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는 삶에 절제의 능력을 부여한다.

성경본문. 잠언 25:15-28
한글본문.
15오래 참으면 관원도 설득할 수 있나니 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 16너는 꿀을 보거든 족하리만큼 먹으라 과식함으로 토할까 두려우니라 17너는 이웃집에 자주 다니지 말라 그가 너를 싫어하며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18자기의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화살이니라 19환난 날에 진실하지 못한 자를 의뢰하는 것은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 같으니라 20마음이 상한 자에게 노래하는 것은 추운 날에 옷을 벗음 같고 소다 위에 식초를 부음 같으니라 21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게 하라 22그리 하는 것은 핀 숯을 그의 머리에 놓는 것과 일반이요 여호와께서 네게 갚아 주시리라 23북풍이 비를 일으킴 같이 참소하는 혀는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키느니라 24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25먼 땅에서 오는 좋은 기별은 목마른 사람에게 냉수와 같으니라 26의인이 악인 앞에 굴복하는 것은 우물이 흐려짐과 샘이 더러워짐과 같으니라 27꿀을 많이 먹는 것이 좋지 못하고 자기의 영예를 구하는 것이 헛되니라 28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

영어본문.
15 Through patience a ruler can be persuaded, and a gentle tongue can break a bone. 16 If you find honey, eat just enough — too much of it, and you will vomit. 17 Seldom set foot in your neighbor’s house — too much of you, and he will hate you. 18 Like a club or a sword or a sharp arrow is the man who gives false testimony against his neighbor. 19 Like a bad tooth or a lame foot is reliance on the unfaithful in times of trouble. 20 Like one who takes away a garment on a cold day, or like vinegar poured on soda, is one who sings songs to a heavy heart. 21 If your enemy is hungry, give him food to eat; if he is thirsty, give him water to drink. 22 In doing this, you will heap burning coals on his head, and the LORD will reward you. 23 As a north wind brings rain, so a sly tongue brings angry looks. 24 Better to live on a corner of the roof than share a house with a quarrelsome wife. 25 Like cold water to a weary soul is good news from a distant land. 26 Like a muddied spring or a polluted well is a righteous man who gives way to the wicked. 27 It is not good to eat too much honey, nor is it honorable to seek one’s own honor. 28 Like a city whose walls are broken down is a man who lacks self-control.

도움말.
오래 참으면(15절). ‘노하기를 더디 하면’이라는 뜻으로 화가 나는 상황에서 인내하고 기다리는 행위를 의미한다.
족하리만큼(16절). 실컷 먹는 게 아니라 적당하게 먹는다는 뜻이다.
싫어하며(17절). 질린다는 뜻이다.
참소하는 혀(23절). 원문은 ‘비밀의 혀’란 뜻으로 당사자가 모르게 뒤에서 헐뜯는 행동(backbiting, ESV)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원수를 향한 우리의 절제된 행위에 대해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시는가(21-22절)?
⬇ 아래로 인간. 분노를 절제하는 것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15절)?
? 물어봐. 꿀과 이웃집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교훈에서 공통점은 무엇인가(16-17절)?
! 느껴봐. 나는 다른 사람을 설득할 정도로 부드러운 혀를 갖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에 절제가 가장 필요한 영역은 어디인가?

Meditation. 절제가 능력이다.
지혜는 절제하게 한다. 절제는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사람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이며(갈 5:23)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이다(딤후 1:7). 다양한 영역에서 절제가 필요한데, 우선 인간관계에서 분노를 절제하면 상사(ruler)에게 설득력을 갖는다(15절). 음식도 아무리 몸에 좋고 맛있는 산해진미라도 절제해야 한다(16절). 친밀한 관계에서도 필요한데, 아무리 이웃이 친밀하고 편안해도 절제하지 않으면 오히려 멀어진다(17절). 원수를 향한 분노를 절제하고 사랑으로 대한다면 하나님이 풍성한 은혜로 갚아주실 것이다. 뒤에서 험담하는 혀도 절제해야 한다(23절).
이처럼 삶의 모든 영역에 절제가 스며들어야 하는데, 이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함이다. 삶의 한 영역에서 절제가 무너지면 그쪽으로 우리의 마음이 쏟아지고, 그러는 와중에 하나님께 나아가는 마음을 잃어버린다. 요컨대 절제는 여호와 경외의 중심을 지키기 위한 그릇인 것이다. 내 삶은 적절한 절제로 통제되고 있는가? 항상 주님을 바라는 중심을 잘 지켜가고 있는가?

