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성령을 보내실 것을 약속하시면서 세상과 다른 평안을 주신다. 또한 모든 일이 일어나기 전에 말씀하시는 것은 그 일이 일어날 때 믿게 하고자 하심임을 밝히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4:25-31
한글본문.
25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27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28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라면 내가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 29이제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30이 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의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그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31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영어본문.
25 “All this I have spoken while still with you. 26 But the Counselor, the Holy Spirit, whom the Father will send in my name, will teach you all things and will remind you of everything I have said to you. 27 Peace I leave with you; my peace I give you. I do not give to you as the world gives. Do not let your hearts be troubled and do not be afraid. 28 “You heard me say, ‘I am going away and I am coming back to you.’ If you loved me, you would be glad that I am going to the Father, for the Father is greater than I. 29 I have told you now before it happens, so that when it does happen you will believe. 30 I will not speak with you much longer, for the prince of this world is coming. He has no hold on me, 31 but the world must learn that I love the Father and that I do exactly what my Father has commanded me. “Come now; let us leave.
도움말.
보혜사(26절).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로서 직역하면 옆(파라)에서 부르는(칼레오) 자라는 뜻이다. 당시 운동장에서 운동선수 옆에 함께하는 코치나, 법정에서 피고인 옆에 서서 변론하는 변호인을 지칭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보혜사 성령이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26-27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이 주신 평안을 가진 사람들은 어떠해야 하는가(27절)?
? 물어봐. 예수님이 말씀하신 ‘일’은 무엇을 의미하는가(29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이 주신 그 평안을 온전히 누리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안의 주님 앞으로 가져가서 내려놓아야 할 나의 근심과 두려움의 정체는 무엇인가?
Meditation. 주님의 부재에 대한 두 가지 대안
예수님의 부재(不在)를 앞두고 정서적 패닉 상태에 빠진 제자들에게 예수님은 두 가지를 약속하신다. 먼저는 예수님을 대신할 ‘보혜사’ 성령이시다. 성령은 보혜사로서 제자들 옆에서 끊임없이 예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생각나게 하실 것이다(26절, 뜻풀이 참조). 성령의 코칭을 통해서 제자들은 예수님이 계시지 않는 시공간을 돌파해 갈 것이다. 또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한 가지를 더 주신다. 평안이다. 예수님은 그 평안을 굳이 ‘나의 평안’이라고 칭하시면서 세상으로부터 오는 아류들과 구별하신다(27절). 땅의 상황이나 조건과는 아무 상관없이 위로부터 임하는 하늘의 평안이다. 성령과 평안, 이 두 존재를 확신하고 누릴 때,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올라가셔도 제자들은 기쁨을 누릴 수 있다(28절).
예수님의 부재에 대한 두 가지 대안은 지금 이 땅에서 예수님의 물리적 부재를 경험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원리다. 주님의 영이신 성령과 주님의 평안의 존재감에 압도될 때 주님은 더 이상 그 곳에 부재하지 않으신다. 당신은 그 주님과 동행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