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어 인애를 상실한 채 우상숭배와 음행과 악행으로 가득 찬 북이스라엘에 하나님의 심판이 선포된다.

성경본문. 호세아 8:1-7

한글본문. 1나팔을 네 입에 댈지어다 원수가 독수리처럼 여호와의 집에 덮치리니 이는 그들이 내 언약을 어기며 내 율법을 범함이로다 2그들이 장차 내게 부르짖기를 나의 하나님이여 우리 이스라엘이 주를 아나이다 하리라 3이스라엘이 이미 선을 버렸으니 원수가 그를 따를 것이라 4그들이 왕들을 세웠으나 내게서 난 것이 아니며 그들이 지도자들을 세웠으나 내가 모르는 바이며 그들이 또 그 은, 금으로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었나니 결국은 파괴되고 말리라 5사마리아여 네 송아지는 버려졌느니라 내 진노가 무리를 향하여 타오르나니 그들이 어느 때에야 무죄하겠느냐 6이것은 이스라엘에서 나고 장인이 만든 것이라 참 신이 아니니 사마리아의 송아지가 산산조각이 나리라 7그들이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둘 것이라 심은 것이 줄기가 없으며 이삭은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요 혹시 맺을지라도 이방 사람이 삼키리라

영어본문. 1 “Put the trumpet to your lips! An eagle is over the house of the LORD because the people have broken my covenant and rebelled against my law. 2 Israel cries out to me, ‘O our God, we acknowledge you!’ 3 But Israel has rejected what is good; an enemy will pursue him. 4 They set up kings without my consent; they choose princes without my approval. With their silver and gold they make idols for themselves to their own destruction. 5 Throw out your calf-idol, O Samaria! My anger burns against them. How long will they be incapable of purity? 6 They are from Israel! This calf–a craftsman has made it; it is not God. It will be broken in pieces, that calf of Samaria. 7 “They sow the wind and reap the whirlwind. The stalk has no head; it will produce no flour. Were it to yield grain, foreigners would swallow it up.

도움말.
나팔을 네 입에 댈지어다(1절). 나팔을 부는 것은 전쟁 발발 선포로서 북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신호다.

선을 버렸으니(3절). ‘선’은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언약과 율법,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아가는 삶 등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북이스라엘을 심판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1b)?
⬇ 아래로 인간. 북이스라엘이 심판을 면할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4절)?
? 물어봐. 헛된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은 결국 어떻게 되는가(7절)?
! 느껴봐. 나는 온전히 하나님만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아무 도움도 되지 못할 것을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경우는 없는가?

Meditation. 사람이 만든 신
이스라엘이 언약을 깨고 율법을 범하면 이방나라를 독수리처럼 오게 하여 심판하겠다던 하나님의 경고(신 28:49-57)가 현실화되었다(1-3절). 앗수르는 민첩하고 사나운 독수리처럼 덮칠 것이다. 그제야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부르짖겠지만, 너무 늦고 말았다.
북이스라엘이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다섯 가지 죄목이 나열된다. 첫째는 ‘사마리아의 왕’이다(4a). 북이스라엘에서는 약 210년에 걸쳐 아홉 왕가에서 19명의 왕이 나왔지만 이들은 신적 정통성이 없이 권력투쟁의 산물로 세워진 왕들이다. 둘째는 ‘사마리아의 송아지’다(4b-6절). 북이스라엘의 창건자인 여로보암 1세가 만들어 놓은 금송아지 우상은 앗수르로 끌려가서 산산조각 남으로써 자신은 신이 아니라 장인이 만든 공예품에 불과함을 스스로 폭로하게 될 것이다. 우상은 사람을 만든 신이 아니라 사람이 만든 신이다. 우상 자체가 헛되므로 우상 숭배도 헛되며 우상 숭배자 역시 헛되게 된다. 그들은 바람을 심고 광풍을 거둘 것이다(7절). 당신에겐 하나님보다 더 의지하는, 헛된 우상 같은 존재는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