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아브라함의 씨 곧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 곧 하나님의 약속으로 난 자만이 그 복을 누릴 수 있음을 확언한다.

성경본문. 로마서 9:6-18
한글본문.
6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7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8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9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니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심이라 10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11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13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14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15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16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17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18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영어본문.
6.It is not as though God’s word had failed. For not all who are descended from Israel are Israel. 7.Nor because they are his descendants are they all Abraham’s children. On the contrary, “It is through Isaac that your offspring will be reckoned.” 8.In other words, it is not the natural children who are God’s children, but it is the children of the promise who are regarded as Abraham’s offspring. 9.For this was how the promise was stated: “At the appointed time I will return, and Sarah will have a son.” 10.Not only that, but Rebekah’s children had one and the same father, our father Isaac. 11.Yet, before the twins were born or had done anything good or bad–in order that God’s purpose in election might stand: 12.not by works but by him who calls–she was told, “The older will serve the younger.” 13.Just as it is written: “Jacob I loved, but Esau I hated.” 14.What then shall we say? Is God unjust? Not at all! 15.For he says to Moses, “I will have mercy on whom I have mercy, and I will have compassion on whom I have compassion.” 16.It does not, therefore, depend on man’s desire or effort, but on God’s mercy. 17.For the Scripture says to Pharaoh: “I raised you up for this very purpose, that I might display my power in you and that my name might be proclaimed in all the earth.” 18.Therefore God has mercy on whom he wants to have mercy, and he hardens whom he wants to harden.

도움말.
씨(7, 8절). 자손, 후손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일부 이단에서는 씨를 말씀으로 공식화해서 해석하는데 이것은 위험하다. 비유적 표현은 상황과 문맥에 따라 달라진다.
명년(9절). 올해의 바로 다음에 오는 해.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그의 주권을 어떻게 행사하시는가(18절)?
⬇ 아래로 인간. 누가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는가(7-8절)?
? 물어봐. 하나님의 뜻은 결국 어떻게 세워지는가(11절)?
! 느껴봐. 하나님의 약속을 가진 내가 이 시대 참 이스라엘이라는 사실을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지금 내 소원이 아닌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순종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진정한 이스라엘의 정체성
바울은 하나님이 아브라함 가문을 어떻게 선택하셨는지 논증하면서, 진정한 이스라엘을 다시 정의내리고 있다. 바울은 참된 이스라엘이 되기 위해서는 아브라함의 씨가 되어야 함을 전제하고(7절), 그 씨는 오직 ‘약속의 자녀’(8절)임을 갈파한다. 곧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9절)을 받은 자라는 것이다. 이것이 참된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충분조건이다. 바울은 이러한 선택의 원리에 담겨 있는 중요한 의미를 지적한다. 사람의 소원이나 달음박질 때문이 아니라, 오직 부르시는 이 곧 하나님의 일방적 약속으로 이루어지게 한 것은, 그로 말미암아 완전하신 하나님의 뜻만이 공고히 세워지게 하고자 함이었던 것이다(11, 16절).
참된 이스라엘의 정체가 확인되었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받은 바로 당신이 이스라엘인 것이다. 실패한 옛 이스라엘의 전철을 밟지 말고, 새 이스라엘로서 받은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그 약속을 따라 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