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31 QT큐티체조. 2013년 마지막날 큐티.

간단설명. 하나님은 범죄한 백성들을 징계하기도 하시지만, 징계한 백성들이 회개하고 돌아올 때 다시 회복시키신다.
성경본문. 이사야 30:15-26
한글본문.
15주 여호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돌이켜 조용히 있어야 구원을 얻을 것이요 잠잠하고 신뢰하여야 힘을 얻을 것이거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고 16이르기를 아니라 우리가 말 타고 도망하리라 하였으므로 너희가 도망할 것이요 또 이르기를 우리가 빠른 짐승을 타리라 하였으므로 너희를 쫓는 자들이 빠르리니 17한 사람이 꾸짖은즉 천 사람이 도망하겠고 다섯이 꾸짖은즉 너희가 다 도망하고 너희 남은 자는 겨우 산 꼭대기의 깃대 같겠고 산마루 위의 기치 같으리라 하셨느니라 18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이는 너희를 긍휼히 여기려 하심이라 대저 여호와는 정의의 하나님이심이라 그를 기다리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19시온에 거주하며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백성아 너는 다시 통곡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가 네 부르짖는 소리로 말미암아 네게 은혜를 베푸시되 그가 들으실 때에 네게 응답하시리라 20주께서 너희에게 환난의 떡과 고생의 물을 주시나 네 스승은 다시 숨기지 아니하시리니 네 눈이 네 스승을 볼 것이며 21너희가 오른쪽으로 치우치든지 왼쪽으로 치우치든지 네 뒤에서 말소리가 네 귀에 들려 이르기를 이것이 바른 길이니 너희는 이리로 가라 할 것이며 22또 너희가 너희 조각한 우상에 입힌 은과 부어 만든 우상에 올린 금을 더럽게 하여 불결한 물건을 던짐 같이 던지며 이르기를 나가라 하리라 23네가 땅에 뿌린 종자에 주께서 비를 주사 땅이 먹을 것을 내며 곡식이 풍성하고 기름지게 하실 것이며 그 날에 네 가축이 광활한 목장에서 먹을 것이요 24밭 가는 소와 어린 나귀도 키와 쇠스랑으로 까부르고 맛있게 한 먹이를 먹을 것이며 25크게 살륙하는 날 망대가 무너질 때에 고산마다 준령마다 그 위에 개울과 시냇물이 흐를 것이며 26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은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영어본문.
15 This is what the Sovereign LORD, the Holy One of Israel, says: “In repentance and rest is your salvation, in quietness and trust is your strength, but you would have none of it. 16 You said, ‘No, we will flee on horses.’ Therefore you will flee! You said, ‘We will ride off on swift horses.’ Therefore your pursuers will be swift! 17 A thousand will flee at the threat of one; at the threat of five you will all flee away, till you are left like a flagstaff on a mountaintop, like a banner on a hill.” 18 Yet the LORD longs to be gracious to you; he rises to show you compassion. For the LORD is a God of justice. Blessed are all who wait for him! 19 O people of Zion, who live in Jeru-salem, you will weep no more. How gracious he will be when you cry for help! As soon as he hears, he will answer you. 20 Although the Lord gives you the bread of adversity and the water of affliction, your teachers will be hidden no more; with your own eyes you will see them. 21 Whether you turn to the right or to the left, your ears will hear a voice behind you, saying, “This is the way; walk in it.” 22 Then you will defile your idols overlaid with silver and your images covered with gold; you will throw them away like a menstrual cloth and say to them, “Away with you!” 23 He will also send you rain for the seed you sow in the ground, and the food that comes from the land will be rich and plentiful. In that day your cattle will graze in broad meadows. 24 The oxen and donkeys that work the soil will eat fodder and mash, spread out with fork and shovel. 25 In the day of great slaughter, when the towers fall, streams of water will flow on every high mountain and every lofty hill. 26 The moon will shine like the sun, and the sunlight will be seven times brighter, like the light of seven full days, when the LORD binds up the bruises of his people and heals the wounds he inflicted.

도움말.
말 타고 도망하리라…너희를 쫓는 자들이 빠르리니(16절).하나님이 백성들의 죄를 징계하기 위해 앗수르 군대를 보냈는데, 그들은 회개하기보다는 애굽으로 도망해 징계를 피하려고만 했다. 그러나 앗수르의 군대가 그들보다 더 빠르게 추격할 것이기 때문에 그런 노력은 허사였다.
비를 주사(23절). 강수량이 적은 팔레스타인에서 비는 하나님의 복을 상징한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회복하시는 역사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26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의 백성들이 누리게 될 풍요로운 삶은 어떻게 묘사되는가(23-24절)?
? 물어봐. 백성들의 회개하는 모습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21-22절)?
! 느껴봐. 내 삶 속에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 옆으로 실천해. 새해에 이루실 하나님의 놀라운 회복의 역사를 바라보며 기도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회복은 원상복구 이상이다.
하나님은 범죄한 백성들로 하여금 앗수르에게 참패를 당하는 징계를 내리신다(15-17절). 그러나 징계 후에는 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기만 하면 곧 은혜 베풀려고 기다리고 계신다(18절). 그러므로 징계 후에라도 하나님께 등을 돌리지 않고 하나님을 바라며 기다리는 사람은 그에게 긍휼을 주시려고 일어나시는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하나님은 회개하고 돌아온 백성들을 위해 영육 간에 복을 약속하신다. 첫째, 부르짖어 기도할 때 응답해 주실 것이다(19절). 둘째, 선지자들을 통해 바른 길로 인도해 주실 것이다(20-22절). 셋째, 백성들의 삶에 풍요를 주셔서 소와 나귀까지도 풍성함을 누리게 하실 것이다(23-25절).
하나님의 회복은 단지 징계 이전의 상태로 원상복구시키는 차원을 넘어선다. 이전보다 더 좋게 하신다(26절). 잃어버린 달빛은 다시 달빛으로 회복되는 것이 아니라, 더 빛나는 햇빛으로 회복된다. 햇빛은 이전보다 7배나 더 빛나는 모습으로 회복된다. 하나님의 회복의 약속을 붙잡고, 새해에 역사하실 하나님을 잠잠히 기다려야 할 일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무언가를 시작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무한한 축복이다. 하나님께서 그 시작을 사람과도 공유하셨다는 것이다. 악한 사람이건 선한 사람이건, 그리스도인이건 아니건, 다 그 분의 시작을 무한히 공유받았으니 말이다. 그런데 그 끝은, 더욱더 그 심판은 선악과가 창조주와 피조물의 분명한 선인 것처럼 늘 두렵다.

누가복음서가 보여준 공평하게 한 므나 가진 사람이 다시 헌신하게 되길 바란다. 올 한해 그 사람이 한 므나에 헌신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어서 감사하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