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4. QT큐티체조. 사무엘상 1Samuel 17:1-11.

2023-04-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두려움이라는 불신앙에 빠지지 말라

성경본문. 사무엘상 1Samuel 17:1-11
한글성경.
1블레셋 사람들이 그들의 군대를 모으고 싸우고자 하여 유다에 속한 소고에 모여 소고와 아세가 사이의 에베스담밈에 진 치매 2사울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모여서 엘라 골짜기에 진 치고 블레셋 사람들을 대하여 전열을 벌였으니 3블레셋 사람들은 이쪽 산에 섰고 이스라엘은 저쪽 산에 섰고 그 사이에는 골짜기가 있었더라 4블레셋 사람들의 진영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의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의 키는 여섯 규빗 한 뼘이요 5머리에는 놋 투구를 썼고 몸에는 비늘 갑옷을 입었으니 그 갑옷의 무게가 놋 오천 세겔이며 6그의 다리에는 놋 각반을 쳤고 어깨 사이에는 놋 단창을 메었으니 7그 창 자루는 베틀 채 같고 창 날은 철 육백 세겔이며 방패 든 자가 앞서 행하더라 8그가 서서 이스라엘 군대를 향하여 외쳐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서 전열을 벌였느냐 나는 블레셋 사람이 아니며 너희는 사울의 신복이 아니냐 너희는 한 사람을 택하여 내게로 내려보내라 9그가 나와 싸워서 나를 죽이면 우리가 너희의 종이 되겠고 만일 내가 이겨 그를 죽이면 너희가 우리의 종이 되어 우리를 섬길 것이니라 10그 블레셋 사람이 또 이르되 내가 오늘 이스라엘의 군대를 모욕하였으니 사람을 보내어 나와 더불어 싸우게 하라 한지라 11사울과 온 이스라엘이 블레셋 사람의 이 말을 듣고 놀라 크게 두려워하니라

영어성경.
1Now the Philistines gathered their forces for war and assembled at Socoh in Judah. They pitched camp at Ephes Dammim, between Socoh and Azekah. 2Saul and the Israelites assembled and camped in the Valley of Elah and drew up their battle line to meet the Philistines. 3The Philistines occupied one hill and the Israelites another, with the valley between them. 4A champion named Goliath, who was from Gath, came out of the Philistine camp. He was over nine feet tall. 5He had a bronze helmet on his head and wore a coat of scale armor of bronze weighing five thousand shekels ; 6on his legs he wore bronze greaves, and a bronze javelin was slung on his back. 7His spear shaft was like a weaver’s rod, and its iron point weighed six hundred shekels. His shield bearer went ahead of him. 8Goliath stood and shouted to the ranks of Israel, ‘Why do you come out and line up for battle? Am I not a Philistine, and are you not the servants of Saul? Choose a man and have him come down to me. 9If he is able to fight and kill me, we will become your subjects; but if I overcome him and kill him, you will become our subjects and serve us.’ 10Then the Philistine said, ‘This day I defy the ranks of Israel! Give me a man and let us fight each other.’ 11On hearing the Philistine’s words, Saul and all the Israelites were dismayed and terrified.

도움말.
여섯 규빗 한 뼘(4절). 한 규빗이 45cm이므로 약 3m임. 실제 골리앗의 키는 2m 초반 정도로 추측함
오천 세겔(5절). 56kg을 뜻함
육백 세겔(7절). 6.7kg을 뜻함
너희는 사울의 신복이 아니냐(8절). 신복은 노예, 종을 뜻하는 말로써, 이스라엘 군대가 사울의 하수인에 불과함을 가리킴. 골리앗은 사울의 무능함에 빗대어 이스라엘 군대 전체가 무능하다고 모욕함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골리앗의 외모와 무장한 모습은 어떻습니까?(4~7절)
↓아래로 인간.골리앗은 어떤 말로 이스라엘 군대를 도발합니까?(8~9절)
? 물어봐.사울과 온 이스라엘은 왜 골리앗의 모욕에도 크게 두려워하기만 합니까?
! 느껴봐.골리앗의 모습에 압도돼 모욕당하고도 떨기만 하는 이스라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현재 내가 두려워하는 사람이나 상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두려움에 압도되지 않고 내가 맡은 일들을 믿음으로 감당해 승리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이스라엘과 블레셋의 전투에 골리앗이 등장합니다. 골리앗은 키 2m를 훌쩍 넘는 거인으로, 당시 사람들의 신장이 지금보다 상대적으로 작았음을 감안할 때 큰 키만으로도 사람을 압도했습니다. 이런 골리앗이 갑옷과 거대한 방패, 긴 창을 들고 이스라엘을 향해 소리를 지르니, 이스라엘이 느낀 공포는 상당했을 것입니다. 골리앗은 이스라엘 군대를 모욕하면서, 대표 한 사람을 보내 자신과 일대일로 승부를 겨뤄 보자고 말하는데, 이스라엘은 두려워 떨기만 할 뿐 아무 반응도 하지 못합니다. 사실 이스라엘 군대에도 보통 사람보다 어깨 위만큼 더 큰 사울이 있었지만, 그도 골리앗 앞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이처럼 성경은 골리앗의 모습을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이스라엘 군대가 눈에 보이는 것에 매몰돼 두려워 떨었음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군대는 보이는 것에 시선을 빼앗겨서는 안 됩니다. 두려움은 불신앙입니다. 위대하신 하나님을 믿고 집중할 때, 세상을 이기고 승리하는 결과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들에 두려워하지 말고, 하나님만 바라보며 세상을 이기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