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죄를 피하라.
성경본문. 창세기 Genesis 39:7~10
한글성경.
7그 후에 그의 주인의 아내가 요셉에게 눈짓하다가 동침하기를 청하니 8요셉이 거절하며 자기 주인의 아내에게 이르되 내 주인이 집안의 모든 소유를 간섭하지 아니하고 다 내 손에 위탁하였으니 9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으며 주인이 아무것도 내게 금하지 아니하였어도 금한 것은 당신뿐이니 당신은 그의 아내임이라 그런즉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 10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영어성경.
7and after a while his master’s wife took notice of Joseph and said, “Come to bed with me!” 8But he refused. ‘With me in charge,’ he told her, ‘my master does not concern himself with anything in the house; everything he owns he has entrusted to my care. 9No one is greater in this house than I am. My master has withheld nothing from me except you, because you are his wife. How then could I do such a wicked thing and sin against God?’ 10And though she spoke to Joseph day after day, he refused to go to bed with her or even be with her.
도움말.
눈짓하다가(7절)..유혹의 시선을 지속적으로 보냈다는 의미입니다.
이 큰 악(9절)..단순한 도덕적 죄가 아니라, 하나님 앞에서의 심각한 죄악입니다.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10절)..죄의 기회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려는 요셉의 지혜로운 태도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요셉은 주인에게서 어떤 권한을 위임받았습니까?(8절)
↓아래로 인간..요셉은 보디발 아내의 유혹에 어떻게 대처합니까?(9절)
? 물어봐..요셉은 주인의 아내와 동침하는 일이 왜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이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행동의 기준을 사람에게 두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행하려는 요셉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옆으로 실천해..상황과 여건을 핑계로 아무도 모르게 죄와 타협하려 한 때가 있다면 언제입니까? 지금 내 삶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죄의 유혹과 타협을 멀리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요셉은 주인의 집을 능숙하게 관리할 정도로 능력이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준수하고 아름다운 청년이었습니다. 그런데 주인의 아내가 잘생긴 요셉을 눈여겨보다가 유혹하기 시작합니다(7절). 그 유혹은 한 번으로 그치지 않고 끈질기게 이어집니다. 하지만 요셉은 주인의 아내와 동침하는 것은 하나님께 죄가 된다고 말하면서 단호하게 거부합니다. 보디발이 요셉에게 자신의 아내를 금하기도 했지만, 요셉에게는 주인의 명령보다 더 크고 중요한 기준이 있었습니다. 바로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8~9절). 세상적인 관점으로 볼 때 요셉은 그 여인의 제안을 받아들일 충분한 변명거리가 있었습니다. 노예라는 신분의 한계와 끓어오르는 청년의 정욕은 가장 큰 장애물이었을 것입니다. 사탄은 언제나 그럴듯한 변명거리를 던져 주면서 성도를 유혹합니다. 죄의 유혹을 단호하게 거절하는 요셉의 모습은 성도가 어떤 기준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보여 줍니다.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 삼아 유혹을 이겨내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백성이 됩시다.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말씀을 따라 바르게 살아가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