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16 QT큐티체조.

이머징 처치 (Emerging Church) 운동

이머징 처치
성령께서는 교회가 시대에 따라 그 소명을 다하도록 인도해 오셨다. 교회는 복음을 전해야 하는 대상인 사회의 문화적 변화에 따라 상황화를 거듭해 왔기 때문이다. 중세 시대에는 수도원 운동으로, 15세기에는 종교 개혁을 통한 개신 교회의 형태로, 그리고 20세기에는 오순절 은사주의 운동 등등으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에 전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새로운 교회의 형태를 이머징 처치 (Emerging Church)라고 부르고 있다. 이머징은 아직 이 운동의 구체적인 실체가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도 붙여진 이름이다. 단지 점점 더 시간이 갈수록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이머징 처치로 명명한 새로운 운동의 핵심은 ‘하나님의 나라의 구현’이다 (이머징 교회, 2005). 포스트 모던 시대를 기준으로 서구 교회가 더 이상의 ‘기독교 왕국’ (Christendom)이 아닌 것으로 스스로 인정하면서 새로운 하나님 나라의 운동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이머징 교회 운동’이다. 이머징 교회들의 세 가지 흐름들을 살펴보자.

각교회 중심에서 하나님 나라로
에디 깁스와 볼저는 공동 저서인 ‘이머징 교회’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추구하는 것이 이머징 교회들의 공통점이며 핵심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주님의 교회들은 지금까지 나름대로 하나님 나라를 추구해 왔다. 그러나 서구 교회들이 보여준 ‘기독교 왕국’과 같은 아이디어는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의 관계를 혼동한 데서 기인한 축소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주님의 교회는 주님께서 공생애 기간을 통하여 보여주신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실현하게 하는 대리인 (agent)이다. 그렇다면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규정하는데 있어서 하나님의 나라는 언제나 교회의 핵심적인 주제인 동시에 핵심적 지향점이 되어야 마땅하다. 주기도문의 고백처럼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기 위해서 (마 6:10) 교회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깊은 숙고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 나라가 교회의 핵심적 사명과 주제라면 교회는 언제나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 가운데 임하게 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눅 4:18). 그 역할을 하기 위해서 각 교회들은 먼저 개교회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우주적인 교회의 일원으로서의 균형을 갖추어야 한다. 사랑으로 하나됨이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 하며 주님을 증거하는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요 14:34,35). 하나됨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독특한 특징이며 모든 믿는 교회들이 추구해야 할 본질이다(요17:11,20-26). 교단 연합을 추구하며 초교단 연합을 추구하는 운동이야말로 교회가 하나님 나라를 추구하고 있다는 가장 가시적인 증거가 될 것이다. 또한 전세계의 교회와 함께 하는 지역 교회의 열심의 균형이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게하는 지역 교회의 건강한 영성으로 작용 하게 될 것이다.

내부적 활동에서 외부적 사역으로
지역 교회가 개교회중심적인 모습에서 탈피해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이른 바 선교적인 교회로서의 모습을 갖기 위해서는 먼저 지금까지 해 왔던 사역에 대한 재평가를 해야 한다. 그래서 세상을 섬기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기는 사역들은 과감히 정리해야 한다. 그래야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에너지를 비축할 수 있다. 아니,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훈련과 활동들은 세상을 섬기기 위한 것들로 이루어져야 한다. 마치 훈련소가 전투를 위하여 준비하는 기관인 것 처럼 말이다. 세상을 섬기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을 정리한 다음에는 이제 본격적으로 지역 (Local)과 세계(Global)을 섬기기 위한 목표들을 설정하여야 한다. 가장 먼저는 지역 교회가 속해 있는 지역 사회를 향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지를 조사하고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지역 전도도 지역 사회를 섬기는 활동들과 병행해야 한다. 지역 주민들의 필요를 채우며 지역 주민들을 사회적 연결망으로서 교회가 기능해야 한다. 동네의 주요 활동들에 교회가 참여하여 더 나아가 주도할 필요가 있다. 이런 활동들이 조금씩 발전하면 교회는 점차 내부 지향적인 모습에서 외부 지향적인 교회로 전환하게 될 것이다. 이런 교회들이 많이지게 될 때 주변의 교회와 함께 하는 이른 바 한 지역에서의 연합 운동이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보게 될 것이다.

축소된 복음에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으로
주님께서 전하신 복음은 언제나 천국 복음, 즉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었다 (마 3:2;4:17,23;9:35;10:7). 천국 복음은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했다고 하는, 즉 공의롭고 자애로우신 하나님의 통치가 전 우주적으로 임하게 된 복된 소식이었다 (사52:7). 그렇다면 복음은 단지 한 사람이 예수 믿고 천국에 갈 수 있다는 정도로 설명하는 복음의 축소주의 (reductionism) 그 이상의 훨씬 더 크고 위대한 소식이 분명하다. 예수님께서 전파하신 천국 복음은 세례 요한의 가르침에서 보듯이 모든 사회 계층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함께 모든 사회 영역에 대한 변화를 의미했다 (눅 3:7-14). 천국 복음은 무엇보다도 가난한 자들의 것이었다(눅 4:18).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들처럼 가난한 자들이야 말로 천국을 받아들인 만한 준비가 누구보다도 되어 있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눅 6:20). 성도들의 직장 생활 가운데 복음에서 소외된 가난한 자들을 향하여 복음이 능력이 누룩처럼 퍼져야 한다. 성과 속을 분리하는 이원론적인 시각이 극복되어야 한다. 그래서 총체적 복음이 모든 분야에서 총체적 변혁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가게 해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을 향해 가고 있다면 교회들도 복음의 완성도를 점점 더 높이는 쪽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새로운 교회가 다가온다.
이제 지역 교회들은 두 가지 면에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한 가지는 역사적인 맥락에서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을 생각해야 한다. 또 한 가지는 시대의 변화를 읽어야 한다. 지금의 포스트 모던 시대 가운데 교회가 선교적 사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옷을 입어야 한다. 문화 가운데 일하시는 성령께서는 교회가 시대에 적합하면서 그 사명을 다하도록 지혜를 주실 것이다. 이머징 처치는 바로 시대의 요청에 부합하게 하려는 성령의 인도하심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이스라엘이 영적으로 가장 암울할 때 하나님께서 바알에게 무릎꿇지 않은 칠 천의 선지자를 남겨 두셨듯이 21세기 가운데도 새로운 운동을 통하여 천국 복음을 세상 가운데 전할 주님의 교회를 계속 일으키고 계심을 본다. 하나님 나라를 건설할 교회들이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송기태 선교사(singasong62@hotmail.com) 미션 달라스 총무(www.missiondallas.org)의 글을 약간 수정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