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의 도와 제자의 도
마가복음 3:7-19
마음열기
사람들이 많이 모인 대중 집회에 참석해 본 적이 있습니까? 평소 드리는 예배와 그런 집회에서 드리는 예배에 차이점이 있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본문말씀 14일(화) 큐티
7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바다로 물러가시니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따르며 8유대와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 강 건너편과 또 두로와 시돈 근처에서 많은 무리가 그가 하신 큰 일을 듣고 나아오는지라 9예수께서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작은 배를 대기하도록 제자들에게 명하셨으니 10이는 많은 사람을 고치셨으므로 병으로 고생하는 자들이 예수를 만지고자 하여 몰려왔음이더라 11더러운 귀신들도 어느 때든지 예수를 보면 그 앞에 엎드려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하니 12예수께서 자기를 나타내지 말라고 많이 경고하시니라 13또 산에 오르사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니 나아온지라 14이에 열둘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 하며 15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 하심이러라 16이 열둘을 세우셨으니 시몬에게는 베드로란 이름을 더하셨고 17또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야고보의 형제 요한이니 이 둘에게는 보아너게 곧 우레의 아들이란 이름을 더하셨으며 18또 안드레와 빌립과 바돌로매와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및 다대오와 가나나인 시몬이며 19또 가룟 유다니 이는 예수를 판 자더라
1. 군중과 제자
1)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의 뜨거운 열기와 많은 숫자는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7-10절)?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따르며(7절), 유대와 예루살렘과 이두매와 요단 강 건너편과 두로와 시돈 근처에서 ‘많은 무리’가 예수님께 나아왔다(8절). 무리가 너무 많아서 작은 배를 띄워서 설교하실 정도였다(9절). 예수님은 많은 사람을 고치셨는데 그것 때문에 더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만지려고 몰려 왔다(10절).
2) 각처에서 수많은 무리가 예수님께 나아온 이유는 무엇인가(8, 10절)?
그 무리들이 예수님께 나아온 이유는 ① 그가 하신 큰 일(기적과 이적)을 들었기 때문이고 ② 자신들의 병을 고침 받기 위함이었다.
3) 예수님은 따르는 군중들을 어떻게 대하셨는가(9절)? 예수님이 보이신 행동의 의미는 무엇이겠는가?
예수님이 행하신 일을 듣고 군중들이 몰려들었을 때 예수님은 이들과 약간 거리를 두기 위해 배를 띄우고 앉으셨다. 예수님은 육신의 필요 때문에 아우성치는 군중을 불쌍히 여기시고 병을 고쳐 주셨지만(마 4:23), 우리가 순간적인 기적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크고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는 복음의 내용에 더욱 집중하기를 원하신다.
4) 예수님은 수많은 무리를 뒤로한 채 산으로 오르신 후 열두 제자를 따로 부르셨다(13절). 당신은 인간적인 필요 때문에 예수님을 찾고 있는 군중인가, 아니면 예수님의 필요에 의해 부름 받은 제자인가?
2. 제자의 특징
5) 예수님의 제자들(13절)이 수많은 무리(7절)와 대조되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눅 6:12 참조)?
눅 6:12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누가는 예수님이 제자들을 부르시기 전에 밤새도록 기도하셨음을 언급한다(눅 6:12). 즉 제자들은 예수님이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 분의 뜻대로 선택된 사람들이다. 제자 됨의 주도권이 바로 하나님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무리들은 자신들의 육신의 필요에 의해서 예수님께 몰려온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자신의 필요가 채워지거나,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 메시지나 고난이 찾아오면 다시 돌아가게 된다.
6)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세우신 세 가지 이유는 무엇인가(14-15절)?
예수님과 ① 함께 있게 하시고, ② 보내사 전도하며 ③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기 위해서다.
7) 제자에게는 먼저 예수님과 함께하는 교제의 삶(Being)이 필요하다. 그리고 열정적인 복음전도와 능력 있는 사역(Doing)이 뒤따라야 한다. 제자도에 있어서 이 둘 사이의 균형이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8) 당신이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가기 위해 버려야 할 것과 더욱 힘써 따라야 할 것은 각각 무엇인가?
기도하기
함께 나눈 말씀을 통해 결단한 것이나 개인과 공동체의 중요한 기도제목을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나누고 함께 기도합시다.
<큐티를 눈으로 읽는 것 만으로도 좋지만, 큐티체조의 본문관찰 질문에 답을 하다보면 본문이해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컬러링 과정(표시하기)을 통해 ‘위로 하나님’, ‘아래로 인간’, ‘물어봐’ 질문에 답을 하고, 저널링 과정인(묵상하기, 이해하기) ‘느껴봐’를 통해 도전주신 말씀, 나의 상황, 기대하는 변화를 따라 소감을 쓰고, ‘옆으로 실천해’를 통해 구체적인 실천을 따라 해보길 바랍니다.
큐티에 본문관찰은 분문이해와 삶으로 적용하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관찰질문에 답을 써보는 것은 큐티를 눈으로만 보는 것보다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Quiet Time에 그림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더 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