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3. QT큐티체조. 마가복음 Mark 9:9~13.

간단설명. 고난의 길을 걸으라.

성경본문. 마가복음 Mark 9:9~13
한글본문.
9그들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예수께서 경고하시되 인자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까지는 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 10그들이 이 말씀을 마음에 두며 서로 문의하되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무엇일까 하고 11이에 예수께 묻자와 이르되 어찌하여 서기관들이 엘리야가 먼저 와야 하리라 하나이까 12이르시되 엘리야가 과연 먼저 와서 모든 것을 회복하거니와 어찌 인자에 대하여 기록하기를 많은 고난을 받고 멸시를 당하리라 하였느냐 13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가 왔으되 기록된 바와 같이 사람들이 함부로 대우하였느니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9As they were coming down the mountain, Jesus gave them orders not to tell anyone what they had seen until the Son of Man had risen from the dead. 10They kept the matter to themselves, discussing what “rising from the dead” meant. 11And they asked him, “Why do the teachers of the law say that Elijah must come first?” 12Jesus replied, “To be sure, Elijah does come first, and restores all things. Why then is it written that the Son of Man must suffer much and be rejected? 13But I tell you, Elijah has come, and they have done to him everything they wished, just as it is written about him.”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께서 산 아래로 내려오시며 제자들에게 어떤 말씀을 하십니까?(9, 12~13절)
아래로 인간. 제자들이 예수님께 질문한 내용은 무엇입니까?(10~11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 산에서 있었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인자가 고난받을 것과 엘리야가 왔지만 사람들이 함부로 대우했음을 가르치시는 주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 내가 예수님을 믿기 때문에 세상에서 받은 고난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고난 중에도 감사하고 기뻐하며 제자된 모습으로 살기 위해서는 무엇이 바뀌어야 합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산에서 내려오시며 산에서 있었던 일을 자신의 부활 때까지 비밀로 하라고 말씀하십니다(9절). 왜냐하면 사람들이 죽음과 부활을 목격해야 그리스도를 민족적 정치적 구원자로 여기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변화산의 일을 경험하고도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죽음과 부활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10절). 도리어 엘리야의 도래와 인자의 죽음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질문합니다(11절). 이에 예수님께서는 엘리야의 도래로 모든 것이 회복되지만, 인자의 죽음은 피할 수 없는 일임을 알리십니다. 또한 세례 요한을 뜻하는 엘리야도 사람들에 의해 고난을 받을 수밖에 없었음을 말씀하십니다(12~13절). 사실 제자들은 변화산 사건 이후, 산 위의 영광에 사로잡혀 주님께서 가셔야 할 십자가의 길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이해하고 싶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님의 제자라면 약속된 말씀대로 십자가의 길을 가야 합니다. 제자의 사명을 묵묵히 감당하기를 바라시는 주님의 뜻에 순종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께서 걸어가신 길을 묵묵히 따라가는 예수님의 참된 제자 되게 하소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