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3-25. QT큐티체조. 디도서입니다.

간단설명. 바울은 그레데에서 사역하는 디도에게 각 성에서 교회를 섬기도록 세울 장로와 감독이 갖추어야 할 점들을 상세하게 풀어서 가르친다.

성경본문. 디도서 1:5-9
한글본문.
5내가 너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6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거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7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8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행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9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영어본문.
5 The reason I left you in Crete was that you might straighten out what was left unfinished and appoint elders in every town, as I directed you. 6 An elder must be blameless, the husband of but one wife, a man whose children believe and are not open to the charge of being wild and disobedient. 7 Since an overseer is entrusted with God’s work, he must be blameless–not overbearing, not quick-tempered, not given to drunkenness, not violent, not pursuing dishonest gain. 8 Rather he must be hospitable, one who loves what is good, who is self-controlled, upright, holy and disciplined. 9 He must hold firmly to the trustworthy message as it has been taught, so that he can encourage others by sound doctrine and refute those who oppose it.

도움말.
의로우며(8절). 수평적 관계 곧 타인과의 관계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을 뜻한다.
거룩하며(8절). 수직적 관계 곧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엔 어떤 특징이 있는가(9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이 제시하는 장로의 자격은 어떤 것들인가(5-6절)?
? 물어봐. 감독은 어떤 사람이며, 어떠한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가(7절)?
! 느껴봐. 나는 교회 공동체의 리더가 될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지금 혹은 훗날 교회 리더의 본분을 다하기 위해 좀 더 훈련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세움의 목적, 사역이 아닌 사랑
바울은 디도에게 교회 안에서 장로와 감독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자격 요건에 대해 상술하고 있다. 장로의 직분에 관해서는 ‘하지 말아야 할 항목’들을 열거하고 있는데 주로 건강한 가정생활을 그 요건으로 제시한다. 집안을 잘 이끄는 덕목은 교회를 이끄는 능력의 보증이다. 감독의 직분에 대해서는 ‘하지 말아야 할 것’과 ‘해야 할 것’을 함께 지시하는데, 주로 건강한 교회생활과 사회생활을 그 요건으로 제시한다. 특히 바울은 두 직분의 자격 요건 중에서 첫째 덕목으로 책망할 것이 없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공히 강조한다. 그 이유는 그들이 교회 안에서 때로는 사람을 바로 세우기 위해 사랑의 책망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교회가 존재하는 일차적 목적은 사역이 아니다. 바울도 지도자의 요건들을 외적이고 기능적인 면이 아니라, 내적이며 영적이며 관계적인 면에서 제시한다. 결국 지도자는 사역하는 사람이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당신은 이 기준에서 어떠한 평가를 받을 수 있겠는가?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이제 무엇에 더 집중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