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2. QT큐티체조. 예레미야 Jeremiah 4:11~22.

2021-05-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루살렘을 치는 자들이 먼 땅에서 와서

성경본문. 예레미야 Jeremiah 4:11~22
한글성경.
11그 때에 이 백성과 예루살렘에 전할 자가 있어서 뜨거운 바람이 광야에 있는 헐벗은 산에서 내 딸 백성에게 불어온다 하리라 이는 키질하기 위함도 아니요 정결하게 하려 함도 아니며 12이보다 더 강한 바람이 나를 위하여 오리니 이제 내가 그들에게 심판을 행할 것이라 13보라 그가 구름 같이 올라오나니 그의 병거는 회오리바람 같고 그의 말들은 독수리보다 빠르도다 우리에게 화 있도다 우리는 멸망하도다 하리라 14예루살렘아 네 마음의 악을 씻어 버리라 그리하면 구원을 얻으리라 네 악한 생각이 네 속에 얼마나 오래 머물겠느냐 15단에서 소리를 선포하며 에브라임 산에서 재앙을 공포하는도다 16너희는 여러 나라에 전하며 또 예루살렘에 알리기를 에워싸고 치는 자들이 먼 땅에서부터 와서 유다 성읍들을 향하여 소리를 지른다 하라 17그들이 밭을 지키는 자 같이 예루살렘을 에워싸나니 이는 그가 나를 거역했기 때문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8네 길과 행위가 이 일들을 부르게 하였나니 이는 네가 악함이라 그 고통이 네 마음에까지 미치느니라 19슬프고 아프다 내 마음속이 아프고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이는 나의 심령이 나팔 소리와 전쟁의 경보를 들음이로다 20패망에 패망이 연속하여 온 땅이 탈취를 당하니 나의 장막과 휘장은 갑자기 파멸되도다 21내가 저 깃발을 보며 나팔 소리 듣기를 어느 때까지 할꼬 22내 백성은 나를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요 지각이 없는 미련한 자식이라 악을 행하기에는 지각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

영어성경.
11At that time this people and Jerusalem will be told, “A scorching wind from the barren heights in the desert blows toward my people, but not to winnow or cleanse; 12a wind too strong for that comes from me. Now I pronounce my judgments against them.” 13Look! He advances like the clouds, his chariots come like a whirlwind, his horses are swifter than eagles. Woe to us! We are ruined! 14O Jerusalem, wash the evil from your heart and be saved. How long will you harbor wicked thoughts? 15A voice is announcing from Dan, proclaiming disaster from the hills of Ephraim. 15″Tell this to the nations, proclaim it to Jerusalem: ‘A besieging army is coming from a distant land, raising a war cry against the cities of Judah. 17They surround her like men guarding a field, because she has rebelled against me,’ ” declares the LORD. 18″Your own conduct and actions have brought this upon you. This is your punishment. How bitter it is! How it pierces to the heart!” 19Oh, my anguish, my anguish! I writhe in pain. Oh, the agony of my heart! My heart pounds within me, I cannot keep silent. For I have heard the sound of the trumpet; I have heard the battle cry. 20Disaster follows disaster; the whole land lies in ruins. In an instant my tents are destroyed, my shelter in a moment 21How long must I see the battle standard and hear the sound of the trumpet? 22″My people are fools; they do not know me. They are senseless children; they have no understanding. They are skilled in doing evil; they know not how to do good.”

도움말.
뜨거운 바람(11절). 팔레스타인에 불어오는 강력한 동풍으로, 본문에서는 예루살렘을 향해 다가오는 열방을 상징함
나를 위하여(12절). 여기에 사용된 히브리어 조사는 ‘~로부터’의 의미가 있어, ‘나로부터’로 번역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레미야는 뜨거운 바람이 어디로부터 불어올 것이라고 말합니까?(11~12절)
⬇ 아래로 인간.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이 구원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까?(14절)
? 물어봐. 예레미야는 왜 예루살렘을 멸망시킬 이방 나라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온다고 말합니까?
! 느껴봐. 예루살렘을 심판하는 도구로 이방 나라들을 사용하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안에 해결되지 않은 악한 마음과 생각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죄를 회개하고 돌아오길 바라시는 하나님 앞에서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레미야는 뜨거운 바람이 광야의 헐벗은 산으로부터 불어오는데, 이 바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을 담당할 침략군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뜨겁고 열기가 강해 겨와 곡식도 날려 버릴 정도였습니다. 단순히 키질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가벼운 바람이 아닌, 파괴적인 바람입니다. 강력한 바람에 날리는 구름처럼 적이 오고, 병거는 회오리바람과 같으며, 말들은 독수리보다 빠를 정도로 신속하고도 위협적인 침략이 있음을 의미합니다(11~13절). 그렇기 때문에 예레미야는 마음의 악을 씻는 것이 구원의 길이라고 선언합니다(14절). 유다 백성이 이토록 무서운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이유는 하나님을 거역하는 악을 저질렀기 때문입니다(17~18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악으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해 이방 민족도 사용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라면 자신의 삶에 악한 행위가 없는지 돌아보고, 악한 것을 조금도 남기지 않고 철저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악을 깨끗이 씻는 것이 선을 심는 길임을 기억합시다. 모든 악을 깨끗이 씻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