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백성들에게 인애가 없음을 한탄하신 하나님은 그 대표적인 예로 길르앗과 세겜에서 일어난 일들을 거론하신다.
성경본문. 호세아 6:7-11
한글본문.
7그들은 아담처럼 언약을 어기고 거기에서 나를 반역하였느니라 8길르앗은 악을 행하는 자의 고을이라 피 발자국으로 가득 찼도다 9강도 떼가 사람을 기다림 같이 제사장의 무리가 세겜 길에서 살인하니 그들이 사악을 행하였느니라 10내가 이스라엘 집에서 가증한 일을 보았나니 거기서 에브라임은 음행하였고 이스라엘은 더럽혀졌느니라 11또한 유다여 내가 내 백성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네게도 추수할 일을 정하였느니라
영어본문.
7 Like Adam, they have broken the covenant– they were unfaithful to me there. 8 Gilead is a city of wicked men, stained with footprints of blood. 9 As marauders lie in ambush for a man, so do bands of priests; they murder on the road to Shechem, committing shameful crimes. 10 I have seen a horrible thing in the house of Israel. There Ephraim is given to prostitution and Israel is defiled. 11 “Also for you, Judah, a harvest is appointed. “Whenever I would restore the fortunes of my people,
도움말.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11절). 일차적으로는 포로에서 해방되어 귀환하게 되는 때를 가리킨다. 그때에는 남유다도 행한 대로 심판을 받게 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어떤 잘못을 지적하고 계신가(10절)?
⬇ 아래로 인간. 북이스라엘의 죄악상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가(8-9절)?
? 물어봐. 하나님의 심판은 어떻게 경고되고 있는가(11절)?
! 느껴봐. 나는 점점 악해져가는 세상의 흐름에 물들어가고 있진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서 이 시대에 더 깨어 있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도피성 교회
길르앗과 세겜은 본의 아니게 살인죄를 저지른 사람들을 보복자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정된 도피성으로(수 20:7-9), 제사장과 레위인들이 많이 거주했다. 그런데 그런 도피성에 피 발자국이 가득했다. 제사장의 무리들이 마치 강도떼처럼 사람들을 해친 것이다. 생명에 이르는 길이 되어야 할 도피성이 죽음에 이르는 길이 되고 말았다(8-9절). 도피성마저 그랬으니 다른 곳은 말할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10절). 이에 하나님은 죄를 범한 아담을 에덴에서 쫓아내신 것처럼, 이스라엘을 가나안에서 쫓아낼 수밖에 없으셨던 것이다(7절).
교회는 하나님이 이 땅에 허락해 놓으신 또 하나의 도피성이다. 다윗이 아둘람 굴에 머물 때 환난 당한 모든 사람과 빚진 모든 사람과 마음이 원통한 사람이 다 그곳으로 모여들었다(삼상 22:1-2). 다윗의 후손 예수님이 거하시는 교회는 세상에 발붙일 자리가 없는 사람들을 위한 안식처가 되어야 하고, 그들이 새로운 삶을 위해 딛고 오를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야 한다. 교회가 그 역할을 잘 감당할 수 있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