2015-11-15. 주일에는 읽는 QT. BASIC 5-믿음의 절대 기본기 3.

간단설명. 당신에게 복을 빼앗긴 사람은 몇 명이며, 당신에게 복을 받은 사람은 몇 명인가?- 존 비비어

성경본문. 사사기 6:11-14
한글본문.
11여호와의 사자가 아비에셀 사람 요아스에게 속한 오브라에 이르러 상수리나무 아래에 앉으니라 마침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 미디안 사람에게 알리지 아니하려 하여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하더니 12여호와의 사자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이르되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 하매 13기드온이 그에게 대답하되 오 나의 주여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면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이 우리에게 일어났나이까 또 우리 조상들이 일찍이 우리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애굽에서 올라오게 하신 것이 아니냐 한 그 모든 이적이 어디 있나이까 이제 여호와께서 우리를 버리사 미디안의 손에 우리를 넘겨 주셨나이다 하니 14여호와께서 그를 향하여 이르시되 너는 가서 이 너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 내가 너를 보낸 것이 아니냐 하시니라

영어본문.
11 The angel of the LORD came and sat down under the oak in Ophrah that belonged to Joash the Abiezrite, where his son Gideon was threshing wheat in a winepress to keep it from the Midianites. 12 When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to Gideon, he said, “The LORD is with you, mighty warrior.” 13 “But sir,” Gideon replied, “if the LORD is with us, why has all this happened to us? Where are all his wonders that our fathers told us about when they said, `Did not the LORD bring us up out of Egypt?’ But now the LORD has abandoned us and put us into the hand of Midian.” 14 The LORD turned to him and said, “Go in the strength you have and save Israel out of Midian’s hand. Am I not sending you?”

Meditation. Basic 3: 절대 축복.
철지난 포도주 틀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피해 탈곡하고 있던 소심한 농군 기드온이 이스라엘에 둘도 없는 위대한 사사로 변모합니다. 이 변화의 촉매는 다름 아닌 여호와의 사자의 축복이었습니다.
여호와의 사자는 포도주 틀에서 몰래 밀을 탈곡하던 기드온을 찾아갑니다. 기드온은 그들을 지배하던 미디안의 관료들에게 들키지 않고 밀을 얻으려고 숨어 일을 하고 있습니다. 꿈 없이 소망 없이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있습니다. 사명과 상관없이 오직 생명의 끈만을 근근이 붙들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사자는 그러한 기드온에게 사명과 비전으로 도전합니다.
여호와의 사자는 기드온을 보면서 하나님이 함께 계시는 것을 보았습니다(12절). 여호와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와 능력을 더하기하여 그를 본 것입니다. 소위 ‘플러스 여호와’의 안목입니다. 이러한 관점과 시선 앞에서 기드온은 놀라운 모습으로 성숙합니다. 축복의 사람의 눈입니다. 나의 눈은 어떠합니까? 타인의 약점만 보고, 과거를 캐고, 부족한 것들만 세고 있지 않습니까? 하나님이 그 인생 위에 더해지면 역전은 시간문제입니다.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 위에 하나님을 더해서 바라보십시오. 위대한 덧셈으로 사람들을 세워 가십시오.
입에서 나오는 말은 누군가에게 칼이 되기도 하고 양약이 되기도 합니다(잠 12: 18). 여호와의 사자는 기드온을 “큰 용사”라고 불렀습니다. 몰래 밀을 탈곡하는 농군의 모습에는 어울리지 않는 이름입니다. ‘축복과 비전의 언어’입니다. 바로 이러한 호칭과 언어가 기드온에게 양약이 되어 그를 위대한 사사로 일으켜 갑니다. 사실과 현실을 정확히 말해주는 입술보다, 믿음의 축복과 비전을 말해주는 입술이 필요합니다. 여호와의 사자의 입술로 사람을 키워 가십시오.

그리스도인의 삶은 세상을 향한 절대 축복의 통로가 되어야 합니다. 여호와의 사자에게 있던 축복의 눈과 입을 구하십시오. 훈련하십시오. 그리고 사용하십시오.

기도
“존재 자체로도 세상을 향한 절대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