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5. QT큐티체조. 잠언 Proverbs 19:13-20.

2025-04-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주님의 말씀을 겸손히 받아 지혜롭게 되라.

성경본문. 잠언 Proverbs 19:13-20
한글성경.
13미련한 아들은 그의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14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15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태만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16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지키거니와 자기의 행실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으리라 17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18네가 네 아들에게 희망이 있은즉 그를 징계하되 죽일 마음은 두지 말지니라 19노하기를 맹렬히 하는 자는 벌을 받을 것이라 네가 그를 건져 주면 다시 그런 일이 생기리라 20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영어성경.
13A foolish son is his father’s ruin, and a quarrelsome wife is like a constant dripping. 14Houses and wealth are inherited from parents, but a prudent wife is from the LORD. 15Laziness brings on deep sleep, and the shiftless man goes hungry. 16Whoever keeps commandments keeps their life, but whoever shows contempt for their ways will die. 17Whoever is kind to the poor lends to the LORD, and he will reward them for what they have done. 18Discipline your son, for in that there is hope; do not be a willing party to his death. 19A hot-tempered man must pay the penalty; if you rescue him, you will have to do it again. 20Listen to advice and accept instruction, and in the end you will be wise.

도움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13절)..비 오는 날에 계속 떨어지는 물방울이 시끄럽고 귀찮듯, 가정의 근간을 깨뜨리는 아내를 비유합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솔로몬은 미련한 아들이 어떤 결과를 초래한다고 말합니까? (19:13)
↓아래로 인간..솔로몬은 지혜롭게 되기 위해 어떻게 하라고 권면합니까? (19:20)
? 물어봐..솔로몬은 왜 하나님의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고 권면합니까?
! 느껴봐..주님의 말씀을 들을 때 지혜롭고 온전한 생명의 길이 펼쳐진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최근 주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 지혜롭게 일을 해결한 때는 언제입니까? 주님의 훈계를 겸손히 받아들이고, 말씀하시는 대로 순종하여 지혜로운 길로 가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솔로몬은 지혜롭지 못한 자의 모습과 자신의 욕망대로 행하는 자의 결국이 어떠한지를 전합니다. 먼저, 그는 지혜롭지 않은 자를 ‘미련한 아들’과 ‘다투는 아내’로 묘사합니다(19:13). 미련한 아들은 삶의 모든 결정과 선택 앞에서 어리석어서, 그의 행위로 인해 아버지에게 늘 염려와 걱정을 안겨주며, 마치 재앙과 같이 아버지의 인생을 힘들게 만듭니다. 또한, 다투는 아내는 가정 내에서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켜 가정의 근간을 흔들어 놓습니다. 단 하루도 평온할 날이 없으므로, 가족 구성원들에게 고통을 줍니다. 자신의 욕망대로 살아가는 자는 오로지 자기 자신만을 위해 삶을 선택하며, 모든 결정권을 자신에게 두고, 어떤 충고도 귀담아듣지 않습니다(9:20). 그러나 솔로몬은 그러한 삶의 끝이 아무것도 없는 사망뿐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권고를 듣고 훈계를 받을 것을 권면합니다. 권면을 받아들이고 훈계를 받아들일 때, 사람의 영혼은 살아나며,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우리도 때때로 지혜롭지 못하고 욕심을 넘어 살아갈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우리를 권고하시며, 우리가 돌이키기를 원하십니다. 주님의 권고와 훈계를 겸손히 받아들이고, 말씀에 따라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길 바랍니다. 주님의 말씀에 겸손히 순종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운 길을 따라갈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