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제자로 부름 받은 세리 레위가 마련한 잔치에 참석한 예수님은 왜 죄인들과 교제하느냐는 질문을 받으신다. 예수님은 자신이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려 오셨음을 확실히 선포하신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5:27-39
한글본문.
27그 후에 예수께서 나가사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르라 하시니 28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따르니라 29레위가 예수를 위하여 자기 집에서 큰 잔치를 하니 세리와 다른 사람이 많이 함께 앉아 있는지라 30바리새인과 그들의 서기관들이 그 제자들을 비방하여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느냐 31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나니 32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33그들이 예수께 말하되 요한의 제자는 자주 금식하며 기도하고 바리새인의 제자들도 또한 그리하되 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시나이다 34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너희가 그 손님으로 금식하게 할 수 있느냐 35그러나 그 날에 이르러 그들이 신랑을 빼앗기리니 그 날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36또 비유하여 이르시되 새 옷에서 한 조각을 찢어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옷을 찢을 뿐이요 또 새 옷에서 찢은 조각이 낡은 것에 어울리지 아니하리라 37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는 자가 없나니 만일 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가 쏟아지고 부대도 못쓰게 되리라 38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할 것이니라 39묵은 포도주를 마시고 새 것을 원하는 자가 없나니 이는 묵은 것이 좋다 함이니라
영어본문.
27 After this, Jesus went out and saw a tax collector by the name of Levi sitting at his tax booth. “Follow me,” Jesus said to him, 28 and Levi got up, left everything and followed him. 29 Then Levi held a great banquet for Jesus at his house, and a large crowd of tax collectors and others were eating with them. 30 But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who belonged to their sect complained to his disciples, “Why do you eat and drink with tax collectors and ‘sinners’?” 31 Jesus answered them, “It is not the healthy who need a doctor, but the sick. 32 I have not come to call the righteous, but sinners to repentance.” 33 They said to him, “John’s disciples often fast and pray, and so do the disciples of the Pharisees, but yours go on eating and drinking.” 34 Jesus answered, “Can you make the guests of the bridegroom fast while he is with them? 35 But the time will come when the bridegroom will be taken from them; in those days they will fast.” 36 He told them this parable: “No one tears a patch from a new garment and sews it on an old one. If he does, he will have torn the new garment, and the patch from the new will not match the old. 37 And no one pours new wine into old wineskins. If he does, the new wine will burst the skins, the wine will run out and the wineskins will be ruined. 38 No, new wine must be poured into new wineskins. 39 And no one after drinking old wine wants the new, for he says, ‘The old is better.’ “
도움말.
새 옷(36절), 새 포도주(37절).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예증된 복음의 새로움을 의미한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39절). 새 포도주의 ‘새’(헬, 네오스)는 시간적 새로움을, 새 부대의 ‘새’(헬, 카이노스)는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세리 레위(마태)를 어떻게 제자로 부르시는가(27절)?
⬇ 아래로 인간. 레위는 예수님의 부름을 받고 어떻게 반응했는가(28-29절)?
? 물어봐. 새 옷과 새 포도주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36-37절)?
! 느껴봐. 나에게는 낡은 옷과 낡은 가죽 부대와 같은 영적 타성과 구습이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버려야 할 악습은 무엇인가?
Meditation. 활짝 열린 복음의 시대.
전직 세리 레위의 집에서 큰 잔치(29절)가 벌어졌다. 예수님의 제자로 부름 받은 것에 대한 감사의 고백과 제자도를 향한 힘찬 첫걸음이다. 그러나 그 잔치에 찬물이 끼얹어진다. 항상 그랬듯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짓이다. 그들은 예수님과 제자들에게 악의적 질문들을 던진다. ‘너희들은 어찌하여 세리와 죄인과 함께 먹고 마시는가?’(30절), ‘보라! 요한의 제자들은 금식하고 기도하지 않느냐?’(33절) 그 때 예수님이 대답하신다. ‘나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32절) 이 땅에 오신 진정한 목적을 웅변하시고, 그가 오심으로 인해 열린 혼인잔치와 같은 복음의 새 시대를 누려야 한다고 갈파하신다(34절). 그리고 그 복음의 새 시대를 잔치와 같이 누릴 수 있는 새 옷과 새 포도주를 받을 수 있는 믿음의 준비를 촉구하신다.
활짝 열린 복음의 시대, 그러나 아직도 하나님 나라의 본질을 왜곡하고 경건의 근본정신이 메말라 있는 종교적 전통을 붙들고 있지는 않는가? 잔치와 같은 복음의 시대에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생각과 삶의 방식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