 사람의 지혜가 갖는 한계는 무엇인가(18절)?
! 느껴봐. 나는 모든 일이 사람의 노력만으로 되는 것이 아님을 깨닫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최선을 다하면서도 동시에 겸손히 간구해야 할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인가?

Meditation. 최선 플러스 알파.
세상은 사람의 상식적인 예측대로만 돌아가지는 않는다(11-12절). 뛰어난 경주자, 강한 용사, 지혜롭고 명철한 학자라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도 예상치 못한 돌발변수에 의해 좌절될 수도 있다. 성공을 위해서는 사람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들, 즉 시기와 기회(하나님이 정하신 때와 일)까지 맞아야 한다. 인간의 노력으로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는 있겠지만, 100%를 보장하지는 못한다. 하나님의 섭리가 함께할 때 인간의 수고는 헛수고가 되지 않고 열매를 맺는다.
인간의 지혜가 큰 힘을 가진 것은 사실이지만, 그 한계 역시 분명하다(13-16절). 지혜는 힘보다 강해서 성을 구하기도 하고, 무기보다 강해서 큰 소리 내지 않아도 사람을 움직이게 한다. 그러나 지혜도 어리석은 사람들에 의해 멸시당할 수 있고, 한 사람의 죄인에 의해 무너지기도 한다. 성공과 행복은 인간의 최선에 플러스 알파가 있어야 한다. 그 알파는 하나님의 은혜다. 지금 당신이 간절히 구해야 할 플러스 알파의 은혜는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