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07. 주일에는 읽는 QT. 서로 사랑하라는 상호명령 1.

간단설명. 누군가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강하든 연약하든, 유식하든 무식하든, 옳든 그르든, 신앙이 있든 없든 생긴 그대로 끌어안아야 한다. - 제럴드 싯처

성경본문. 로마서 15:5-7
한글본문.
5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6한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 7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

영어본문.
5 May the God who gives endurance and encouragement give you a spirit of unity among yourselves as you follow Christ Jesus, 6 so that with one heart and mouth you may glorify the God and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7 Accept one another, then, just as Christ accepted you, in order to bring praise to God.

Meditation. 서로 반갑게 맞아들이라
지난달에 묵상한 몸 된 교회(The Body)에 이어 이번 달엔 주님의 몸을 세우는 서로 사랑의 기술을 잘 다룬 제럴드 싯처(Gerald Sittser)의 『사랑의 짐』(성서유니온선교회)을 함께 읽으면서 서로서로, 더불어 함께 신앙생활 한다는 것의 의미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도 바울의 서신서를 유심히 살펴보면 서로 사랑하라, 서로 복종하라, 서로 격려하라 등 서로 쭛쭛하라(쭛쭛 one another)는 명령이 생각보다 많이 기록돼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상호명령이라 부르는데, 성경 검색어를 사용해 찾아본다면 수십 번에 걸쳐 우리에게 요구되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됩니다. 도대체 사도는 왜 이런 상호명령을 여러 번에 걸쳐 반복해서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일까요?

그만큼 중요하고, 그만큼 우리가 소홀하게 여기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사람도 아닌 사도 바울이 강조해서 권면하는 명령이라면 귀담아 듣고 실천하려 애써야 하는데, 너무 평범해 보이고, 너무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인지라 제대로 살아내지 못하는 게 우리네 실정입니다. 그 중에서도 서로를 받아들이라는 명령은 평소 우리가 생각하는 굵직굵직한 성경의 권면들에 비해 사소해 보이면서 실천하기가 의외로 쉽지 않습니다.

사도 바울은 사실상 거의 모든 편지에서 우리에게 서로 문안하며 받아들이라는 명령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피상적으로, 겉치레로만 하지 말고 마음속으로부터 우러난 형제 사랑으로 할 것을 지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알아보고 인정하며 받아들이고, 형제자매의 가장 빛나는 면을 찾아 칭찬해준다면 그것만으로도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안에서 경건하게 문안하는 좋은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내가 받아들이고 반갑게 문안해야 할 사람을 떠올려 보십시오.

기도
“나 자신만 생각하거나 먼저 대접 받고자 하는 생각으로 형제자매를 반가이 맞아들이지 못했던 삶을 주님 앞에 회개하오니 뜨거운 가슴으로 바꾸어 주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