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장로에 대한 가르침에 이어 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사람들을 엄히 꾸짖어 그들로 하여금 온전한 믿음을 갖게 하고 진리에 대해 순종케 할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디도서 1:10-16
한글본문.
10불순종하고 헛된 말을 하며 속이는 자가 많은 중 할례파 가운데 특히 그러하니 11그들의 입을 막을 것이라 이런 자들이 더러운 이득을 취하려고 마땅하지 아니한 것을 가르쳐 가정들을 온통 무너뜨리는도다 12그레데인 중의 어떤 선지자가 말하되 그레데인들은 항상 거짓말쟁이며 악한 짐승이며 배만 위하는 게으름뱅이라 하니 13이 증언이 참되도다 그러므로 네가 그들을 엄히 꾸짖으라 이는 그들로 하여금 믿음을 온전하게 하고 14유대인의 허탄한 이야기와 진리를 배반하는 사람들의 명령을 따르지 않게 하려 함이라 15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그들의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16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영어본문.
10 For there are many rebellious people, mere talkers and deceivers, especially those of the circumcision group. 11 They must be silenced, because they are ruining whole households by teaching things they ought not to teach–and that for the sake of dishonest gain. 12 Even one of their own prophets has said, “Cretans are always liars, evil brutes, lazy gluttons.” 13 This testimony is true. Therefore, rebuke them sharply, so that they will be sound in the faith 14 and will pay no attention to Jewish myths or to the commands of those who reject the truth. 15 To the pure, all things are pure, but to those who are corrupted and do not believe, nothing is pure. In fact, both their minds and consciences are corrupted. 16 They claim to know God, but by their actions they deny him. They are detestable, disobedient and unfit for doing anything good.

도움말.
할례파(10절). 유대교에서 개종한 사람들로서 할례를 구원의 조건으로 여겼고 유대주의적 전통을 강조했다.
그레데인 중의 어떤 선지자(12절). BC 600년경에 활동했던 인물로서 헬라 문화권에서 일곱 현인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시인 에피메니데스를 지칭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우리는 말로만 아니라 어떻게 하나님을 시인해야 하는가(16절)?
⬇ 아래로 인간.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 사람은 누구인가(15절)?
? 물어봐. 교회 공동체 안에서 잘못된 가르침을 엄히 꾸짖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13-14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을 입으로만 아니라 행위로도 시인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더욱 힘써 입술과 행위로 하나님을 시인하는 믿음의 삶을 드러내 보여야 할 영역은 어디인가?

Meditation. 선한 일의 근거, 선한 마음과 양심
디도는 할례파를 경계해야 했다. 또한 그레데인들의 신앙을 검증해야 했다. 할례파는 순종하지 않고 헛된 말을 하며 거짓 교훈을 가르쳐 교회와 가정들을 무너뜨리고 있었다. 바울은 디도에게 그들의 입에 재갈을 물릴 것을 명했다. 그리고 그레데인들은 마음과 양심이 여전히 더러운 상태였기에 그들이 행하는 어떠한 의식과 율법의 준수도 더러울 수밖에 없었다. 또한 그들은 입으로는 하나님을 시인하지만 행위로는 부인하는 가증한 사람들이었다. 바울은 그들을 엄히 꾸짖으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엄히 꾸짖는 목적은 어디까지나 그들이 온전한 믿음을 회복하고, 참된 진리의 명령을 따르게 하려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마음과 양심이 더러우면 모든 것이 더러워진다. 더러운 마음과 양심에서 비롯되는 모든 행위는 사역이나 예배라고 할지라도 깨끗할 수 없고 선한 일(16절)이 될 수 없다. 당신의 문제 역시 사역과 예배가 아니라, 마음과 양심에 있지는 않는가? 마음과 양심의 깨끗함을 회복하고 지키기 위해 당신에게 지금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