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2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지도자는 공동체가 미혹되기 쉬운 다양한 현상에 대한 예리한 분별력을 갖추어야 한다.

성경본문. 잠언 28:19-28
한글본문.
19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따르는 자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20충성된 자는 복이 많아도 속히 부하고자 하는 자는 형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21사람의 낯을 보아 주는 것이 좋지 못하고 한 조각 떡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범법하는 것도 그러하니라 22악한 눈이 있는 자는 재물을 얻기에만 급하고 빈궁이 자기에게로 임할 줄은 알지 못하느니라 23사람을 경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 24부모의 물건을 도둑질하고서도 죄가 아니라 하는 자는 멸망 받게 하는 자의 동류니라 25욕심이 많은 자는 다툼을 일으키나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풍족하게 되느니라 26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27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못 본 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크리라 28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고 그가 멸망하면 의인이 많아지느니라

영어본문.
19 He who works his land will have abundant food, but the one who chases fantasies will have his fill of poverty. 20 A faithful man will be richly blessed, but one eager to get rich will not go unpunished. 21 To show partiality is not good — yet a man will do wrong for a piece of bread. 22 A stingy man is eager to get rich and is unaware that poverty awaits him. 23 He who rebukes a man will in the end gain more favor than he who has a flattering tongue. 24 He who robs his father or mother and says, “It’s not wrong” — he is partner to him who destroys. 25 A greedy man stirs up dissension, but he who trusts in the LORD will prosper. 26 He who trusts in himself is a fool, but he who walks in wisdom is kept safe. 27 He who gives to the poor will lack nothing, but he who closes his eyes to them receives many curses. 28 When the wicked rise to power, people go into hiding; but when the wicked perish, the righteous thrive.

도움말.
방탕(19절). 원문 ‘레이크’는 텅 비어 있음을 나타내는데, 여기서는 헛된 것, 환상(fantasies)을 의미한다.
낯을 보아 주는 것(21절). 얼굴을 알아보는 것, 즉 개인적으로 관계가 있는 사람에게 치우치는 것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풍족하게 하시는가(25절)?
⬇ 아래로 인간. 빠르게 부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이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20절)?
? 물어봐. 구제하는 사람의 결국은 어떠한가(27절)?
! 느껴봐. 나는 눈앞의 이익이나 결과에 집중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연약하고 궁핍한 이웃을 위해 더 노력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27절)?

Meditation.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집중하라.
우리 삶의 에너지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분별력 있는 지혜로 사용할 영역을 올바로 선택하고 집중해야 한다. 이 선택 앞에는 항상 우리를 충동하고 미혹하는 편법들이 놓이는데, 하나같이 빠른 성공을 속삭이고(20절) 그럴싸해 보이지만 결국에는 우리를 파멸로 이끈다(19절). 우리는 이 속에 있는 미혹을 분별해야 한다. 텅 비어 있는데 빠른 성공을 보장한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에너지를 빠르게 소진시켜버린다는 말이다.
우리는 공정하기보다 지인 편을 들어주거나(21절) 눈앞의 이익 때문에 조급해지기 쉽다(22절). 경책보다 아첨하는 말을 좋아하고(23절) 하나님보다 내 지식이나 의지를 더 의지하기 쉽다(26절). 이런 유혹들 앞에서 비록 더뎌 보이고 작게 보여도 하나님이 주신 것들을 성실하게 붙들며 나아갈 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능력의 손이 우리를 강건하게 하실 것이다(19-20, 26-27절). 우리의 에너지는 제한되어 있기에 의인의 길과 악인의 길을 둘 다 가 볼 수 없다. 지금 나는 나의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쏟고 있는가? 나의 시간, 물질, 관심, 생각이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11-22. 주일에는 읽는 큐티 QT. Basic 4: 절대 나눔.

간단설명. 부(富)를 멸시하는 사람은 매우 많다. 그러나 부를 나누어줄 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 라 로슈푸코

성경본문. 고린도후서 9:6-11
한글본문.
6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7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8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9기록된 바 그가 흩어 가난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원토록 있느니라 함과 같으니라 10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11너희가 모든 일에 넉넉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그들이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영어본문.
6Remember this: Whoever sows sparingly will also reap sparingly, and whoever sows generously will also reap generously. 7 Each man should give what he has decided in his heart to give, not reluctantly or under compulsion, for God loves a cheerful giver. 8 And God is able to make all grace abound to you, so that in all things at all times, having all that you need, you will abound in every good work. 9 As it is written: “He has scattered abroad his gifts to the poor; his righteousness endures forever.” 10 Now he who supplies seed to the sower and bread for food will also supply and increase your store of seed and will enlarge the harvest of your righteousness. 11 You will be made rich in every way so that you can be generous on every occasion, and through us your generosity will result in thanksgiving to God.

Meditation. Basic 4: 절대 나눔
누구나 다른 사람보다 많은 것, 넘치는 것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 넘치는 것들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요? 바울의 혜안을 빌려 봅시다.
바울은 하나님이 나에게 은혜를 넘치게 하신 이유가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려” 하심에 있다고 지적합니다(8절). 나에게 넘치는 것은 나의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직도 그릇이 비어 있는 개인들과 가정들과 민족들과 나라들을 채우기 위해 맡겨주신 것입니다. 남보다 많아 넘치는 물질과 은사와 기회들이 있습니까? 넘치는 것은 결코 나의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다른 이들의 몫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붙들고 있지 마십시오. 흘려보내십시오.
하나님은 나눔을 심는 것이라고 하십니다(6절). 넘치는 것을 다른 이들에게 부어주는 일은 낭비나 허비가 아닙니다. 농사입니다. 그러므로 많이 심으십시오. 민족과 열방을 밭으로 삼아 구석구석 심으십시오. 결코 망하거나 쇠하지 않는 농부이신 하나님이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법칙으로 거두게 하실 것입니다. 천국의 만석꾼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바울은 자신에게 넘치는 것을 나눔으로써 그릇이 비어갈 때 하나님이 그 그릇을 친히 채우신다고 합니다(10절). 새로운 은혜들로 다시 부어주신다는 말씀입니다. 평생토록 은혜의 그릇에 열 개를 담아두는 사람보다 백 개를 흘려보낸 사람이 더 부요한 하늘 은혜를 경험하는 사람입니다. 이것이 나눔의 수학이며, 이것이 이 땅에서 더욱 풍성한 은혜를 누리며 사는 비법입니다. 은혜의 그릇은 무언가를 담기 위해 주신 것이 아닙니다. 퍼서 나눠주기 위해 주신 것입니다. 은혜의 그릇을 바른 용도로 사용하십시오. 넘치는 것을 나눌 때 하나님은 계속 넘치게 하십니다.

하늘의 은혜를 가장 풍성히 퍼 나르는 절대 나눔의 그릇을 갖게 되기를 갈망하십시오. 그 그릇에는 언제나 새 은혜의 정수가 넘치도록 담겨 있을 것입니다.

기도
“하늘로부터 받은 것들을 열방으로 흘려보내는 절대 나눔의 그릇을 내게 주시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