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2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자기를 위해 증언하는 이가 따로 있다고 말씀하시는 예수님은 세례 요한과 하나님 아버지와 성경과 표적들과 모세의 증언을 차례대로 제시하면서 믿음을 도전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5:30-47
한글본문.
30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31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32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33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34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35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36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40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41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42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43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44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45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 46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47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영어본문.
30 By myself I can do nothing; I judge only as I hear, and my judgment is just, for I seek not to please myself but him who sent me. 31 “If I testify about myself, my testimony is not valid. 32 There is another who testifies in my favor, and I know that his testimony about me is valid. 33 “You have sent to John and he has testified to the truth. 34 Not that I accept human testimony; but I mention it that you may be saved. 35 John was a lamp that burned and gave light, and you chose for a time to enjoy his light. 36 “I have testimony weightier than that of John. For the very work that the Father has given me to finish, and which I am doing, testifies that the Father has sent me. 37 And the Father who sent me has himself testified concerning me. You have never heard his voice nor seen his form, 38 nor does his word dwell in you, for you do not believe the one he sent. 39 You diligently study the Scrip-tures because you think that by them you possess eternal life. These are the Scriptures that testify about me, 40 yet you refuse to come to me to have life. 41 “I do not accept praise from men, 42 but I know you. I know that you do not have the love of God in your hearts. 43 I have come in my Father’s name, and you do not accept me; but if someone else comes in his own name, you will accept him. 44 How can you believe if you accept praise from one another, yet make no effort to obtain the praise that comes from the only God? 45 “But do not think I will accuse you before the Father. Your accuser is Moses, on whom your hopes are set. 46 If you believed Moses, you would believe me, for he wrote about me. 47 But since you do not believe what he wrote, how are you going to believe what I say?”

도우말.
증언하면, 증언(31절). 동사로는 ‘마르튀레오’, 명사로는 ‘마르튀리아’로서 각각 요한복음에 33회, 14회나 사용되었다. 요한의 서신서들과 계시록을 합하면 동사로는 76회, 명사로는 60회나 사용된다. 요한 신학의 키워드 중 하나다.
따로(32절). 동질의 다른 것을 뜻하는 헬라어 ‘알로스’가 사용되었다. 이질적인 차이를 표현하는 단어는 ‘헤테로스’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심판하시는 기준은 무엇인가(30절)?
⬇ 아래로 인간. 사람이 예수님을 믿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 한 가지는 무엇인가(44절)?
? 물어봐. 예수님이 여러 증인을 통해 자신을 증언하시는 목적은 무엇인가(34절)?
! 느껴봐. 나는 성경을 통해 무엇을 알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제대로 예수님을 증언하는 증인이 되기 위해서 더욱 분발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소환된 다섯 증인들
하나님이 자신을 보내신 사실(36절)에 대한 변론의 기본전제를 마련하신 예수님은 이제 일인칭 논법(‘나’)으로 이 사실을 뒷받침할 증인들을 증인석으로 소환하신다. 당시 유대사회에서 변론의 정당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두 명 이상의 증인이 요구되었는데, 다섯 증인이니 그 요건을 충족시키고도 남는다. 하나님 아버지(32, 37-38절), 선구자 요한(33-35절), 친히 행하신 역사와 표적들(36절), 성경(39-44절), 그리고 모세(45-47절)다. 그런데 그들은 그 증언들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믿을 마음이 없었고(40-43절), 또한 허영심이 그들을 가로막았다(43-44절)고 말씀하신다.
예수님을 하나님 아들로 믿고 받아들이는 것은 지식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문제다. 미리 정해둔 자기결론만을 고집하고, 자기 영광만을 추구하는 한 예수님을 위한 여지는 없다. 당신은 자기의 세계를 미리 정하고 그것을 지지해 주는 것만 받아들이지는 않는가? 자기의 영광에 부합되는 것들만 선택하는 데 골몰하고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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