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28. QT큐티체조. 로마서 9장.

간단설명. 바울은 그의 형제와 친척 곧 유대인들을 위해 근심하고 고통한다. 자신이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는 일이 있을지라도 그들이 구원받음으로 영광의 언약들이 성취되기를 바란다.

성경본문. 로마서 9:1-5
한글본문.
1-2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3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4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5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영어본문.
1.I speak the truth in Christ–I am not lying, my conscience confirms it in the Holy Spirit– 2.I have great sorrow and unceasing anguish in my heart. 3.For I could wish that I myself were cursed and cut off from Christ for the sake of my brothers, those of my own race, 4.the people of Israel. Theirs is the adoption as sons; theirs the divine glory, the covenants, the receiving of the law, the temple worship and the promises. 5.Theirs are the patriarchs, and from them is traced the human ancestry of Christ, who is God over all, forever praised! Amen.

도움말.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3절). 하나님으로부터 끊어지는 것은 유대인에게 가장 심한 저주다(고전 16:22, 갈 18:8, 9). 이는 동족의 구원을 위해 기도한 모세의 간청과 방불하다(출 32:32).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5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무엇 때문에 근심하고 고통당하는가(1-3절)?
? 물어봐. 이스라엘 사람들이 누린 특권들은 무엇인가(4-5절)?
! 느껴봐. 나는 무엇 때문에 근심하고 고통당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복음을 믿고 구원받을 수 있도록 내가 기도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Meditation. 사명을 위해 주신 특권
바울은 이스라엘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두 가지로 표명한다. 먼저 이스라엘을 위한 그의 심정을 토로한다(1-2절). 이스라엘을 위한 근심이며 고통이다. 또한 바울은 이스라엘을 위한 소원을 표출한다(3절). 바울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 것을 각오한 염원이다. 왜 이러한 심정과 소원을 품게 되었는가? 이스라엘은 양자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과 예배와 약속들과 조상들과 그리스도라는 다양한 특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4-5절). 그들은 특권을 통해서 해야 할 사명이 있었다. 그 특권의 절정은 그들의 족보에 그리스도까지 얻었다는 것이다(5절). 그들은 다른 민족들 위에 군림하고 이방인들을 멸시해서는 안 되었고, 그 구원을 그들에게 전해야만 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사명을 감당하지 못했고, 그리스도까지 거부했다. 그 놀라운 선물들을 결코 선용하지 못했던 것이다.
하나님께 받은 당신의 특권은 지금 사명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가? 복음 전파를 위해 선용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