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전도자는 이어서 고독의 폐해와 권력의 무상을 본다.

성경본문. 전도서 4:7-16
한글본문.
7내가 또 다시 해 아래에서 헛된 것을 보았도다 8어떤 사람은 아들도 없고 형제도 없이 홀로 있으나 그의 모든 수고에는 끝이 없도다 또 비록 그의 눈은 부요를 족하게 여기지 아니하면서 이르기를 내가 누구를 위하여는 이같이 수고하고 나를 위하여는 행복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가 하여도 이것도 헛되어 불행한 노고로다 9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10혹시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11또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거니와 한 사람이면 어찌 따뜻하랴 12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나니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13가난하여도 지혜로운 젊은이가 늙고 둔하여 경고를 더 받을 줄 모르는 왕보다 나으니 14그는 자기의 나라에서 가난하게 태어났을지라도 감옥에서 나와 왕이 되었음이니라 15내가 본즉 해 아래에서 다니는 인생들이 왕의 다음 자리에 있다가 왕을 대신하여 일어난 젊은이와 함께 있고 16그의 치리를 받는 모든 백성들이 무수하였을지라도 후에 오는 자들은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영어본문.
7 Again I saw something meaningless under the sun: 8 There was a man all alone; he had neither son nor brother. There was no end to his toil, yet his eyes were not content with his wealth. “For whom am I toiling,” he asked, “and why am I depriving myself of enjoyment?” This too is meaningless– a miserable business! 9 Two are better than one, because they have a good return for their work: 10 If one falls down, his friend can help him up. But pity the man who falls and has no one to help him up! 11 Also, if two lie down together, they will keep warm. But how can one keep warm alone? 12 Though one may be overpowered, two can defend themselves. A cord of three strands is not quickly broken. 13 Better a poor but wise youth than an old but foolish king who no longer knows how to take warning. 14 The youth may have come from prison to the kingship, or he may have been born in poverty within his kingdom. 15 I saw that all who lived and walked under the sun followed the youth, the king’s successor. 16 There was no end to all the people who were before them. But those who came later were not pleased with the successor. This too is meaningless, a chasing after the wind.

도움말.
이르기를 내가…(8절). 그런 사람은 “누구 좋은 일 시키려고 아무 즐거움도 모르고 이 고생을 했는가?” 하게 될 테니 이 또한 헛된 일이라, 보기에도 딱한 노릇이다.(공동번역)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9절). 혼자보다는 둘이 더 낫다. 두 사람이 함께 일할 때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새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가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길 원하시는가(10-12절)?
⬇ 아래로 인간. 우리 삶에 동반자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10-12절)?
? 물어봐. 권력과 인기의 무상함은 어떻게 잘 표현되고 있는가(15-16절)?
! 느껴봐.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적절한 균형을 잘 유지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고 늘 하나님과 동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과 동행하라.
가족 간의 유대관계마저 포기한 채, 더 많은 것을 얻고자 일중독에 빠져 살아가는 사람은 머지않아 지독한 회의에 빠지고 말 것이다. 전도자는 인생을 멀고도 험한 여행길에 비유하여 넘어질 땐 붙들어 일으켜주고, 서로의 체온으로 추운 밤을 견디게 하며, 강도를 만나면 함께 싸워줄 동반자가 필요함을 강조한다(10-12절). 얽히고설킨 인간관계는 큰 고통을 주기도 하지만, 혼자서는 절대로 얻을 수 없는 유익과 행복을 주기도 한다.
전도자는 가난했고 옥에 갇히기까지 했던 한 소년이 뛰어난 지혜로 이를 다 극복하고 늙고 둔한 왕을 제치고 극적으로 왕위에 오른 것을 보았다(13-16절). 그 젊은 왕은 백성들의 사랑을 독차지했지만, 민심은 금방 변한다. 그 역시 곧 있으면 또 다른 늙고 둔한 왕이 되어 다음 세대는 그를 환영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의지하며 살아가야 하지만, 전적으로 의지해서도 안 되는 것은 언제든 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 갈길 다 가도록 변치 않는 진정한 동반자는 하나님 한 분밖에 없음을 당신은 깨닫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