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신앙생활은 하나님과의 수직관계도 중요하지만, 지체들과의 수평관계도 중요하다. 우리는 위로는 하나님을 섬기도록 부름 받았지만, 동시에 옆으로는 서로를 섬기라고 부름 받았다. 공동체 안에서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서야 하는가?

성경본문. 빌립보서 2:1-4
한글본문.
1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의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2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며 한마음을 품어 3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4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영어본문.
1 If you have any encouragement from being united with Christ, if any comfort from his love, if any fellowship with the Spirit, if any tenderness and compassion, 2 then make my joy complete by being like-minded, having the same love, being one in spirit and purpose. 3 Do nothing out of selfish ambition or vain conceit, but in humility consider others better than yourselves. 4 Each of you should look not only to your own interests, but also to the interests of others.

도움말.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1절). 여러분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힘을 얻습니까?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위안을 받습니까? 성령의 감화로 서로 사귀는 일이 있습니까? 서로 애정을 나누며 동정하고 있습니까? (공동번역)

⬆ 위로 하나님. 성령께서 그리스도인의 공동체를 위해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1절)?
⬇ 아래로 인간. 공동체 속에서 우리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2절)?
? 물어봐. 주님의 일을 행함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3절)?
! 느껴봐. 나는 공동체 안에서 어떤 사람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공동체에 더욱 유익이 되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가?

Meditation. 공동체 속에서 나는?
바울은 먼저 하나 되는 자세를 강조한다. 2절에서 바울은 하나 될 것을 거듭거듭 강조한다. 서로 자기 마음대로 행하고자 하면 결코 하나가 될 수 없다. 각자 자기를 부인하고 공동체의 비전과 원칙에 맞춰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 둘째는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는 겸손한 자세다(3절). 공동체 안에서는 어떤 일도 다툼(이기적인 야심)이나 허영(헛된 자부심)으로 해서는 안 된다. 이는 어떤 일도 자기를 드러내고자 하거나, 자기가 제일이라는 태도로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오히려 남을 높여주고 더 귀히 여기는 자세로 감당해야 한다. 주님은 공동체를 위해 자신을 낮추는 사람을 가장 높여 주신다.
셋째는 서로 돌아보고 섬기는 자세다(4절). 먼저 우리는 각자 자기에게 주어진 일부터 잘 해야겠지만, 너무 자기 일에만 몰두해도 안 된다. 자기 유익만 구할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 서로 살피고 돕는 자세가 필요하다. 공동체 안에서 당신은 어떠한 사람인가? 새해에 더욱 변화가 필요한 건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